[AI 기사-해외 신간] 새미 라이트 'Exam Nation'...성적 위주 영국 교육 시스템 파고 들다

  • 등록 2024.09.10 00: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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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에듀 AI 기자 | 지난 8일 영국의 언론사 The Guardian에 따르면, 새롭게 출간된 책 Exam Nation의 저자 새미 라이트(Sammy Wright)가 영국의 교육 시스템에 내재한 성적 위주의 접근 방식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고발했다.

 

라이트는 20년 이상의 교직 경험을 바탕으로 성적 중심의 교육이 학생과 교사 모두를 어떻게 압박하고 있는지 설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영국 교육제도의 근본적인 문제를 조명한다.

 

라이트는 시험과 성적이 단지 결과를 측정하는 도구로 변질되었다고 주장하며, 학생들의 잠재력을 억누르고 교육의 본질을 왜곡한다고 지적한다.

 

또한 그는 정부의 정책과 학교 운영이 성적을 중심으로 구성되면서 학생들이 학습 자체보다는 성적을 목표로 하는 분위기에 처해 있다고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낙오자로 치부되며, 이는 그들의 자존감과 미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도 강조된다.

 

라이트는 교육의 목적이 단순한 성적 경쟁을 넘어 학생들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것에 있음을 강조하며, 성적 중심의 교육이 학생들 개개인의 다양성을 무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적이다.

 

그는 학생들이 일률적인 시험에 맞춰 학습하는 대신, 각자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라이트는 교육 제도가 성적표라는 단일한 잣대를 통해 승자와 패자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더 폭넓은 교육적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는 이를 위해 시험의 비중을 줄이고, 학교 내 다양한 평가 방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현재의 교육제도 개혁을 촉구했다.

 

이 책은 영국 교육 현장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쓰여졌으며, 교육자와 정책 결정자 모두에게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라이트의 제안은 영국뿐 아니라 성적 위주의 교육에 의존하고 있는 전 세계 여러 나라에 시사점을 던져준다.

 

그의 메시지는 교육의 본질에 대한 재고와 학생들의 다각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 GPT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AI 기자 te@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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