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정지혜 기자 | “사람은 누구나 두 가지 교육을 받는다. 하나는 타인으로부터 받는 교육이고, 나머지 하나는 자기 스스로 배우는 것으로 이것이 훨씬 중요하다.” - 에드워드 기번(Edward Gibbon)
유아교육기관·초등학교 교육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가치를 담은 놀이 활동 72가지를 ‘지속가능발전놀이 72’에서 제시한다.
이 책은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를 위해 현재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라는 물음에서부터 출발했다.
1부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 현장 적용 사례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필요성과 적용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책에서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단순히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을 넘어, 우리의 삶 전체를 돌아보며 미래세대까지 이어가는 교육”이라 정의한다.
2부에서는 지속가능발전 교실 환경 조성을 위한 지침을, 3부에서는 지속가능발전 놀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아이를 둘러싼 디지털, 가정, 초등학교, 지역사회 등 지속가능발전 이음교육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의 저자는 “일상의 경험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지원하면, 아이들은 지속가능발전을 실천하는 삶으로 자연스레 이어질 것”이라 주장한다.
그러면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아이들이 지속가능한 삶을 배우고, 더불어 살아가는 방식을 익히는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 목차 ]
들어가며
이 책의 특징
이 책의 활용법
제1부. 지속가능발전 사회로 가기 위하여
1.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2.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교육 현장 적용 사례
3.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필요성 및 적용 방법
4. Q&A로 알아보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제2부. 지속가능발전 교실을 위하여
1. 이렇게 준비해요. 새 학기
1)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교사회의
2) 함께 발 맞춰 나아가는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3) 교실 다시 들여다보기
2.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요. 우리반 교실!
1) 함께 만들어 가는 정리시간
2) 함께 정하는 우리 반 놀잇감
3) 함께 만들어 가는 우리반 약속
4) 화장실에서 실천하는 작은 습관
5) 마음을 연결하는 특별한 데이트
6) 화목한 날, 함께 하는 어울림 놀이
7) 함께 나누는 역할, 우리 반 지킴이
8) 투표는 나를 표현하는 힘
제3부. 지속가능발전 놀이를 위하여
1. 다시 들여다봐요. 놀이재료!
1) 종이 자원 순환하여 사용하기
2) 버려진 그림책의 재탄생
3) 자연으로 돌아가는 점토놀이
4) 지구사랑 꽃가게놀이
2. 함께 실천해요. 자원순환!
1) 재활용품으로 지구 살리기 대작전
2) 놀이로 다시 태어나는 업사이클링
3) 다시 태어나는 장난감
4) 우리의 소중한 에너지
3. 함께 해요. 특별한 날!
1) 우리에게도 권리가 있어요 (5월 5일 어린이날)
2) 가족을 위한 특별한 선물 (5월 8일 어버이날)
3) 윙윙 꿀벌이 필요해요 (5월 20일 꿀벌의 날)
4) 새들과 함께 살아가요 (4월 1일 새의 날)
제4부. 지속가능발전 이음교육을 위하여
1. 디지털과 만나요
1) 새로운 방법으로 친구 만나기
2) 건강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기
2. 가정, 초등학교와 만나요
1) 가정과 교육기관이 만나는 행복이음
2)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의 이음
3. 지역사회와 만나요
1) 우리 지역과 함께 살아가기
2) 지역사회와 함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연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