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럽, 아시아의 교육 정책은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을까. <더에듀>에서는 교육정책네트워크에서 매월 발표하는 국가별 교육 동향을 바탕으로 미국·캐나다·영국·독일·프랑스·핀란드·덴마크·싱가포르·일본·중국 등의 나라에서 4월에 나온 소식을 선별해 전한다. |

도쿄도는 차세대 학습기반 마련을 목표로 한 ‘도쿄도 교육시책대강(東京都教育施策大綱)’을 발표했다.
이번 시책대강은 ‘학습 플랫폼 전환(Learning Platform transformation, 이하 LPX)’ 프로젝트를 핵심으로 하며, 도쿄도지사와 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책정됐다.
교육시책대강은 인구감소, 출생률 저하, 고령화 등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2050년을 내다보며, 자율성과 공감 능력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생이 개성과 능력을 발휘해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삶을 개척하며, 타인과 공존할 수 있는 사회를 실현하는 데 기여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 방향이다.
이를 위해 도쿄도는 ‘학생의 의욕을 이끌어내는 학습’, ‘사회 전체의 자원을 활용한 학습’, ‘ICT를 활용한 학습’이라는 세 가지 축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교육 방식의 변화를 추진한다.
LPX는 ▲장소와 시간 ▲학습 내용과 지도자 ▲학습 방식 ▲학습 성과와 평가의 4영역에서 혁신을 도모한다.
예를 들어 ‘장소와 시간’ 영역에서는 민간사업자의 다양한 강좌와 외부 전문기관, 온라인 자원을 포함해 학생이 스스로 시간표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포함한다.
‘학습 내용과 지도자’ 영역에서는 교사가 학습의 동반자로서 외부 전문가와 협력해 탐구 중심의 실천적 학습을 지원하며, ‘학습 방식’은 학생 개개인의 지식과 관심에 맞춘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둔다.
‘학습 성과와 평가’에서는 학생이 학습 데이터를 활용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현하도록 유도한다.
고이케 유리코 도지사는 “디지털과 현실의 최적 조합을 통해 새로운 교육 스타일을 전개해 나가겠다”며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는 정책을 교육위원회와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