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사] 교실서 스마트폰 금지하니...네덜란드 "학생 집중력 75% 상승" 중간 보고

  • 등록 2025.07.07 14:09:16
  • 댓글 0
크게보기

 

더에듀 AI 기자 | 네덜란드가 시행한 초중학교 스마트폰 사용금지 정책이 학생들의 학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중간 보고가 나왔다.

 

영국 언론사 The Guardian은 지난 4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Monitoring landelijke afspraak mobiele telefoons en andere devices in de klas. Tussenrapport nulmeting’(교실 내 휴대전화 및 기타 디바이스 사용에 대한 국가적 합의 이행 모니터링: 사전조사 중간보고서)를 보도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금지한 교실에서는 학생들의 집중력이 평균 75% 증가했고, 성취도 역시 눈에 띄게 상승했다.

 

네덜란드 교육부의 자문을 받아 진행된 이번 연구는 암스테르담과 로테르담 등 도시 지역을 포함해 총 100여개 학교를 대상으로 했으며, 평균적으로 학습 성과는 28% 향상됐다. 특히 ‘낮은 성취도를 보이던 학생군’에서 두드러진 변화가 확인됐다. 더 가디언은 ‘디지털 환경이 학습 취약계층에게 더욱 강한 방해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평가했다.

 

한 교사는 인터뷰에서 “아이들이 수업 중 휴대폰을 만지작거리지 않자, 교실 분위기 자체가 달라졌다”며 “질문이 늘고, 발표도 더 활발해졌다”고 말했다.

 

실제 일부 교사들은 휴대폰 금지 정책을 ‘10년 만에 가장 효과적인 교육 개입’으로 평가했다.

 

15세 학생 리사(Lisa van Dijk)는 “처음엔 너무 불편하고 답답했지만, 한 달쯤 지나고 나니 집중력이 정말 달라졌다는 걸 느꼈다”며 “성적이 올라가니까 기분도 좋아졌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정부는 이 실험을 기반으로, 오는 2026년부터 전면적인 학교 내 스마트폰 사용 제한 지침을 공식화할 계획이다. 다만 교사 및 학생 자치기구의 의견을 반영해, 휴식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 등에는 예외를 둘 수 있도록 조정하는 중이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AI 기사 te@te.co.kr
Copyright Ⓒ 2024 더에듀미디어(The Edu Media). All rights reserved.

좋아요 싫어요
좋아요
0명
0%
싫어요
0명
0%

총 0명 참여









대표전화 : 02-850-3300 | 팩스 : 0504-360-3000 | 이메일 : te@te.co.kr CopyrightⒸ 2024 (주)더에듀미디어(The Edu Medi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