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하는 아이들] 창업가정신, 역량 진단으로 시작하다

  • 등록 2025.09.08 15:4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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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에듀 | 미래 인재의 조건으로 창의력, 문제해결력, 협업능력, 자기주도성 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더해 지속가능발전은 전세계 국가의 과업이 되고 있다. 즉 기술과 가치가 공존하는 생태계를 만드는 데 인류의 지속가능성이 담겨 있다. 이를 담기 위해 초중등 교육계에서는 창업교육이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더에듀>는 대한민국 교육 현장에서 창업교육을 통해 미래 인재를 기르고 있는 교사들의 이야기를 시작한다. 창업이라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의대 진학에 몰두하는 대한민국의 왜곡된 진로교육계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저는 평소 진로 교육에 관심이 많아 학생들에게 직업 체험이나 진로 탐험 기회를 자주 제공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만으로는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충분히 실효성 있는 진로 교육이 되기 어렵다는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동료 교사들과 함께 ‘창업 교육’을 연구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도전해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초등 단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는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대치초 세 분의 선생님과 함께 창업 교육연구회를 꾸려 4~6학년 학생들과 창업 교육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창업 교육을 한다고 하면 흔히 듣는 질문이 있습니다.

 

“어린 학생들이 창업을 어떻게 하나요?”

 

저 역시 처음에는 같은 의문을 품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의 창업 교육은 실제 창업보다는 창업가정신을 기르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통 ‘창업’이라고 하면 돈, 사업, 회사 설립을 떠올리기 마련입니다.

 

학생들에게도 수업 전 물어보니 창업은 ‘사장님 되는 것’ 정도로 알고 있더군요. 그래서 저는 ‘창업을 하려면 먼저 창업가정신이 필요하다’라는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그렇다면 창업가정신이란 무엇일까요?’

 

교육부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은 이를 이렇게 정의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태도나 행동 양식.’

 

흔히 “아이에게 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창업가정신’은 바로 미래를 살아가는 힘, 즉 고기 잡는 법과 같은 삶의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꼭 창업자가 아니더라도 학생, 교사, 직장인 모두에게 필요한 역량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갈등 상황에서 새로운 해결책을 찾거나, 동아리 활동을 기획하며 색다른 아이디어를 내는 것 역시 창업가정신의 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변화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창업가정신은 더 중요한 힘이 됩니다.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의 길을 열어가는 능력이야말로 학생들의 미래 경쟁력이기 때문입니다.


창업가정신의 12가지 역량


교육부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은 창업가정신을 구체적으로 기르기 위해 12가지 핵심 역량을 제시합니다. 이는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가치 창출 역량군 – 혁신성, 사회적 가치 지향, 변화 민첩성

◆ 도전 역량군 – 성취지향성, 위험 감수, 회복탄력성

◆ 자기주도 역량군 – 자율성, 자기관리, 끈기

◆ 집단창의 역량군 – 공동의사결정, 자원 연계, 협력성

 

예를 들어, 우리 반 한 학생은 ‘교실에 쓰레기통 대신 분리수거함을 두면 더 깨끗해질 것 같아요’라는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이는 문제 발견과 혁신적 사고가 결합된 사례입니다.

 

또 다른 학생은 친구들과 역할을 나누어 ‘나는 스티커 만들기, 너는 안내문 적기’ 식으로 함께 준비했는데, 이는 협업과 실행력이 드러난 장면이었습니다.

 

또 어떤 학생은 반 친구들을 위해 새로운 놀이 규칙을 만들어 보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처음엔 어색했지만, 친구들과 함께 시험해 보며 즐거워졌고, 이는 도전 정신과 회복탄력성이 함께 발휘된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12가지 역량은 따로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나타납니다.


yeep.go.kr 창업가정신 역량진단 활용하기


‘그렇다면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과 보완할 부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창업가정신 역량진단 사이트인 yeep.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사이트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창업가정신 역량진단 선택

2. 간단한 회원 가입 후 ‘핵심역량 진단 시작’ 클릭

3. 네 가지 역량군에 걸친 문항 응답

4. 결과 보고서에서 12가지 역량별 점수, 영역별 점수, 추천 활동 및 해석 확인

 

 

저희 수업에서는 진단 후 학생들이 결과지를 서로 공유했습니다.

 

“나는 협력성이 높게 나왔네!”, “난 위험 감수 역량이 낮아서 좀 더 도전해봐야겠다”는 대화가 오가며, 단순한 결과 확인을 넘어 서로의 강점을 발견하고 응원하는 시간이 되어 매우 의미있었니다.


마무리하며


‘창업가정신’은 단순히 ‘사업을 잘하는 능력’이 아니라, ‘미래를 살아가는 힘, 지혜’입니다. 학교 현장에서 작은 경험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힘을 길러간다면, 학생들은 훗날 사회에서도 도전과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저는 다양한 수업 사례를 나누며 학생들이 창업가정신을 자연스럽게 체득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도 창업가정신 역량진단 사이트(yeep.go.kr)에서 직접 역량진단을 해 보시길 권합니다.

 

아마 기대 이상의 흥미로운 자기 발견을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박정미= 22년 차 현직 교사로, 대치초등학교에서 학교 교육과정 총괄 기획을 맡고 있으며 현재 4학년 담임을 맡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진로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오랫동안 직업 체험 중심의 진로교육을 실천해 왔습니다. 2025년에는 본교 세 분의 교사와 함께 진로교육 연구회를 운영하며, 4학년 학생들이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창업교육 프로그램인 ‘창창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정미 서울 대치초등학교 교사 te@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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