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에듀 김우영 수습기자 | 전북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전자민원신청시스템’을 도입, 민원인에게 편리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무원들의 업무 효율을 증대시킨다.
전북교육청은 민원인의 요구와 실무자의 업무 효율을 증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전자민원신청시스템’을 도입한다고 6일 밝혔다.
도입된 시스템은 드로잉패드·신분증 스캐너 등의 전자기기를 활용해 손으로 작성하는 절차 없이 자동으로 신분 사항이 적용되도록 개발됐다.
기존에는 민원 접수 시 민원실에 방문해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 종이 신청서에 수기로 기재해야 했다.
앞으로 신분증 스캔만으로 인적사항 작성이 자동으로 완성돼 노약자·장애인·다문화 가족 등 민원 취약계층은 물론이고 모든 민원인이 빠르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전북교육청은 향후 ‘원 패스 민원 신청 시스템’을 구축해 민원 신청부터 팩스 발송까지 할 수 있는 전자 팩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홍공숙 전북교육청 총무과장은 “우리 지역은 고령인구 및 다문화가정 등 민원 취약계층이 지속해 증가하고 있어 전자민원신청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며 “도민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민원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