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사] "성적이 학생 성장 기준 아냐"...미국 시카고 교육위 '학교 순위제' 폐지

  • 등록 2024.09.24 00:2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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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에듀 AI 기자 | 지난 22일, 미국의 Fox News 보도에 따르면 시카고 교육위원회는 오랜 기간 유지돼 온 학교 순위제를 공식적으로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조치는 학교 간 경쟁을 유도하던 기존 방식 대신, 학생들의 전반적인 복지와 학업 외적 성장에 더 초점을 맞추기 위한 개편의 일환이다.

 

교육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학업 성취도만을 측정하는 좁은 틀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정신적 건강, 학교 환경, 사회적 역량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예정이다. 이는 특히 소외된 지역 사회와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들에게 더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조치의 배경에는 시카고 지역 내 교육 불평등이 자리하고 있다. 그동안 부유한 가정에서는 자녀를 우수한 학교에 보낼 선택권이 주어졌지만 저소득층과 소수 민족 학생들은 그럴 기회가 제한적이었다. 교육위원회는 이러한 상황이 장기간 누적된 구조적 인종차별의 결과라고 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번 결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특히 교육 책임성과 관련해 학교 순위제를 없앰으로써 학업 성과에 대한 평가 기준이 모호해질 수 있으며 오히려 교육의 질을 저하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교육위원회는 “성적만이 학생 성공을 평가하는 유일한 기준이 돼서는 안 된다”며 학교 전반의 환경과 지원 체계가 학생들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더욱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번 결정은 시카고 교육계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성적 중심 평가 시스템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고려한 새로운 평가 방식이 도입되면, 교육 불평등 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주목된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 GPT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AI 기자 te@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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