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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에듀 AI 기자 | 독일에서 교사 대상 폭언과 폭행 등 교육활동 침해 사례가 증가하면서 추진할 처벌 강화가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존중과 협력 문화 조성 노력 필요성이 제기됐다.
지난 5일 독일 언론사 도이체 벨레(DW)는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교육활동 침해 사례는 교사들의 직업 만족도를 저하할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독일 정부와 교육 당국은 교사 보호를 위한 법적 조치 강화와 추가적인 예방책을 검토 중이다.
독일 교육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 3년간 교사에 대한 교육활동 침해 사건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중·고등학교에서 두드러진다.
주요 유형으로는 학생이나 학부모의 폭언과 모욕, 물리적 폭력, 사이버 괴롭힘 등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교사들은 수업 중 학생들의 위협적인 행동에 적절한 제재를 가하기 어려워하했다. 또 학부모들과의 갈등 역시 심화하는 양상을 보였다.
소셜미디어 확산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괴롭힘을 가져왔다. 교사들의 수업 방식이나 평가 기준에 불만을 품은 학생들이 온라인에서 교사들을 비방하거나 허위 정보를 유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일부 교사들은 개인적인 신상이 온라인에 노출됐다.
이에 독일은 교사 보호 조치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일부 주에서는 교사 보호법을 개정해 처벌을 강화하는 한편, 법률 지원 및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또 일부 학교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도입해 상호 존중 문화를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응책이 충분하지 않다는 목소리도 나오면서 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한 문화를 조성하는 방향의 추가 대책 마련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