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학생 정신 건강 우려...소셜 미디어 영향 커

  • 등록 2025.11.07 10:3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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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독일에서 학생 정신 건강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소셜 미디어가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지목됐다.

 

독일 경제연구소(Institut der deutschen Wirtschaf, IW)는 지난달 30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학생 정신 건강의 경제적 중요성’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팬데믹 이후 감소하던 불안, 우울 다시 증가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 내 정신 건강 문제가 있는 학생은 2006년 20%에서 2017년 17%로 감소했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급증했다가 이후 다시 감소했지만,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오지는 않았다.

 

유형별로 삶의 질 악화, 심리적 문제, 불안 증세, 등은 모두 10% 후반대였던 것이 20% 초반대에 머물고 있다. 우울 증세만 팬데믹 이전보다 낮아지긴 했지만, 2023년 이후 불안 증세와 함께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2024년에는 ‘외로움’을 느끼는 학생들도 증가했다. 팬데믹 이전에는 14%였던 것이 2024년에는 21%가 됐다. 특히, 여학생들의 증가 폭이 더 컸다.


미래에 대한 걱정...사회적 불안 증가 


팬데믹 종식 이후 국제적 위기나 사회 문제에 대해 우려하는 학생이 늘었고,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학생일수록 삶의 질이 낮고, 심리적 문제, 우울 증세, 불안 증세를 더 많이 보였다.

 

2024년에 학생들이 중간 정도 또는 많이 걱정한다고 응답한 내용은 전쟁(72%), 테러(70%), 경제(62%), 기후 위기(57%). 팬데믹(15%) 순이었다. 2023년에 비해 팬데믹(20%) 외에 전쟁(56%), 테러(50%), 경제(50%), 기후 위기(48%) 모든 영역에서 걱정이 늘었다.

 

이는 로베르트 보슈 재단(Robert Bosch Stiftung)의 독일 학교 바로미터(Deutsche Schulbarometer)의 조사 결과와도 궤를 같이한다. 학교 바로미터 조사에 나타난 학생들의 걱정도 전쟁(39%), 학교 성적(26%), 환경/기후(25%), 개인의 미래(21%), 인종 차별(14%), 가정 경제(10%), 외로움(9%) 순이었다.

 

주교육문화부장관회의(Kultusministerkonferenz)의 위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훔볼트대 교육 질 개선 연구소(Institut zur Qualitätsentwicklung im Bildungswesen, IQB) 조사 결과도 17% 정도의 학생이 정서적 문제가 있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 조사에서는 특히 여학생은 이 비율이 27%에 달할 뿐 아니라 2018년부터 2014년까지 문제를 경험한 학생이 증가하고 있고, 성별 간 격차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소비, 주 요인으로 부상


심리치료사들이 꼽은 학생들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가정불화(5.24, 0~6점 척도)가 가장 컸다. 가족 내 정신 질환(4.81)이 그다음이었다. 다양한 연구 결과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연구진은 일부 연구에서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꼽혔지만, 이도 그 자체보다는 저소득 가정 내 갈등이 더 직접적 원인인 것으로 설명했다.

 

뒤를 이어 또래 갈등(4.71)이 꼽혔다. 이는 2024~2025학년도에 중등 학생 중 학교폭력이 늘었다는 독일 사무직 근로자 건강보험조합(Dak-Gesundheit)의 청소년 질병 예방 관리 사업(Präventionsradar) 조사 결과와 궤를 같이한다. 주 1회 이상 학교 내 폭력을 경험한 학생은 14%, 온라인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6%였다.

 

 

가정과 학교 요인 외의 주요 요인으로 과도한 미디어 소비(4.59)가 꼽혔다. 다른 연구에서 학교장들을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기도 했으나, 연구진은 이를 가정 요인에 대한 제한된 인식 때문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미디어 소비는 상대적으로 새로 부상한 요인이었다. 이전까지는 특정한 장소에 제한된 전자 미디어 소비가 2000년대 이후 인터넷의 보급과 2010년대 이후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언제나 접속 가능한 디지털 미디어가 됐으며, 그 대표적인 것이 영상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라고 설명했다.


5명 중 1명은 소셜 미디어 '위험 수준' 사용


독일 아동·청소년 중독 문제 센터(Deutsche Zentrum für Suchtfragen des Kindes- und Jugendalters)는 구체적 사용 시간이 아닌 정해진 시간보다 많이 사용하는지를 기준으로 위험 수준과 병리적 수준으로 미디어 사용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2024년 가을 기준 소셜 미디어를 위험 수준으로 사용하는 학생은 21.1%, 병리적 수준은 4.7%에 달했다. 영상 스트리밍은 위험 수준 13.4%, 병리적 수준 2.6%, 게임은 위험 수준 8.6%, 병리적 수준 3.4%였다.

 

남서 독일 미디어교육 연구 연합의 2024년 ‘아동·인터넷·미디어 연구’ 결과 8~9세 중 35%, 12~13세 중 49%가 화장실에 휴대전화를 가지고 들어가고 있었다. 심지어 8~9세 중 49%, 12~13세 중 69%가 침대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했다. 점심 식사 중에는 54%, 저녁 식사 중에는 69%가 미디어 사용을 중단했다.

 

부모 중 스마트폰 스크린 타임을 관리하는 비율은 55%였고, 자녀 보호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는 16%에 불과했다. 그 결과 많은 아동이 최소 연령인 13세 이전에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제 없이 사용하고 있었다.

 

연구진은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미디어가 가지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전면적인 사용 금지는 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과학적 분석을 통해 연령에 따라 유익하고 안전한 미디어를 가려내고 책임감 있는 사용을 가르쳐야 한다고 접근했다.


정신 건강 악화 따른 사회적 비용 GDP 5% 수준


정신 건강이 좋지 못한 학생은 장기적으로 노동 시장에 기여하지 못할 뿐 아니라 보건의료 등 정부 예산 사업에 의존하게 돼 국가 경제에도 영향을 끼친다.

 

2020년 독일에서 정신 질환에 든 직접적인 보건의료 비용만 564억 유로(약 94조 1140억 원)에 달했다. 2015년 기준으로 다른 보건의료 비용, 사회 복지 지원금, 생산성 저하까지 추산했을 때 비용은 독일 GDP의 4.8%인 1470억 유로(약 245조 3890억 원)에 달했다.

 

학생 정신 건강 개선의 경제적 효과는 단기적으로는 ▲외래 심리치료 ▲소아·청소년 정신과 치료 ▲추가 보건의료 서비스 ▲정신 건강 외 사회성 발달 등 다른 지원 서비스 비용 ▲문제 행동 피해 등과 관련된 비용이 감소했다.

 

이런 효과는 장기적으로 성인이 됐을 때도 영향을 끼쳐 ▲보건의료 서비스 수요 감소 ▲정부 지원 사업 수요 감소 ▲세금 증대 ▲사회 안전망 강화 ▲정부 보조금 지출 감소 ▲파괴적 행동 감소 등의 유익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장기적으로 노동 시장 전반에 영향


정신 건강의 장기적인 영향은 특히 노동 시장 전반에 나타났다. 인력 양성 단계인 교육을 지속하지 못하는 이유에 정신 건강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

 

국제 연구와 독일, 미국, 노르웨이, 덴마크 등 여러 국가의 연구는 일관되게 정신 건강 악화가 잦은 결석과 고교 중퇴까지 이어진다는 결과를 보였다.

 

고등교육에도 비슷한 영향이 있었다. 독일 고등교육·과학연구센터(Deutsche Zentrum für Hochschul- und Wissenschaftsforschung, DZHW) 연구에 따르면 대학 중퇴의 결정적 사유 중 8%가 ‘신체 또는 정신 건강’이었다. 결정적 사유가 아니지만, 사유 중 하나인 경우까지 하면 18%에 달했다.

 

또한, 심리적 고통을 겪는 학생 중 21.6%는 한 번 이상 학업을 중단한 적이 있었다. 또한, 정신 질환이 있는 학생 중 14.8%는 자퇴를 ‘자주’ 또는 ‘매우 자주’ 고려하고 있었다.

 

취업 이후에도 결근 요인 중 호흡기와 정형외과 문제 다음으로 높은 요인이 정신 질환이었다. 특히 우울증이 그중 비중이 높았다. 정신 질환의 경우 장기 결근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아 평균 32.9일의 결근 일수를 기록했다.

 

 

결근뿐만 아니라 장기간 취업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태에 이르기도 했다. 독일 연금보험 공단의 2024년 통계에 따르면 신규 장해연금 대상의 43.3%가 심신의학 ·심리치료 또는 중독 장애 등 정신 건강과 관련이 있었다.

 

30세 미만에서는 65.7%를 차지했으며, 30~39세와 40~49세에서도 각각 52.5%, 50.2%로 과반이 넘었다. 50세 이상에서는 절반보다 낮은 40.6%였지만, 숫자는 다른 연령 집단보다 월등히 높아 정신 건강 문제 감소가 아니라 다른 사유 증가 때문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보고서는 이런 경제적 영향 때문에 학생 정신 건강에 대한 적극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특히, 과도한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을 비롯한 장기적 영향과 잠재적 요인에 관한 연구 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외에도 ▲아동·청소년 전문 심리치료사와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 양성 확대 ·▲가정과 학교 내 예방 교육 ▲학교 사회복지사와 심리 상담 인력 확충 ▲아동 복지 서비스 강화 ▲가정 기반 예방 사업 ▲아동·청소년 쉼터 확대 ▲학교폭력 대응 ▲정신 건강 국가 전략 수립 등을 요구했다.

 

 

정은수 객원기자 te@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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