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 ‘사면초가(四面楚歌)’
‘사방에서 초나라 노래가 들리다’는 뜻이다. 주변이 온통 적으로 둘러싸인 형국이나 고립무원의 상태로, 모든 곳으로부터 압박이나 비난을 받는 매우 곤란한 상태를 가르키는 고사성어이다.
지금의 우리 학교 현장 교사들의 상태가 바로 그렇다고 한다면 지나칠까?
가르치는 대상인 학생, 그들을 보호하는 학부모 그리고 다양한 교육의 장을 제공하는 지역사회, 어느 것 하나 교사들에게 우호적이지 않다. 교사의 작은 가르침과 교육활동 하나에도 시시콜콜 비난이나 비판을 멈추지 않는다.
특히 ‘내 아이 중심주의’에 빠진 일부 학부모들은 이제는 도를 넘어, ‘교사 몰아세우기’를 마치 하나의 일상적 행위처럼 여기는 모습도 보인다.
최근의 믿을 수 없는 일화들을 보자.
“선생님이 아이에게 큰소리를 질렀다네요. 아이가 울었어요. 사과해주세요.”
하루 일과를 마친 초등교사 A는 학부모의 전화 한 통에 밤잠을 설쳤다.
복도에서 뛰던 아이에게 “조심하라”고 단호히 말한 게 전부였다. 그러나 그 한마디가 ‘정서적 학대’로 오해받았고, A는 교육청에 소명서를 제출해야 했다.
학부모 민원 한 마디에 교사를 보호해야 할 교육청조차 학부모 민원에 민감해 교사의 세세한 사정 여하를 떠나 비우호적인 태도로 돌변, 교사를 책임 추궁하기에 바쁘다.
이제 교실에서는 ‘가르침의 언어’가 사라지고 있다.
교사는 더 이상 교육의 ‘주체’가 아니라, 민원을 피해 생존권을 찾아야 하는 ‘객체’가 되어버렸다. 교사는 학생 지도의 순간마다 ‘혹시 이 말이 문제가 될까?’를 고민하며 말을 삼킨다. 침묵이 길어질수록 교실의 질서는 무너지고, 교육의 본질조차 흔들리는 점입가경의 국면으로 돌입하고 있다.
이런 상태는 이제 어느 한두 곳의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 대부분의 학교로 확대돼 교사의 역할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완벽한 교사’가 되는 비법으로 통용되고 있다.
민원이 난무하는 교실, 교육이 위축된다
최근 몇 년간 교권 침해 사례는 꾸준히 증가되어 왔다.
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교권 침해의 약 절반이 학부모 민원과 관련되어 있다. 문제는 그 민원 상당수가 지도 과정의 ‘오해’ 내지 ‘왜곡’ 또는 아예 교사를 ‘무시’하는 오만과 비교육적 행태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예컨대, 한 중학교 교사는 수업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던 학생의 휴대전화를 잠시 보관했다가 ‘사유 재산을 빼앗았다’는 민원을 받았다.
그 이후 그는 “다시는 학생의 행동을 제지하지 않겠다”고 말했고 아예 적법한 지도조차 포기했다. 이렇듯 규칙 없는 교실에서 피해를 보는 것은 결국 순수한 대다수 아이들이다.
이런 상태를 용인하는 교육 현장에 과연 교육은 존재하는 것일까?
이제 교사는 훈육보다 방어를, 지도보다 침묵을 택한다. 교육 현장은 점점 ‘소극적 교실’로 변하고 있다. 교사가 어떠한 교육활동도 머뭇거리며, 설령 활동을 해도 그에 대한 책임이 두려워 안전 위주로 설렁설렁하게 되고, 학생은 경계를 배우지 못하는 악순환이 이어진다.
아동 인권과 교권의 균형이 무너진 사회
물론 학생의 인권 보호는 중요하다.
과거의 폭력적·권위적인 교육이 남긴 상처를 잊을 수는 없다. 교육자인 필자도 중고교 시절 가르침보다는 감정에 의한 교사 폭력을 경험했다. 시간이 한참 흐른 지금도 잊지 않을 정도다.
70년대 당시는 그것이 교육 현장의 일반적 추세였다고 하지만 지금은 또 다른 극단이 문제다. 아동 인권의 이름으로 교사의 정당한 훈육마저 제약되는 현실, 이것이 오늘의 교육 위기다.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친구를 괴롭힌 학생에게 ‘사과문을 쓰라’고 지도한 교사가 학부모로부터 ‘정신적 학대’ 신고를 당했다.
조사가 시작되자 교사는 극도의 불안을 호소했다. 아이를 위한 회복적 지도가 오히려 교사를 범죄자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학생들 사이의 관계는 회복되지 않았고, “선생님도 무섭다”는 말만 남았다.
이제 ‘가르침의 언어’는 어디에도 설 자리가 없는 그야말로 사면초가의 형국이 되었다.
아이는 올바른 지도 없이 거의 방치되고, 교사는 말하지 않는다. 그 결과 학교는 공동체로서의 기능, 윤리와 예절, 인성교육 등의 제 역할을 상실하고 있다.
교사의 언어가 살아야 아이의 배움도 산다
교사의 언어는 단지 지식을 전달하는 도구가 아니다.
“그건 잘못된 행동이야.”, “지금은 멈춰야 해.”
이 단호한 말 속에는 아이의 성장을 위하는 책임과 사명감이 담겨 있다. 그러나 이 언어가 사라질 때, 아이는 올바른 경계와 책임감을 배울 기회를 잃는다.
교육의 본질은 지식 이전에 ‘관계’이다. 그 관계의 중심에는 신뢰가 있다.
교사가 학생을 존중해야 하듯, 사회도 교사를 신뢰해야 한다. 학교는 행정기관이 아니라, 사람을 성장시키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신뢰 회복이 교육의 출발점이다
이제는 교사를 침묵하게 만드는 구조를 바꾸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첫째, 교육적 행위와 학대 행위의 구분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 정당한 훈육을 법적으로 보호하고, 악의적 민원은 제도적으로 차단해야 한다.
둘째, 학교–학부모 간의 신뢰 회복 시스템이 필요하다. 민원 접수보다 대화와 상담을 우선하는 문화가 자리 잡아야 한다.
셋째, 교권 보호 전담기구의 실질적 권한 강화가 절실하다. 신고가 아니라 ‘회복’을 중심으로 한 교육적 절차가 필요하다.
다시, 가르침이 존중받는 학교로
지금 교사들은 ‘무엇을 가르칠까’보다 ‘어떻게 말해야 할까’를 고민한다.
교육의 중심에서 ‘가르침의 언어’가 사라질 때, 우리 사회의 미래도 함께 흔들린다. 교사를 불신하는 사회에서 아이는 건강하게 자랄 수 없다.
이제는 교사를 교육 전문가로 믿는 신뢰와 용기가 필요하다. 그 믿음이 교실의 질서를 세우고, 아이의 배움을 회복시킬 것이다. 가르침이 존중받는 학교, 그것이 우리 모두가 바라는 교육의 시작이자 끝임을 절실하게 깨달아야 한다.
우리 사회는 가르침의 언어를 널리 허용하는 것만이 이 땅의 죽어가는 교육을 심폐소생술로 이끄는 절박하고 유일한 길이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