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EAL] 디기수평⑤ 미래 교육의 방향: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평가 그리고 디지털 기반

  • 등록 2024.10.08 19:4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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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에듀 | 경상디지털교육자연합(G-DEAL)이 디지털 전환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 교육경쟁력의 제고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교육자들 간의 연합체로 지난 7월 창립했다. G-DEAL은 어떤 교육적 가치를 추구할까. 또 디지털 전환 교육 시대를 맞아 고민하는 올바른 방향성은 무엇일까. <더에듀>는 미래사회를 슬기롭고 분별력 있게 살아가는 데 디지털이 여러 도구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G-DEAL 회원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미래 교육의 필요성


21세기는 기술 혁신, 사회 변화, 그리고 글로벌화가 교육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에 따른 새로운 교육적 접근이 필요해졌다. 전통적인 교육 방식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직업 세계의 요구를 충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은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창의성을 함양하는 데 부족함을 드러냈다.

 

이에 따라, 개념 기반 교육은 단순한 지식 습득에서 벗어나, 깊이 있는 이해와 개념적 사고를 강조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접근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지식을 적용하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학습 환경은 전통적인 교실을 넘어선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디지털 기술은 맞춤형 학습, 협력적 학습, 그리고 글로벌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학생들이 21세기의 복잡한 문제 및 상황에서 발생하는 현안들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결국, 개념 기반 교육과 디지털 학습 환경의 결합은 학생들에게 21세기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제공하는 중요한 교육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개념 기반 교육과정 (Concept-Based Curriculum)의 핵심


개념 기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단순히 주제의 표면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이면에 존재하는 핵심 개념과 원리를 깊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배운 개념을 적용하여 일반화하고 전이시키는 것을 지향한다.

 

이 교육 방식은 암기 위주의 학습을 넘어서, 학생들이 학습한 개념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지식이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 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정보를 아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활용하여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응용하는 능력이다.

 

이 교육 접근법은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하며, 학습된 개념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또한 학생들이 협력하여 함께 학습하고 다양한 관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이러한 과정은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학생들이 주어진 지식을 유연하게 재구성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음악 교육 실천 사례

 

음악 교육을 예로 들어 보겠다. 개념 기반 교육에서는 단순히 음악 이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이 어떻게 문화, 정체성, 감정 표현과 연결되는지를 탐구하게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특정 곡의 리듬과 멜로디를 분석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음악이 어떤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반영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감정을 전달하는지에 대해 탐구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음악을 통해 자신만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이를 통해 자기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이런 접근은 음악적 개념을 넘어서 사회문화적 맥락과 개인의 경험을 연결하여 더 깊이 있는 학습을 이끌어 낸다.

 

이와 같은 활동은 학생들이 학습한 이론을 실생활에 적용하고, 단순히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그것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개념 기반 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 상황에서 얻은 지식을 연결하고 응용하는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실제 생활 속에서 더욱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문제 해결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교사들의 역할

 

2025년부터 적용될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이러한 개념 기반 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사들은 이 변화에 맞춰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해야 한다.

 

교사들은 개념 중심의 접근법을 통해 학생들이 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학생들이 학습한 개념을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

 

개념 기반 교육을 적용한 수업은 학생들에게 지식의 단순한 축적을 넘어서 더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이는 곧 학생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필수 역량을 기르는 과정이 될 것이다.


개념 기반 평가 (Concept-Based Assessment)


개념 기반 평가는 전통적인 시험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학습한 개념을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하는지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평가가 주로 지식 암기와 사실을 확인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개념 기반 평가는 학생들이 깊이 있는 개념 이해를 통해 실제 상황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시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지식을 실천으로 전환하며, 그들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수행평가의 중요성

 

개념 기반 평가의 핵심은 수행평가이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 공연, 발표, 에세이 등 다양한 형태의 수행평가가 학생들의 이해도를 평가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학생들이 이론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음악 공연을 준비하거나 프로젝트 발표를 통해 자신이 배운 개념을 창의적으로 응용하고, 이를 통해 실제 상황에서의 성과를 보여줄 수 있다.

 

성장 중심의 평가

 

개념 기반 교육에서는 학생의 성장 과정을 장기적으로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 평가가 중요하다. 이는 학생의 지속적인 학습 발전을 장려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여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도록 돕는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며, 그들이 어떤 부분에서 성장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단순히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디지털 기반 교육의 중요성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교육 환경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 가상 현실(VR), 인공지능(AI) 등은 학생들에게 물리적 제약을 넘어서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교사들은 다양한 교육 도구를 통해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학습 환경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뛰어넘어, 학생들이 더 깊이 있는 학습을 경험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HTHT 모델 (High Tech High Touch)

 

HTHT 모델은 첨단 기술(High Tech)과 교사의 인간적 접촉(High Touch)을 결합한 교육 방식으로, AI, 메타버스 등의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맞춤형 학습을 경험하도록 돕는다.

 

이 모델은 기술을 통해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학습 경로를 제공하면서, 교사는 학생들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인간적 상호작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습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참여를 극대화할 수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의 필요성

 

디지털 시대에 디지털 리터러시는 필수적인 역량이다. 학생들이 디지털 도구를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은 미래 직업 세계에서 중요한 경쟁력이 되며, 이를 통해 정보 분석, 창의적 문제 해결, 협업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이러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21세기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래 교육의 방향과 통합


미래 교육의 핵심은 개념 기반 교육과 디지털 교육의 융합이다. 개념 기반 교육은 학생들이 표면적인 지식 습득에 그치지 않고, 심층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며, 이를 다양한 상황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 디지털 기반 학습의 접근성이 더해질 때, 학생들은 더 폭넓고 풍부한 학습 경험을 누리게 된다. 디지털 기술은 학생들에게 상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학습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며, 창의적 문제 해결을 촉진한다.

 

맞춤형 학습 경험

 

AI 기반 시스템과 같은 기술의 발달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 스타일과 성취도에 맞춘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필요에 맞는 과제와 학습 자료를 제공받아, 개인화된 학습을 경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교사들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성취도에 맞춰 적절한 피드백과 차별화된 과제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미래 교육에서 필수적이며,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결론: 미래 교육의 비전


개념 기반 교육과 디지털 학습의 결합은 21세기 교육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두 요소는 학생들에게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와 직업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돕는 중요한 교육 방식이다.

 

디지털 기술은 학생들이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맞춤형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학습 경로를 개발할 수 있게 해주며, 개념 기반 교육은 이를 통해 심층적 사고와 실생활 응용 능력을 강화한다.

 

미래 교육의 성공을 위해서는 학교와 교사, 그리고 교육 정책이 이러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 교육의 중심을 학생에게 맞추고, 디지털 기술과 혁신적 교수법을 지속적으로 통합하여, 미래 세대에게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 기반 수업 설계 및 평가(디기수평)' 커뮤니티는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오늘날의 시대를 살아가는 교사들이 수업이라는 본질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고자 한다. 커뮤니티의 비전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이에 기반한 수업과 평가를 통해 모든 학생들에게 균등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교사들의 디지털 도구 활용 능력 향상, 학생들의 학습 참여도 및 성취도 증대,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평가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AI 기반 수업 설계를 통해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지속적인 교사 전문성 개발과 네트워크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기반 평가에 중점을 두어 각종 온라인 평가 도구 활용, 진단/형성/총괄 평가의 디지털화, 데이터 기반 학습 분석 등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평가의 질을 높이려 한다. 또한, AIDT시대를 맞이하여 하이테크와 하이터치의 균형을 추구하며, 다른 교육 커뮤니티와의 적극적인 연계와 협업을 통해 의미 있는 교육 혁신을 함께 이루어 나갈 것이다.


 

김혜숙 석적고 교사/ G-DEAL 디기수평 전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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