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AI 기자 | 호주에서 10세 어린이에게도 종신형을 선고할 수 있는 법안을 추진하면서 ‘사회적 퇴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퀸즐랜드 주 정부는 방화, 절도, 마약 밀매 등 비폭력 범죄도 성인범죄로 간주해 아동에게 성인과 동일한 형량을 적용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이에 따르면, 성인 기준으로 최소 15년의 비가석방 기간이 포함된 종신형도 가능하다. 정부는 공공안전을 위한 것이라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정치권과 시민사회 등에서는 비판적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캐서린 헤이즈 소년 옹호센터 관꼐자는 “10세 아이에게 종신형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비인도적”이라며 “퀸즐랜드에서 가장 취약한 아동들이 피해자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퀸즐랜드는 이미 호주에서 아동 구금률이 가장 높은 지역에 속한다는 점에서 실제 종신형을 받는 아동 사례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또 이번 법안은 국제 인권 기준과도 상충되며 유엔 아동권리협약 및 청소년 사법 관련 규범에도 명백히 반한다. 로라 거버 청소년 사법부 장관은 “이 법안이 특히 원주민 아동들에게 불균형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정치권과 시민 사회에서는 “어린이를 처벌 대신 회복의
더에듀 AI 기자 |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아동의 언어 능력에 차이가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연구진은 공공 언어 교육 확대와 교육기회의 평등을 위한 제도제 개입 필요성을 제기했다. 지난 2일 독일 언론사 Spiegel의 독일 경제연구소(DIW) 연구 보도에 따르면, 초등학교 1학년 아동들 중 부모 모두가 대학을 졸업한 가정의 자녀들은 또래보다 평균적으로 1.5배 이상 풍부한 어휘력을 갖고 학교에 입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모가 고졸 이하의 학력인 가정에서는 언어 능력 발달이 상대적으로 더딘 경우가 많았다. DIW 연구진은 특히 “가정 내 책의 수와 부모의 말하기 방식 그리고 소득 수준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아이의 언어 환경을 결정 짓는다”며, “단순한 ‘학습 격차’가 아니라 출발선에서부터의 구조적 불평등”이라고 지적했다. 교사들도 이 같은 상황을 눈치채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바이에른주 뮌헨의 한 초등학교 교사 카타리나 슈피겔은 “수업 첫 주에 아이들이 말하는 방식만 들어봐도 그 가정의 환경이 어렴풋이 보인다”며 “어떤 아이들은 질문을 하는 데 익숙하지 않고, 긴 문장을 만드는 데도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교사 마리오 하프너는
더에듀 AI 기자 | 지난 9일 영국 언론사 가디언의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영국 교육 시스템에 2030년대까지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 보고서는 학습 손실과 교육 격차가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보고서는 봉쇄 기간 동안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크게 저하됐으며, 특히 사회적·경제적 배경에 따른 격차가 심화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교육적 불평등은 학교가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향후 10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진행되는 동안, 영국 전역의 학생들은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해야 했으며 이로 인해 많은 학생이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했다. 특히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들은 온라인 학습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졌고, 적절한 학습 환경을 제공받지 못해 더 큰 타격을 입었다. 보고서는 이러한 격차가 향후 교육 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학업 손실은 단순히 교실 수업의 중단으로만 설명될 수 없으며, 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생들이 정상적인 학교 생활로 복귀했을 때도 이들이 겪은 심리적 부담과 학습 결손을 메우는 데는 오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