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지성배 기자 | AI 시대가 본격 도래했다. 2016년 알파고가 처음 등장했을 때 AI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기술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후 AI는 빠르게 발전했고, 2023년 챗GPT 등장 이후 생성형 AI 서비스들이 대거 쏟아지고 있다. 이렇게 AI가 우리의 일상과 산업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다. 이제 AI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능력은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필수 과제가 됐다. 이런 흐름 속에서 김지현 SK경영경제연구소 부사장은 지난해 10월 ‘IT 트렌드 2025’라는 책을 출간했다. 김 부사장은 이 책에서 AI를 비롯한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기술 트렌드가 개인의 삶과 산업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응과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한다. 김 부사장은 <더에듀>와의 인터뷰에서 “AI는 모든 기술의 총화”고 강조했다. 여타 다양한 기술과 결합해 혁신을 가속화 하고 있다는 뜻이다. 인터뷰에서는 AI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 AI 반도체 산업의 발전 방향, 메타버스와 AI의 결합, 디지털 리터러시의 필요성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특히 그는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미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요소라며 국가 차원에서
더에듀 지성배 기자 | 정필운 한국교원대 일반사회교육과 교수가 제20대 대한교육법학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26년 12월 31일까지 2년이다. 지난 1986년 창립한 대한교육법학회는 교육법을 연구하는 학자, 교사, 변호사, 교육행정공무원 등 교육과 법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교육영역에서 발생하는 법적 문제를 연구하며 그 결과를 학술대회와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교육법학연구’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정필운 교수는 연세대 법과대학에서 공부하고 같은 대학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한국교원대에 부임해 헌법, 교육법, 시민교육을 연구·교육하고 있다. 한국공법학회 신진학술상, 대한교육법학회 일봉 정태수 학술상을 수상했으며, 한국인터넷법학회장, 한국공법학회 감사, 한국사회과교육학회 감사,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운영사무국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제20대 학회장인 정 교수는 “헌법 제31조, 제22조를 중심으로 한 교육헌법·교육과정법제·교과서법제·교육재정법제 등 핵심 교육법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라며 “유보통합법제·학교폭력법제·학생맞춤통합지원법제 개선 등 산적한 교육법 현안에 응답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 특성을 반영한 법제와 행정 실무 개선, 판례
더에듀 | 사회정서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은 학생들의 정서적 발달과 학업 성취를 조화롭게 지원하며 전인적 성장을 돕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특정 국가나 지역의 교육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학습적 접근법이다. 사회정서학습의 철학은 학생들의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해 협력적 교육 생태계를 구축해 학업과 정서 발달을 상호보완적으로 통합하는 데 있다. 그러나 올해 2025년부터 도입 예정인 한국형 사회정서교육은 학습적 접근법이라는 본래 취지와는 다르게 왜곡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우려를 낳고 있다. ‘귤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는 속담처럼, 사회정서교육이 사회정서학습의 본질적 의미를 잃고 형식적·정책적 차원에서만 도입된다면, 그 교육적 가치와 효과를 상실할 위험이 있다. 특히, 학습자의 균형 잡힌 성장을 지원하기보다 정서 편향 프로그램과 행정적 성과 관리에 초점을 맞춘다면, 사회정서학습의 ‘학습 중심’ 철학은 훼손될 수 있다. 이는 사회정서학습이 단순히 ‘한국형 사회정서교육’이라는 이름 아래 제도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신중한 접근과 설계가 필요하다. 연수 참여로 본 '한국형 사회정서교육' 도입
더에듀 | 교육자로 24년의 시간을 보내며 학생, 동료교사와 많은 일을 함께 했다. 과학교사, 교장, 장학관, 연구자로 현장에 뿌리내리고 실천하며 다양한 경험을 하였다. 백년지대계인 교육은 학생들이 학교에 머무는 짧은 몇 년의 모습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장기적 과제이다. 교육의 지향과 목적,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가 교육을 위해 해야 할 일, 그 결과로 학생들은 교육을 통해 성취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경험과 고민을 나누며 같이 길을 찾고자 ‘홍제남의 진짜교육’을 시작한다. 2025년 을사(乙巳)년 새해가 밝았다. 1905년 일본에 의해 강제로 체결된 을사늑약(乙巳勒約)이 있은 지 120년의 세월이 지났다. 일본의 지배는 우리나라 근대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마을의 서당교육 중심에서 본격적으로 근대학교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지금도 한국과 일본의 두 나라의 학교 모습은 사진으로는 구분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일제강점기는 내용적으로도 교육과정을 이루는 교과목은 물론 평가방식도 조선시대부터 이어지던 논술, 서술형 방식은 사라지고 단답식 문제가 도입되었다.1) 1) 한국교육신문(2011.5.9). 日 황국신민 전략으로 비틀린 교육과정. https
더에듀 | 2025년 을사년, 푸른 뱀의 해가 떠올랐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사람들은 올해 기대와 희망보다 불안과 우려를 안고 새해 첫 일출을 본 것 같습니다. 비상계엄과 탄핵 사태의 한복판을 지나게 될 2025년, 대립과 혼란이 사회적 갈등으로 활활 타오를 전망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런 상황이 대한민국의 근본인 교육의 근간마저 흔드는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닐지 걱정이 앞섭니다. 현재 우리나라 정치권의 모습은 사회적 가치로 강조되는 합의, 소통, 배려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지역 간 갈등을 조장하고, 특정 이념 강요로 사회적 통합을 저해해 학생들에게 편협한 사고방식을 배양하기도 합니다. 학생들이 협력과 배려보다는 경쟁과 대립만을 습득할까 우려됩니다. 헌법에서 교육의 정치적 중립을 보장하고 있지만, 정치와 교육을 떼려야 뗄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교육은 정치권의 소용돌이에 딸려 들어가면 안 됩니다. 사회의 기초를 세우는 중요한 도구로, 정치적 혼란과 대립에서 자유롭게 해야 합니다. 2025년, 교육 성역(聖域)을 다시 한번 선포하면 어떨까요. 대한민국의 학생들을 위해서 말입니다. 교육이 정치권의 혼란과 대립을 넘어 제역할을 할 수
더에듀 지성배 기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가 30대 박영환 충남 당진 유곡초등학교 교사가 당선됐다. 전교조 역사상 가장 젊은 위원장의 탄생은 전교조를 새 바람으로 다시 이끌어 대한민국 대표 교원노조로의 명성을 되찾아 달라는 조합원들의 열망으로 해석할 수 있다. 대통령 탄핵 정국 속에 2025년 맞이를 앞두고 있다. 윤석열 정부에서 추진하던 9대 교육개혁의 앞날이 캄캄해진 상황은 현장을 바탕으로 한 교원노조의 어깨를 무겁게 하고 있다. 특히 AIDT, 늘봄학교, 유보통합, 고교학점제 등 유초중등 교육 현장의 체질을 바꿀 정책들이 대기하고 있어 균형과 견제 그리고 지원이 더욱 절실한 시점이다. 이에 <더에듀>는 박영환 전교조 신임 위원장을 만나 전교조의 현실과 개혁 방안, 대한민국 교육이 가야 할 방향 그리고 각종 이슈들에 대한 생각을 들어 보았다. 인터뷰는 12월 20일 진행됐다. ▲ 당선 소감은. 당선의 기쁨도 있지만 책임감을 더 크게 느낍니다. 교사들의 삶이 너무 힘들고, 교사들의 위기가 교육의 위기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교조가 학교현장에 더 밀착해서 변화를 만들어 내기 바라는 조합원 선생님들의 마음을 느꼈고, 30대 위원장 후보
더에듀 지성배 기자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제40대 회장으로 강주호 경남 진주동중학교 교사가 당선됐다. 교총은 38세의 젊은 리더를 선택했으며, 3연속 현직 교사를 자신들의 수장으로 올렸다. 현재 대한민국은 정치권의 비상계엄과 탄핵 문제로 어지러운 형국이다. 때문에 윤석열 정부에서 추진하던 9대 교육개혁은 좌초 위기에 몰렸으며, 내년도에 어떤 방식으로 전개될 것인지 한치 앞을 볼 수 없는 상황에 내몰렸다. 교육정책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동시에 한 나라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 기제라는 점에서 큰 흔들림에 견디기 위해서는 교총과 같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거대 단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해를 맞이한 셈이다. 이에 <더에듀>는 강주호 신임 회장을 만나, 교총 회장으로써 어떤 일들을 해나갈 것인지,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들에는 어떤 의견을 갖고 있는지,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을 알아봤다. 인터뷰는 12월 19일 진행됐다. ▲회원들은 왜 본인을 선택했다고 생각하나. 지금 교원들은 교권 붕괴 속에 수업, 생활지도, 상담 등 교육 본질에 충실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언제든 악성 민원과 무고성 아동학대 신고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더에듀 지성배 기자 | △경영기획본부장 서종원 △디지털교육본부장 장금연 △학술데이터본부장 정광훈 △교육재정본부장 변태준 △행정관리본부장 황혜전 △윤리감사실장 정순원 △기획조정실장 성기원 △대외협력부장 윤성준 △성과평가부장 정윤경 △에듀테크진흥부장 김재은 △교수학습지원부장 계보경 △AIDT기획부장 김상운 △AI교육서비스부장 이강호 △교원역량개발부장 백성희 △학술진흥부장 권지연 △데이터분석부장 이종현 △고등평생교육부장 신성욱 △나이스일반행정부장 김은정 △나이스교무행정부장 김지광 △나이스학교행정부장 강윤주 △나이스인프라부장 김희창 △재정시스템부장 임재연 △교육재정분석부장 이정현 △유아서비스부장 서영석 △정보보안부장 김동우 △개인정보보호부장 황문영 △시스템품질관리부장 정감사 △DR운영부장 이정행 △인재경영실장 황은기 △재무회계부장 안재호 △안전보건부장 이태환
더에듀 지성배 기자 | 인터넷 시대, 스마트폰 시대를 넘어 인공지능(AI) 시대로 접어들었다. 교육계에서도 AI 디지털교과서 등의 도입을 추진하며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시동을 걸었으며, 최첨단 인재 양성을 위한 각종 정책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는 AI 분야에서 걸음마 단계로 평가 받고 있다. 미래를 선도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의 문 앞에서 세계는 어떤 시선으로 AI를 대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더에듀>는 강정수 블루닷 AI연구센터장과 함께 전세계가 나아가는 방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현실을 짚은 후, 교육은 인재 양성 방향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인터뷰는 12월 6일 진행됐다. ▲ 간단히 자기소개 한다면. 독일에서 경제학으로 학사와 석사를 하고, 경영학으로 박사를 했는데요. 주로 기술이 어떻게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지, 특히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공부했어요. 한국에서는 대학에서 강의도 하고, 투자회사의 대표도 맡았으며, 공직으로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블루닷 AI라고 하는 회사를 공동 창업해서 다양한 AI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 청와대 디지털홍보센터장
더에듀 정지혜 기자 | 급변하는 교육 정책에 불안감으로 장기적인 관점 없이 덮어놓고 학군지 사교육에 관심을 보이는 학부모가 많아졌다. ‘2025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에서는 초·중·고의 교육 변화에 주목하며, 2025년 학부모가 가장 주목해야 할 6가지 키워드를 선정해 대한민국 교육의 흐름을 짚어준다. 저자는 2025년 교육 키워드의 방향성으로 ‘변화’를 꼽았다. 책에는 ‘2028 대입 개편’, ‘고교학점제’, ‘전공자율 선택제’, ‘수능 이원화’처럼 초중등 아이들이 당장 맞닥뜨리게 될 교육제도 변화에 따른 핵심 사항을 정리하고 대비책을 정리했다. 당장 고교학점제가 시행되고, 2028 대입 개편이 적용될 학생들이 입시를 준비하며, AI 디지털교과서가 교실에 도입됨으로써 변화되는 교육 환경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또 각 키워드에는 수많은 교육 전문가를 만나 다양한 정보를 축적한 방종임 편집장의 인사이트와 교육 현장 일선에서 입시제도의 변화와 흐름을 몸소 겪어온 이만기 소장의 분석도 담았다. 더불어 사교육 일번지 대치동부터 의대 블랙홀에 빠진 학원가, 초등 때 대학 수준을 결정한다는 초등 결정론, 일타강사 대중화까지 사교육의 트렌드를 낱낱이 분석한다. 학군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