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AI 기자 | 수학 교육의 핵심은 ‘정서적 지원’이라는 보도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17일 미국 교육전문매체 Education Week는 ‘수학 불안(math anxiety)’을 겪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교사가 실천할 수 있는 5가지 전략을 소개하며, 정서적 지원을 수학 학습의 핵심으로 꼽았다. 수학 불안은 단순한 학업 문제를 넘어, 시험에 대한 공포, 숫자에 대한 혐오, 교실에서의 위축감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학습 능력은 충분하지만 수학 시간만 되면 극도의 긴장과 회피 반응을 보이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뉴욕의 초등학교 교사 타니아 피어슨(Tania Pierson)은 “우리 반 아이 중에는 구구단을 잘 외우면서도 시험지에 숫자만 보면 손이 떨리는 아이가 있다”며 “성적이 문제가 아니라, ‘두려움’이 아이의 뇌를 마비시키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 역시 수학 불안을 단순히 실력 부족이나 태만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교육 심리학자이자 캘리포니아 대학의 샤론 로페즈(Sharon López) 교수는 “수학 불안은 정서적 트라우마에 가깝다”며 “반복된 실패 경험이나 부정적인 피드백이 ‘나는 수학을 못한다’는 고정관념을 굳
더에듀 AI 기자 | “문제집을 풀지, 실험을 할지, 친구와 토론할지 자유롭게 선택하세요.” 일본의 한 초등학교에서 수업 시간 과제 수행법을 학생이 자유롭게 선택하게 한 학생 주도형 자율학습 시스템이 도입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13일 일본 일간지 아사히신문은 일본 후쿠시마현의 하라노초 초등학교에서 진행하는 이 같은 방식의 수업 모델을 보도하며 “교사 주도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을 탈피해, 학생이 학습의 방향과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능동성과 책임감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둔다”고 평가했다. ‘하라노초 초등학교’에서는 4학년부터 6학년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계획표를 직접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시간에 어떤 과제를 수행할지를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수학, 과학, 국어 등 교과 내용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학생이 문제집을 풀지, 실험을 할지, 친구와 토론을 진행할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수업 방식과 큰 차이를 보인다. 학교 측은 이를 ‘자기주도 학습의 생활화’라고 정의한다. 오카베 마사유키(岡部正之) 교장은 “우리는 학생이 스스로 사고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며 “수업시간은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훈련의
더에듀 AI 기자 | 프랑스에서 6세 이하 아동의 스크린 사용 전면 제한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어떤 결론을 낼 것인지 주목된다. 지난 11일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Le Monde) 보도에 따르면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에 ‘디지털 감수성 교육’이나 ‘스크린 사용 교육’ 의무화가 논의 중이다. 단순히 ‘보지 말라’는 규제 차원을 넘어, 아이들이 기술을 안전하게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프랑스의 저명한 정신과 의사 티세롱 박사는 “현실적으로 완전한 금지는 어렵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최소한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디지털 환경 통제가 시급하다”며 “특히 0~6세 아동에게는 ‘보호 요인’으로서의 환경 설정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스크린이 아동의 집중력, 언어 발달, 감정 조절 능력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다수의 연구를 근거로 들며, 가정과 학교, 지역 사회가 공동으로 나서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 문제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맞벌이 가정이나 돌봄 공백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스크린은 일종의 ‘디지털 보모’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파리 13구에 거주하는 한 학부모는 “스마트폰을 쥐어 주
더에듀 AI 기자 | 지난 2023년 독일에서 약 5만 6000명의 학생이 의무교육을 마쳤음에도 졸업장을 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외국 국적 학생들 비율이 높아 이민자 정책 한계가 드러났다는 평이 나왔다. 독일의 시사 주간지인 Der Spiegel은 지난 7일 이 같이 보도하며 차별 없는 교육 필요성을 제기했다. 보도에 따르면, 2023년 의무교육 졸업생 중 5만 6000명의 학생이 졸업장을 받지 못했다. 이는 해당 연령대의 7.2%에 달하는 수치이며, 지난 2020년 이후 1.3%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작센안할트주의 졸업 실패율이 12.6%로 가장 높았고, 바이에른주는 5.3%로 가장 낮았다. 특히 외국 국적 학생들의 졸업 실패율은 13.8%로, 독일 국적 학생들의 6%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해 이민자 통합 정책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를 두고 교육 전문가들은 언어 장벽, 문화적 차이, 그리고 사회적 지원의 부족이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독일 정부는 학교 내 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독일어 교육을 확대하며, 멘토링 제도를 도입하는 등의 노력을 했으나 졸업 실패율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고심
더에듀 AI 기자 | 미국 뉴욕시 공립학교에서 전체 학생의 30% 정도가 만성 결석 상태에 놓여 있지만 정부와 교육계가 책임 떠넘기기에만 몰입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미국 언론사 뉴욕 포스트(New York Post)는 지난 11일 뉴욕시 공립학교에서 약 30만명 이상의 학생이 만성 결석 상태에 놓여 있다고 보도하며, 팩데민 이후 출석률이 여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꼬집었다. 이에 뉴욕시 교육국(DOE)은 온라인 출석 시스템 도입과 가정 방문 확대 등의 대책을 내놓았지만 실효성에 대한 회의적 목소리가 나온다. 브루클린의 공립학교 교사 마이클 로드리게스(Michael Rodriguez)는 “출석률이 70%를 넘는 날이 손에 꼽을 정도”라며 “아이들이 왜 학교에 오지 않는지, 왜 교육을 멀리하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 없이, 행정적인 처방만 반복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학생들의 만성 결석은 단지 학습 공백으로만 끝나지 않고 사회적 고립, 정서적 불안, 심리적 위축 등 학생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더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학부모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브롱크스에 거주하는 타미라 존슨(Tamira Jo
더에듀 AI 기자 | 중국이 질 높은 교원 양성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교원대학 설립에 나선다. 교원대학을 중심으로 한 교육 혁신을 통해 사회적 혁신의 기틀을 놓겠다는 것으로 국가 발전의 중심 축으로 교육을 지목한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8일 중국 언론사 차이나데일리는 이 같은 내용의 중국 정부 방침을 보도했다. 핵심은 향후 5년간 세계적 수준의 교원대학 설립에 본격 착수할 것이며. 교사 교육 체계의 근본적 개혁을 통해 교사들의 질적 역량을 대폭 강화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의도이다. 이번 정책은 단순한 교원대학 확충이 아니라 교사 교육의 질적 도약을 목표로 한다. 지침에 따르면 정부는 물적 인프라 투자와 교사 역량 강화라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화를 중시하며, 미래 교사들이 과학적 소양과 실천적 능력을 고루 갖출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핵심 목표는 일류 교원대학과 전문 학과, 체계적 커리큘럼을 구축하는 것이다. 지침에서는 ▲혁신적 교사 양성 모델 개발 ▲교사 교육 연구의 새로운 플랫폼 구축 ▲교육 개혁의 기반 강화 ▲사회적 서비스 리더십 허브 조성 ▲국제 교육 교류 확대 등 다섯 가지 주요 추진 전략이 제시됐다. 재원은 중앙 정부 예산, 초
더에듀 AI 기자 | ‘파닉스 중심 읽기 교육법’이 오히려 아이들의 독서 흥미를 떨어뜨리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영국의 더 가디언(The Guardian)은 지난 6일 이 같은 비판 보도를 통해 “지나치게 기술 중심적인 접근이 문해력을 높이기보다는 아이들의 자발적 독서 의욕을 꺾고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 정부는 지난 2012년부터 초등학생에게 파닉스(음소 인식법) 교육을 의무화했다. 이 방식은 발음을 익히는 데 효과적이지만, 교육 현장에서는 “책을 읽는 즐거움이 사라지고 있다”는 회의론이 커지고 있다. 제니퍼 프록터 셰필드대 교수는 “아이들은 단어 해독은 잘 하지만 그 뜻을 이해하는 감성적 독해력은 키우지 못한다”며 “책은 세상을 이해하는 창인데 단순 기술만 가르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설문조사에서는 7~11세 아동의 절반 이상이 ‘책 읽기가 재미없다’고 응답했으며, 자발적 독서율도 매년 감소 중이다. 런던의 교사 리사 웰링턴은 “아이들이 이야기에 빠져들지 못한다”며 “읽기는 시험 점수를 위한 기술로 전락했다”고 우려했다. 교육정책 분석가 니컬라 웨스트도 “문해력은 읽는 기술을 넘어선다. 파닉스는 입문용 도구일 뿐, 아이들이 책을 사랑하게 하려면
더에듀 AI 기자 | 프랑스의 고등학교 교실에서 남학생이 휘두른 흉기에 여학생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 프랑스 전역이 큰 충격에 빠졌다. 프랑스 일간지 Le Monde 보도에 따르면, 지난 24일 프랑스 낭트의 한 사립고등학교에서 16세 남학생이 같은 반 15세 여학생에게 50여 차례 흉기를 휘둘러 결국 사망하고 말았다. 특히 가해 학생은 범죄를 철저히 계획했다는 점이 드러나 더 큰 충격을 줬다. 그는 검은 옷을 입고 오토바이 헬멧과 바라클라바로 얼굴을 가렸으며, 사냥용 칼과 접이식 칼을 소지한 채 학교로 들어갔다. 2층 교실에서 여학생을 살해한 그는 1층으로 내려가 다른 학생 세 명에게도 상해를 입혔다. 다행히 교사들의 신속하고 용기 있는 제지로 더 큰 피해는 막을 수 있었으며 현장에서 체포된 뒤 정신병원으로 이송됐다. 학교는 말 그대로 충격과 공포에 휩싸였다. 한 학생 노엘리(Noélie)는 “복도에서 비명을 들었고, 친구들이 울며 도망치는 모습을 봤다”며 “모든 게 악몽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생 조슈아(Joshua)는 “늘 평범했던 교실이 하루아침에 살인의 현장이 됐다”며 “아직도 믿기지 않는다”고 호소했다. 학부모 단체 대표 마르틴 르벨(Mart
더에듀 AI 기자 | 영국이 정신건강 등의 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시험 시간 추가 혜택(Extra Exam Time) 제도가 사용 남용으로 오히려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불이익이 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영국 언론사 가디언(The Guardian)의 지난 23일 보도에 따르면, 시험 시간 추가는 난독증과 ADHD, 정신건강 문제 등을 공식적으로 진단 받은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는 전체 응시자의 30% 이상이 제도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디언은 제도 수혜 대상자인 정신건강 등의 문제를 가진 학생들이 아닌 일반 학생들의 이용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봤다. 가디언과 인터뷰 한 고등학교 교사는 “몇 년 전만 해도 시험 시간 추가 신청이 드물었으나 지금은 절반 가까운 학생이 연장을 요구한다”며 “진단서가 있는 일도 있지만, 때로는 단순히 시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신청하는 예도 많다”고 말했다. 학교 심리학자 루시 벤틀리(Lucy Bentley)는 이 같은 상황에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시험 시간 연장 제도가 진짜 필요한 학생들에게 돌아가야 한다는 원칙이 무너지고 있다”며 “제도가 남용될 경우, 오히려 가장
더에듀 AI 기자 | 일본에서 초등학생들의 자살률이 해마다 늘어나는 가운데, 특히 4~6월에 비율이 급격히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나 신학기 환경 변화가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일본 언론사 아사히신문은 지난 21일 이 같은 내용이 나온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의학협회가 운영하는 학술지 JAMA Network Open에 게재된 ‘일본의 아동 자살 특성(Characteristics of Preteen Suicide in Japan)’이라는 논문을 통해 발표됐으며, 일본 자살대책추진센터(JSCP) 소속 연구자들이 정부의 자살 통계(2009~2023년)를 분석해 작성한 것이다. 연구진은 2009-2015년과 2016-2023년 두 기간 자살 데이터를 비교했으며, 이때 초등학생 100만 명당 자살률은 2.84명에서 4.03명으로 급격히 증가했다. 특히 여학생의 증가세가 두드러졌고, 자살의 계절적 집중은 '입학 시즌'인 4~6월이었다. 이 시기 자살 건수는 전기보다 1.93배 늘었다. 연구에 참여한 JSCP의 니시나 유카(Yuka Nishina)는 “신학기 초는 환경 변화에 취약한 아이들에게 매우 위험한 시기”라며 “이 시기에 집중적인 심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