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 경상디지털교육자연합(G-DEAL)이 디지털 전환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 교육경쟁력의 제고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교육자들 간의 연합체로 지난 7월 창립했다. G-DEAL은 어떤 교육적 가치를 추구할까. 또 디지털 전환 교육 시대를 맞아 고민하는 올바른 방향성은 무엇일까. <더에듀>는 미래사회를 슬기롭고 분별력 있게 살아가는 데 디지털이 여러 도구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G-DEAL 회원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지난 ‘상’편에서는 교사가 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필요성, 디지털 격차로 인한 교육적 위험요소 제거의 당위성에 대해 논하였다. 이번 ‘하’편에서는 디지털 기반 교육 환경 구축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인식의 문제,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디지털 기반 교육 환경 구축 디지털 기반 교육 환경 구축에 대해서는 이상우 교사, 서진영 교사가 고생하여 논해주었다. 디지털 기반 수업을 위해 필요한 여러 요인들 및 세대 간 해소되어야 할 인식의 차이에 대해 면밀하게 짚어주었다. 물론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앞서 언급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제반 환경 구축에 만전을
더에듀 | 경상디지털교육자연합(G-DEAL)이 디지털 전환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 교육경쟁력의 제고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교육자들 간의 연합체로 지난 7월 창립했다. G-DEAL은 어떤 교육적 가치를 추구할까. 또 디지털 전환 교육 시대를 맞아 고민하는 올바른 방향성은 무엇일까. <더에듀>는 미래사회를 슬기롭고 분별력 있게 살아가는 데 디지털이 여러 도구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G-DEAL 회원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디지털 전환 교육이 가속화되면서 일명 ‘춘추전국시대’를 겪고있지 않나 싶다. 수많은 에듀테크 기업들이 양산되어 산업규모가 커지기도 했고, 디지털 전환 교육 관련 각종 민관 연계형 사업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여기에 교육당국의 강력한 개혁 의지는 덤이다. 교사라는 주체로서도 생각해 본다면 그 여파로 인해 디지털 도구 기반 교사학습공동체 또한 매우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으며, 경상디지털교육자연합(이하 G-DEAL)도 비슷한 맥락에서 발생하고 성장 중인 단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이번 8월, 약 1개월 가량 G-DEAL 운영사무국의 전 회원들이 각자의 경험과 고민의식을 바탕으로 높은 현장감의 원고를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