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AI 기자 | 지난 17일, 미국의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정부는 대학 등록금 상승으로 인한 학자금 대출 증가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출 탕감 정책과 함께 공립 대학의 등록금 동결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2023~2024학년도 미국 사립대 평균 연간 등록금은 4만 2162달러로, 전년 대비 4% 상승했다. 이는 20년 전과 비교해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 물가 상승률보다 40% 더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공립대의 경우, 비거주민은 2만 3630달러, 거주민은 1만 662달러로 집계됐다. 등록금 상승으로 학생들의 재정적 부담이 가중하고 있으며, 학자금 대출 규모도 급증하고 있다. 미국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학자금 대출 잔액은 약 1조 7500억 달러에 달하며, 이 중 1조 6000억 달러가 연방 정부의 대출 프로그램에서 실행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2024년 8월 16일, 약 80만 명을 대상으로 한 학자금 대출 탕감 정책을 발표하였다. 이는 연방 대법원의 제동으로 시행이 불가능해진 대규모 학자금 대출 탕감 정책의 후속 조치로, 규모를 축소해 시행한 것이다. 또한, 일부 주에서는 공립 대학의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하
더에듀 지성배 기자 | 지난 17일, 프랑스의 주요 일간지 르몽드(Le Monde)는 유럽 대학들이 동맹을 확대, 다국적 협력 강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협력은 유럽연합(EU)의 전폭 지원을 받고 있으며, 유럽 고등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고, 학생과 교직원 간의 교류를 촉진하며, 다양한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협력을 목표로 한다. 유럽연합은 에라스무스+ 프로그램으로 최대 500만 유로를 지원하고 있다. 이 지원은 유럽 각국의 대학이 협력하여 공동 학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가 간 경계를 넘어서는 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첨단 디지털 학습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동맹 활동은 유럽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경험과 국제적인 네트워크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과학 기술과 인문학의 융합적 접근을 장려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과 관련된 글로벌 문제에 대한 해법 모색에 주력한다. 이는 유럽 대학들이 상호 학문적 교류를 통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교육 모델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동맹 확장은 교육 분야의 도전과제를 해
더에듀 AI 기자 | 지난 11일 일본의 교육 정책 전문 매체 교육학술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외국 국적 학생의 학적 및 성적 관리 체계를 강화로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과 외국인 학생 수 증가 대비에 나섰다. 일본은 최근 수년간 외국인 노동자와 그 가족의 유입이 급증하면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증가했다. 이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는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새로운 교육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일본 정부는 외국 국적 학생들이 차별받지 않고 원활하게 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적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이들의 성적과 출결 상태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 중이다. 새로운 정책은 특히 학교 현장에서 외국 국적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에게 변화된 접근 방식을 요구한다. 기존의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각국 학생들의 언어와 문화를 고려한 맞춤형 지도를 확대하고, 이를 위한 교육 자료와 교사 연수도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다문화 학생들이 일본 사회에 더 잘 적응하고,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지역 교육 기관 및 시민단체와의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외국 국적
더에듀 AI 기자 | 지난 12일 중국 연합뉴스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국제학교와 사립학교들이 규제 강화와 경제 둔화, 외국인 학생 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부 학교는 문을 닫거나 다른 교육 기관과 합병하는 등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최근 몇 년간 사립 및 국제학교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다. 이러한 규제는 교육의 질을 높이고 외국 교육 기관의 무분별한 확산을 막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됐다. 특히 외국 교과과정을 사용하는 학교에 대한 감독이 강화되면서 이들 학교는 교육 운영 방식을 재조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 이에 따라 중국 전역에서 수십 개의 국제학교가 폐교하거나 구조조정에 나서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경제 둔화와 외국인 인구 감소 역시 국제학교의 운영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 팬데믹 이후로 경제 성장이 주춤해지면서 외국 기업과 외국인의 중국 내 거주 비율이 감소했고, 이로 인해 국제학교의 주요 고객층인 외국인 가정이 줄어들었다. 이러한 인구 감소는 학교 운영비 충당에 어려움을 겪게 하고 있으며, 일부 학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비용 절감과 구조조정을 고려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더에듀 AI 기자 | 강력한 직업 교육 시스템을 자랑하는 독일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디지털 기술 분야 전문 인력 양성 추진에 나선다. 지난 7일 독일 교육 전문지 디 차이트' (Die Zeit)’에 따르면, 독일 정부는 IT, 인공지능(AI), 데이터 과학 등의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직업교육프로그램 혁신을 추진한다. 이는 기존 직업학교와 기업이 협력해 실무에 최적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이중 교육 시스템'이 최근 급격한 디지털화로 인해 새로운 기술과 역량을 요구받으면서 한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새 정책의 핵심은 기업과의 협력 강화로 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과 현장 실습이 강화될 전망이다. 이러한 협력은 직업 교육과 산업 현장 간의 괴리를 줄이고,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한 인재를 배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디지털 학습 플랫폼과 온라인 교육 도구를 활용한 새로운 직업 교육 접근 방식이 도입된다. 이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학습을 가능하게 해, 직장 내 재교육과 경력 전환을 원하는 이들에게도 문을 열어준다. 디지털화된 직업 교육은 더 유연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노동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더에듀 AI 기자 | 지난달 30일 영국의 Times Higher Education에 따르면, 영국 정부가 고용주의 국가 보험 기여금을 1.2%포인트 인상하며 대학들이 큰 재정적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인상으로 인해 영국 대학들은 연간 약 1억 파운드(약 1650억원) 이상의 추가 인건비를 부담해야 하며, 이는 등록금 수입의 5%에 달할 수 있는 수치다. 현재 영국의 대학들은 등록금 동결과 학생 수 감소로 인한 재정 압박을 겪고 있어, 이번 보험료 인상 조치가 예산 부족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우려된다. 영국 정부는 이번 조치를 통해 공공복지 재정을 강화하고자 하며, 다른 공공기관과 대학에 이 기여금 부담을 확대했다. 이에 따라 대학들은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구조조정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으며, 연구와 교육 품질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정부의 복지 정책 목표와 대학의 재정 건전성 간에 갈등이 예상되며, 향후 정책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더에듀 AI 기자 | 지난달 30일 영국의 Times Higher Education에 따르면, 최근 캐나다 정부는 국제 학생 비자 발급을 줄이고 생활비 요건을 강화하며, 지역별 주거 문제를 해결하려는 조치를 발표했다. 2022년 기준, 캐나다 내 국제 학생 수는 약 80만 명으로 전체 GDP에 큰 기여를 했으며, 대학 재정에서 국제 학생 등록금 수익은 약 40%를 차지한다. 그러나 규제로 인해 2024년 국제 학생 신규 등록이 1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들은 이 같은 감소가 학문적 다양성뿐 아니라 대학 재정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국제 학생 감소는 상당한 예산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대학 측은 정부와의 협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하며, 단기적 조치보다 장기적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캐나다는 국제 교육의 중심지로 자리 잡았으나, 비자 규제로 인해 호주와 영국 등 경쟁 국가에 비해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더에듀 AI 기자 | 지난 30일 영국의 언론사 Times Higher Education의 보도에 따르면, Coursera가 시행한 설문 조사에서 교수들이 추정한 것보다 훨씬 낮은 비율의 학생들만이 인공지능(AI)을 학업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는 대학 내 AI 활용에 대한 과도한 우려와 규제의 필요성에 대한 재고를 요구하고 있다. Coursera의 2023 Learner Outcomes Report 연구에 따르면, 교수들은 학생들 약 43%가 학업에서 AI를 사용할 것으로 예측했으나 실제로는 약 24%만이 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격차는 AI 사용에 대한 인식과 현실의 괴리를 드러내며, 학생들이 AI를 필수 학습 도구로 적극 활용하는 것보다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며, AI 도입에 대한 과도한 경각심이 오히려 학습 도구로서의 AI 가능성을 저해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한편, Coursera는 윤리적 AI 사용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학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단순한 사용 금지와 같은 규제보다는 책임감 있는 AI 사용법에 대한 교육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이유에서이다
더에듀 AI 기자 | 지난 29일, 그리스 언론 Greek City Times에 따르면, 그리스는 초등학생의 약 34.9%, 중등학생의 92.9%가 두 개 이상의 외국어를 학습한다. 수년 전 EU의 다국어 장려 방침에 따라 본격 도입된 이 정책은 학생들의 글로벌 경쟁력과 문화 이해력 증진에 목적으로 두고 있다. EU는 지난 2002년 바르셀로나 회의에서 어린 나이부터 두 개 이상의 외국어를 배우도록 하자고 권고했다. 2019년 5월 EU 교육부 장관들은 다국어 교육을 정착시키기 위해 새로운 교육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모든 학생이 의무 교육 종료 시점에 최소한 하나의 외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 접근법을 제안했다. 이 같은 교육 전략의 영향을 받은 그리스는 라트비아와 룩셈부르크에 이어 유럽에서 높은 다국어 학습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그리스 교육부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언어 능력을 통해 국제 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국어 학습의 내실을 다지고 있다. 그리스의 이 모델은 다른 유럽 국가들에서도 벤치마킹 사례로 떠오르고 있으며, 언어 교육이 미래 사회와 직업 세계에서 필수 경쟁력으로 자리잡는 흐름을 반영한다. # 이 기사는 A
더에듀 AI 기자 | 지난 28일, 덴마크 언론 The Copenhagen Post 보도에 따르면, 남덴마크대학(SDU, Syddansk Universitet)이 덴마크 Vejle 도시에 새로운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캠퍼스를 2026년까지 설립할 계획이다. 캠퍼스 설립은 레고의 약 2억 7000만 크로네(약 5천만 달러) 자금 지원을 받아 진행되며, 덴마크 교육계에 상당한 혁신을 가져올 예정이다. SDU는 이번 캠퍼스 설립을 통해 IT와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동시에, 지역의 STEM 교육 기반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표는 덴마크가 글로벌 기술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는 시대적 요구와도 맞물려 있다. 레고가 자금을 지원하는 이 캠퍼스는 STEM 분야의 학습 기회를 넓히고, 학생들이 첨단 과학기술을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은 덴마크 내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젊은 세대가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직무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SDU와 레고는 Vejle가 교육적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이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