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에듀 지성배 기자 | 대구교육청이 특수학교에 행동중재지원교사와 협력강사를 배치, 특수교육대상 학생 한 명 한 명의 성장과 교육의 질 개선 및 촘촘한 지원 체제 구현에 나선다.
우선 학교별로 행동중재지원팀을 운영, 학생들을 집중 관리해 위기상황 발생 시 효과적 대응에 나선다.
행동중재지원교사는 모든 특수학교에 1명씩 배치해 장애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특수교사의 수업 실행 기반을 지원한다.
이들은 행동중재지원팀 위원으로 개별학생 행동중재계획 수립과 실행 지원 및 모니터링, 사례 관리 등 모든 학생 대상 예방적 행동 중재 체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컨설팅하고 지원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4개 공립 특수학교에는 10명의 협력강사를 배치해 1수업 2교사제를 시범적으로 운영, 수업의 내실을 기해 학교 교육력 제고에 힘쓴다.
협력강사는 ▲집중 지원 대상 학생 개별 지도 ▲팀티칭 ▲교과 학습 지도 ▲수업 중 과제 점검 등 교사와의 협력수업 등에 투입, 장애 특성 및 정도를 고려한 학생 수준에 맞는 다양한 수업 형태 운영으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학령인구는 감소하는 반면, 특수교육대상자 수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며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특수교육대상자의 맞춤형 성장과 안전한 학습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