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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97%, 정서위기 학생 지도 경험 있지만 치료 권유는 '주저'...왜?

교사노조, 26일 교원 1992명 참여 '정서위기 학생 학교 현장 실태 조사' 결과 발표

 

더에듀 지성배 기자·김우영 수습기자 | 교사 대부분은 정서위기 학생을 지도해 봤으나, 교육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특히 의료 수준의 치료가 필요하지만, 학부모에게 권유하는 비율은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그 이유에 주목된다.

 

교사노동조합연맹(교사노조)은 26일 전국 유·초·중등·특수교육 교원 1,99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리·정서·행동 위기학생(정서위기 학생)에 대한 학교 현장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은 지난 19~23일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97.4%의 교사들은 ‘최근 3년 내 정서위기 학생을 지도해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로 인해 수업 진행이 불가능할 정도의 방해를 받았다는 교사는 93.5%를 차지했다.

 

그러나 학교 내에서 교육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응답이 96.7%로 다수를 차지했으며, 의료 차원의 진단·치료·상담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교사 비율이 99.0%로 집계됐다. 하지만 보호자에게 전문적인 치료나 상담을 권유하는 교사는 61%에 불과했다.

 

교사들은 그 이유로 ‘권유해도 보호자가 협조하지 않으면 진단 및 치료를 강제할 수 없어서’(72.4%), ‘학생·보호자의 관계 악화, 민원, 아동학대 신고로 이어질까 두려워서’(68.2%), ‘학생에게 진단 및 치료를 권고할 수 있는 학교 시스템 및 근거가 없어서’(41.1%)라고 응답했다.

 

 

교사들은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분리지도가 가능한 법 제도 정비(74.6%)가 필요하다고 봤다. 또 ‘정서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진단, 치료, 상담 등 지원 근거 마련 등 법제도 정비(67.9%)’를 요구했다.

 

교사노조는 학교에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넘어섰음을 강조하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체제 구축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들은 “정서 위기학생으로 인한 학교 현장의 어려움에 비해, 관련 법령이나 교육 정책은 미비한 실정”이라며 “오래 전부터 이어진 정서 위기학생의 지도 문제는 근본적 해결 없이 누적되어, 최근 학생에 의한 교사 폭행 사건이나 청소년 범죄 등으로 나타나는 실정이다. 이는 결국 더 큰 사회 문제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교 밖 외부전문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과 지자체 차원의 위기 가정 지원 체제 구축을 요구한다”며 “전문적으로 판별할 수 있는 제도가 미흡하고, 선별된 학생을 상담 및 치료할 수 있는 외부기관 부족과 연계가 소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한다.

 

한편 정서위기 학생이란 심리적 원인·정신건강·학교 부적응 등의 문제로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어렵게 하는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학생을 말한다. 스트레스, 불안, 심리적 트라우마, 우울증, ADHD, 품행장애, 틱 장애, 반항장애, 충동조절장애, 조현성 인격장애, 중독 등이 포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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