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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보통합 교사 자격 구분 "0~2세는 영아교사, 3~5세는 유아교사"...통합기관명은 '유아학교'

한유총, 교총 등 4개 유아교육단체 31일 국회서 기자회견

 

더에듀 지성배 기자·김우영 수습기자 | “0~5세 통합기관명은 유아학교로 하라.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자격 제도를 구분하라.”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총연합회와 한국유치원총연합회, 한국유아교육행정협의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3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현재 유보통합 계획에 대해 유아교육과 유아보육의 교육·보육 체계 통합은 갈등과 반목 속에 상처만을 남긴 채 자초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보통합 정책의 안정적 안착을 위해 ▲통합기관 명칭 ▲교사자격 문제 ▲재원 등에 대한 문제 선행 해결을 촉구했다.

 

특히 0~5세 통합 기관의 명칭을 ‘유아학교’로 변경해야 공공성과 자주성, 접근성이 높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유아학교로 통합하게 되면 기관의 여건, 특수성, 전문성에 따라 0~2세, 3~5세, 0~5세의 다양한 형태로 운영할 수 있다”며 “부모의 기관 선택과 접근성을 높이고 기관 운영의 다양성을 충분히 보장할 수 있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또 교사양성단계를 0~2세와 3~5세로 구분하고 각각 영아교사와 유아교사를 둘 것을 제안했다.

 

0~2세 영아교사는 유아-아동 돌봄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담보하고, 3~5세 ‘유아교사’는 교육과정 전문가로서 초등교육을 연계해야 한다는 것.

 

이를 위해 재정 투자 약속과 구체적인 재정지원의 현실화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미래세대의 행복한 유아기를 보장하고, 국가가 책임지는 기초교육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연령 발달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 보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영아들을 위한 따뜻한 보육과 든든한 양육 지원체제를 만들어야 한다”며 “유아들이 안정 애착을 기반으로 유아학교에서 놀이를 통해 즐겁게 배우도록 격려하고, 부드럽게 학령기 초등교육으로 전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6월 ‘세계 최고 영유아교육·보육을 위한 유보통합 실행 계획(안)’을 발표했다. 유보통합은 교육계의 20여 년에 걸친 숙원과제로 과거 수 차례 추진 됐으나 끝내 결실을 거두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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