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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현장 어려움, 교사들이 연구한다"...인디스콜라 7개 연구 결과 공개

 

더에듀 김승호 객원기자 | 현장 교사들의 자발적인 연구 공유회가 만들어졌다. 인디스쿨의 ‘인디스콜라’이다. 현장의 문제와 어려움에 관한 사항이 개인의 불만이 아니라 제대로 연구된 연구물로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지난달 14일, 인디스쿨의 교육현장연구 생태계 활성 사업인 인디스콜라 결과 공유회가 열렸다. 인디스콜라는 서이초 사건 이후 초등교사의 목소리를 '연구'라는 도구로 지속해서 남기기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이날 공유회에는 30여명의 교사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연구를 책임지고 진행한 현장연구자 7명, 연구의 방향을 잡아준 멘토 3명, 사업을 기획하고 연구 지원한 인디스쿨 3명이 중심을 이뤘다.

 

이들은 지난해 8월부터 올 2월까지 198일 동안 7회의 온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연구를 진행했다. 서로 다른 7개의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에는 2196명(누적)의 초등교사가 참여했으며 11명의 인터뷰이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이렇게 나온 연구는 ▲학교 내 지원이 초등교사의 효능감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사의 자아탄력성 수준에 관한 연구 ▲중간경력 초등교사의 정체성 고민에 대한 질적연구 ▲교원 성과상여금 제도와 초등교사 전문성 개발 동기 및 전문성에 대한 분석 등이다.

 

또 ▲초등교사의 범교과 학습 주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 연구 ▲초등교사 요구 분석을 통한 학교 행정업무 경감 정책의 실효성 제고 방안 ▲의원면직 저경력 교사의 교직이탈 동기에 대한 질적 연구 등 총 7편이다. 연구 주제는 교사의 전문성부터 교직이탈까지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었다.

 

인디스콜라는 이날 연구 결과 공유가 초등교사 스스로 현장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평했다. 더 나아가 교사가 행복하게 일하는 학교를 만들어 가는 데 인디스콜라의 연구들이 작은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각 연구 결과는 https://indischool.notion.site/2024-1a4579d2a4c880138691d845dcb55ad1?pvs=4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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