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내년 3월부터 학생의 휴대전화 등 스마트기기 사용이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마침 지난해 9월부터 초등에 이어 중등에서도 휴대전화 사용 금지를 시행하고 있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에서 효과성에 대한 설문 결과를 발표, 평가가 엇갈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더에듀>는 현지 언론 글로브앤메일이 지난달 20일부터 일주일간 독자를 대상으로 시행 후 효과에 대한 의견 조사를 시행하고 이를 정리해 지난달 30일 보도한 내용을 살펴봤다. 표면적으로 줄었지만, '몰래' 하는 방법 찾아내 글로브앤메일 보도에 따르면, 휴대전화 사용 금지 효과 반응은 엇갈렸다. 토론토 고교에 재학중인 오를리 케이는 휴대전화 금지 정책 이전에는 어디에서나 학생들이 휴대전화 화면을 보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휴대전화를 내려 놓으라는 교사들의 요구는 일상이 됐으며, 그런 요청을 학생들은 대부분 무시했다. 그는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양은 줄어든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대부분은 휴대전화를 몰래 사용할 방법을 찾을 뿐이었다”면서 “금지 정책 도입이 일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됐지만, 가장 큰 변화는 학생들이 게속 기기를 사용하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모습이었다”고 했다.
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미국 교육부가 AI 도입을 올해 우선순위 사업으로 지정한 가운데, 미국 학부모들은 AI를 교육에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이전만큼 지지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제 교육자 연합인 파이델타카파(PDK International)는 지난 19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공교육에 대한 대중의 태도’ 연례 설문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설문조사는 196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AI 사용 목적에 따라 찬반 갈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지난해보다 교육에 AI를 사용하는 것을 덜 지지하고 있었다. △교사의 수업 준비 △인터랙티브 앱을 통한 학생 개인 지도 △표준화 시험 준비를 위한 모의고사 △학생 과제 준비 등 4가지 영역 모두에서 지지가 감소했다. 특히 교사들이 수업 준비에 AI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지지는 지난해 62%(매우 지지 12%, 지지 50%)였던 것에 비해 올해는 49%(매우 지지 12%, 지지 37%)로 크게 줄었다. 상세 문항 중에서 성적, 평가 정보 등 학생 정보를 AI 소프트웨어에 제공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컸다. 이 문항에서는 68%의 학부모가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표준화 시험 모의고사에 대한 지지는 64%에
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우리나라는 3월에 학년도를 시작하는 봄 학기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세계 여러 국가에서는 가을 학기제를 시행, 8월 하순에서 9월 초순에 새 학년도를 시작한다. 가을 학기제를 시행하는 세계 주요국은 새 학년도에 어떤 정책들을 새로 시행하는 지 살펴봤다. 프랑스: 학생 개별 지원 확대...학급 당 학생 수 감축, 특수교육보조사 확충 프랑스 교육부는 2025~2026학년도에 초등학교 학급 당 학생 수를 21.1명으로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크롱 정부는 2017년 23.2명에서 올해 21.3명으로 감축했다. 학생 100명당 교사 수도 6.13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통합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초등은 학교 내 일종의 특수 학급인 통합교육 지원 학급(unités localisées pour l’inclusion scolaire)과 자폐 교육 학급을 확대해 학교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수교육보조사도 2000명 증원한다. 또한, 학생 인구 감소에도 지방 소규모 학교의 자원을 유지하고, 도시의 복지 우선순위 지역에 소규모 학급을 운영하기로 했다. 중등은 중학교 기초 교육에 초점을 두고 초등 고학년과
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소셜 미디어(SNS)와 인플루언서들 때문에 젊은 남성들의 성평등 지지가 줄어든다는 인식은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노르웨이 교육부는 지난 11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노르웨이 과기대(Norges teknisk-naturvitenskapelige universitet) 연구진이 쓴 ‘새 시대의 젊은 시민들: ICCS 2022 자료 기반 연구 모음집(Unge medborgere i en ny tid. En antologi fra ICCS 2022-studien)’을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2022년 국제 시민교육 연구(The 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ICCS) 자료를 바탕으로 시민교육에 관한 12가지 주제에 걸쳐 진행된 연구 결과를 모은 자료집 형태로 출판됐다. 이중 네 번째 연구인 ‘지식과 인터넷의 힘: 성평등에 대한 남학생들의 태도 변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서 2016년과 2022년 국제 시민교육 연구에서 큰 폭으로 하락한 남학생의 남녀 성평등에 대한 지지의 원인을 살폈다. 남학생의 성평등 지지 '17.8% 하락' 노르웨이의 경우 남학생읜
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일본에서도 지방 소멸 우려가 큰 가운데 일본 정부가 지방대 활성화를 위해 외부 교원 요건을 유연화하는 한편 다른 대학과 연계한 강좌의 상한을 완화하고 온라인 수업도 확대하기로 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달 31일 문과성 특별회의실에서 열린 제3회 ‘지역대학 진흥에 관한 전문가 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2026년 지역대학 진흥 계획(가칭)의 수립을 위한 논의 결과 보고(안)’이 배포됐다. 지방대를 위한 교무·학사 유연화 보고서는 지방의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방의 고등 교육 기회 확보를 위한 대처에 관한 특례안’ 적용을 우선 추진할 과제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 이 특례에 포함되는 내용은 △외부 기간제 교원의 요건 유연화 △타 대학 연계 강좌의 상한 단위 수 유연화 등 강좌 개설 요건 완화 △타부 처와 협력해 전문 인재 양성 기준 유연화 또는 지원이다. 직접적으로 온라인 강좌 확대를 특례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일본의 대학 간 협업에 의한 수업 공유(타 대학 연계 강좌)에는 온라인 강좌도 포함돼 있기에 온라인 강좌 개설 상한 단위 수 등도 유연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특례와 관련한 제도 정비는 향후 중앙교육심의회 대
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우리나라에서도 의료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되는 가운데, 일본에서는 의료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위해 부모의 학교 상주 사례가 12.7%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 행위 가능 직원 없어 부모가 동반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16일 매년 시행하는 ‘특별 지원 교육에 관한 조사’의 하위 조사 항목인 ‘의료적 돌봄에 관한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의료적 돌봄에 관한 실태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5월 1일 기준으로 의료 지원이 필요한 학생은 전국 일반 유·초·중·고 2559명, 특수학교 8700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학교급별로는 일반 학교는 유치원 217명, 초등학교 1949명, 중학교 315명, 고교 78명이다. 이중 일반 학급 학생이 1315명, 특수학급 학생이 1244명이다. 특수학교는 통합 학교가 있어 학년별로 파악했다. 유치원생 46명, 초등생 4403명, 중학생 2182명, 고교생 2069명이다. 이중 통합 학생은 6941명, 방문 교육 대상 학생은 1759명이다. 이들 중 보호자가 동반하는 경우는 특수학교 등교 학생은 일과 중과 등하교 시 모두 동반이 3.6%(251
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프랑스 교육부가 기존 ‘디지털 휴식’의 긍정적 효과를 인정을 바탕으로 이를 ‘모바일 휴식’으로 강화해 시행하는 내용이 담긴 디지털 기기 관리를 새 학년도부터 도입하고 AI의 교육적 이용을 위한 지침도 배포했다. 프랑스 교육부는 10일 2025~2026학년도를 앞두고 전국 교육구와 학교에 이런 내용을 포함한 ‘학교 내 합리적 디지털 기기 사용 철저 요청’ 공문을 시행했다. 디지털 휴식, 모바일 휴식으로 업그레이드 공문에 따르면 2024~2025학년도 동안 관찰한 ‘디지털 휴식’(pause numérique) 시행이 학교 분위기와 학습에 미친 긍정적 효과를 바탕으로 2025~2026학년도에는 전국 모든 공립 중학교에서 ‘모바일 휴식’(portable en pause) 제도를 시행하게 된다. 기본 시행 방식은 디지털 휴식제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의무적으로 모든 공립 중학교에 시행하고 교육구나 초등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부 산하 지역교육국의 감독을 받게 된다. 2025학년도가 시작하면 모든 중학교 교장은 교육 공동체와 협의하고 상급 기관의 방침을 반영해 연말까지 ‘모바일 휴식’의 효과적 시행을 위해 휴대전화와 관련 기기 통제 방법과 규칙
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지난 4일 영국의 가디언지(The Guardian)가 네덜란드의 ‘교실 내 휴대전화 및 기타 기기 사용에 대한 국가적 합의 이행 모니터링 최종보고서(Monitoring landelijke afspraak mobiele telefoons en andere devices in de klas: Einrapport - Eenmeting)를 보도하면서 국내에서 많은 관심이 제기됐다. 이에 <더에듀>는 보고서 원본을 입수해 상세히 살펴봤다.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대 교육사회연구소인 코흔스탐 연구소(Kohnstamm Institute)에서 발간한 이 보고서는 지난 3일 의회에 초등 교육 관련 정책 경과 보고 서한의 첨부 자료로 제출됐다. 중등 집중력 개선 효과, 초등은 차이 없어 보고서에 따르면 집중력 개선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지 살피는 설문에 대한 답변은 중등은 74.9%, 초등은 17.5%였다. 초등에서는 반 이상(53.8%)이 ‘아무 차이가 없다’고 응답했다. 결국 이번 보고서는 설문조사 응답자의 인식일 뿐, 실질적인 집중력 개선 효과 등을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한 결과는 아니었다. 학습 성과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비율은 중등 2
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교사가 잡무에 시달려 교사 본연의 업무인 학생 교육에 집중하지 못하는 일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영국도 잡무가 교사의 가장 큰 업무 부담으로 꼽혔기 때문이다. 영국 교육부는 지난달 26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교원의 직업생활 3차 조사: 업무 부담에 대한 질적 통찰(Working lives of teachers and leaders: wave 3: Qualitative insight into teacher and leader workload)’를 내놨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11월 발간한 ‘교원의 직업생활 3차 조사’ 결과 중 특히 업무 부담 문제에 집중한 질적 연구를 수행한 부속 보고서이다. 절반 정도가 업무 과다 호소 지난해 11월 발표한 조사 결과와 함께 살펴보면 정규 초등 교사는 주당 평균 52.5시간, 관리직은 좀 더 많은 57.5시간 업무를 했다. 중등의 경우 교사는 초등보다 적은 50.3시간, 관리직은 초등보다 좀 더 많은 58.3시간이었다. 특수·대안 교사는 48.3시간, 관리직은 54.8시간이었다. 구간별로 교사는 주당 50~59시간 39%, 40~49시간 32%, 60~69시간 17%, 70~
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독일 청소년 셋 중 둘은 교사보다 인플루언서가 잘 가르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정보통신 뉴미디어 산업협회 비트콤(Bundesverband Informationswirtschaft, Telekommunikation und neue Medien e. V., BITCOM)는 지난 17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학교 내 소셜 미디어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64%는 인플루언서나 유튜버들이 교사보다 교과 자식이니 학교 관련 질문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 또한, ▲39%는 학교에서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이 있을 때 레딧(Reddit), 디스코드(Discord), 인스타그램(Instagram)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에 질문을 올린다고 응답했으며, ▲34%는 학습용 영상이나 소셜 네트워크의 도움이 없었다면 망쳤을 시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랄프 빈터게르스트(Ralf Wintergerst) 비트콤 회장은 이에 대해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들은 많은 학교나 교사가 익숙하지 않은 형식으로 청소년들에게 접근한다”면서 “학생들이 내용 이해를 위해 레딧이나 디스코드(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