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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6월 모평-수학] ‘킬러문항’ 없이 변별력 확보...지난해 수능 대비 쉬웠단 평가 많아

 

더에듀 지성배 기자·김우영 수습기자 | 6월 모의평가(모평) 수학영역은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면서도 변별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됐다. 지난해 수능과 비교해서는 쉬웠단 평가가 우세했다.

 

교육부는 수학 영역 출제 방향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며 “고등학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해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또 “복잡한 계산, 반복된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공식의 단순 적용이나 기술적 요소를 해결하는 문항보다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기본 계산 원리 및 전형적인 문제 해결 절차인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규칙과 원리를 발견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했다.

 

또 단순 반복이나 공식 암기로 해결하기 어려운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했다.

 

EBS는 지난해 수능보다 다소 쉽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하면서 교육과정을 따르면서 변별력을 가진 문항이 다수 출제됐다고 평가했다.

 

심주석 EBS 현장평가단 수학 대표 강사(인천하늘고 교사)는 “공교육과 EBS 수능 연계교재를 통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됐다”며 “교육부의 출제 방향에 상당히 부합하는 결과를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이어 “EBS 수능 연계 교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익히게 되는 방법들을 이용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 풀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입시업계에서도 대부분 지난해 수능보다는 다소 쉬운 수준이라고 평가했지만 반대로 메가스터디교육은 더 어려운 수준이라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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