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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교육청 ‘질문이 있는 수업’… 청소년 철학 캠프 운영

울산정책연구소 수업실행 연구형 팀 연구 수업 시연

철학적 탐구 활동에 팀별 연극, 뮤지컬 등 표현활동 진행

 

더에듀 정지혜 기자 | 울산교육정책연구소는 ‘청소년 철학 캠프’를 1일부터 3일 울산교육정보연구원 내 박상진홀과 울산교원연구지원센터에서 진행한다.

 

이번 캠프는 울산교육정책연구소 ‘수업실행 연구형 팀’이 연구하고 개발한 수업을 학생들에게 시연하고자 마련됐다.

 

‘수업실행 연구형 팀’은 ‘질문이 있는 수업’을 과제로 삼아 직접 연구한 수업 활동을 수업 과정으로 연계해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한다.

 

먼저 ‘우리는 올바르게 살고 있을까요?’라는 주제로 철학적 토론과 과제(프로젝트)를 ‘청소년 철학 캠프’에서 선보인다.

 

캠프는 참가 정원 48명(초등 16명, 중등 16명, 고등 16명)에 240명이 지원하는 등 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3일 동안 캠프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우리는 스스로 설 수 있는가?’, ‘공정한 시험’ 등 철학적 탐구활동을 하고, 철학적 사유가 녹아있는 표현활동을 팀별로 준비해 연극, 뮤지컬 등으로 직접 표현한다.

 

특히 이번 캠프는 방학을 맞이한 울산 관내 교원들도 참관할 수 있도록 해 철학적 질문이 있는 녹아있는 수업의 운영 등 교육현장에 수업 연구의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울산교육정책연구소는 교육 현장 중심의 정책 연구와 개발을 위해 교육청 소속 교직원을 대상으로 4개 연구팀을 지난 2월 공모해 운영하고 있다.

 

연구팀은 현장밀착형 교육정책 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형 2개 팀’, 수업 혁신 모델 개발을 위한 ‘수업실행 연구형 2개 팀’으로 구성됐다.

 

김경희 울산교육연구정보원장은 “앞으로 학생들이 살아갈 세상은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세상으로, 질문하는 능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이 요구된다”며 “이번 캠프는 학생들에게 철학적 질문과 토론 등을 통해 이런 역량을 키우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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