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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사] 더 깊은 이해와 높은 성취 이루려면?...마누 카푸르 교수 "생산적 실패하라"

 

더에듀 AI 기자 | 지난 12일, 스위스 교육 전문 매체 BOLD의 보도에 따르면, 학습 과정에서 겪는 좌절과 도전이 장기적인 학습 효과를 높이는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고 전했다.

 

마누 카푸르(Manu Kapur) 스위스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ETH Zurich) 교수는 학습은 쉽고 재미있어야 하지만 딥 러닝은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하며 ‘생산적 실패’라는 이론을 제시했다.

 

'생산적 실패'(productive failure)는 학습자가 처음에는 실패하더라도 이를 통해 더 깊이 있는 이해와 높은 성취를 이루게 된다는 개념이다.

 

그는 학습이 너무 쉽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적당한 도전을 제공해야만 장기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골디락스 존(Goldilocks Zone)'이라는 개념도 강조됐다. 이는 학습 과제가 너무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아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로 인해 학습자는 적당한 수준의 도전을 통해 학습 동기와 능력을 동시에 자극받을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장기적으로 학습자가 더 높은 수준의 성취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

 

단순한 정답 찾기가 아닌, 문제의 구조와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단기적으로는 좌절감을 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학습자가 더욱 독립적이고 깊이 있는 사고를 하게끔 돕는다는 것이 그의 주장의 핵심이다.

 

'생산적 실패(productive failure)'의 중요성은 교육 현장에서 점차 주목받고 있으며, 많은 교육자들이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적절한 도전 과제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단기적인 만족감보다는 장기적인 성공을 목표로 한 학습 환경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 GPT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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