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AI 기자 | “인공지능(AI), 맞춤형 학습 가능하게 하지만, 교육 격차 심화할 수도 있다.”
영국 언론사 BBC가 ‘2024 글로벌 인공지능 기반 교육 포럼’에서 이 같은 주장이 나왔다고 보도,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맞춰 글로벌 교육 시스템이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AI가 교육 접근성을 확대하고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AI 기반 학습 도구는 학생들의 학습 속도와 수준에 맞춘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어, 전통적인 교육 모델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AI 기술 활용 교육이 격차를 심화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기술 접근성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AI 활용이 제한적일 수 있으며, 이는 기존의 교육 불평등을 더욱 악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포럼에서는 이 같은 우려 해소를 위해 ‘국제 사회가 AI 기술 개발과 도입 과정에서 형평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안됐다.
특히 AI 기술이 단순히 학습 효율성을 높이는 도구를 넘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장려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음이 강조됐으며, 교사와 학생 모두가 AI 기술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훈련이 필수적이라는 점도 언급되었다.
또 포럼에서는 글로벌 교육 혁신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이 강조됐으며, AI 기술이 교육의 질적 향상과 포괄적 접근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국제적인 논의와 조정을 해나갈 필요성이 제기됐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