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정지혜 기자 |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생성 AI 시대 최고의 교수법>이 출간됐다. 이 책은 광주교육대학교 교수이자 국립대 총장을 지낸 박남기 교수가 저술했다.
지금 학교는 AI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하지만 AI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또는 그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바로미터로 삼을 국가 지침은 아직 없다.
저자는 교육자를 대상으로 <생성 AI 시대 최고의 교수법>을 강연하면서 인공지능 활용 기초 역량을 갖추고 있는 교육자의 비율이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교육자의 원격교육 역량과 디지털 기기 활용 역량은 향상됐지만, 교육자 대부분은 AI를 비롯한 디지털 프로그램의 활용에 서툰 상태였던 것.
저자는 특히 생성 AI의 활용이 보편화된 지금, 교육 현장에서 생성 AI의 위험성 경고와 효과적 사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현재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 중 대표적인 것이 생성 AI다. 생성 AI는 수업 설계, 동기 부여, 학생 평가 등 교육 전반에서 새 시대를 열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에 저자는 생성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교사는 더 유능해지지만, 그렇지 못한 교사는 전문성이 저하되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 전망한다.
생성 AI는 자연어로 소통이 가능해서 명령 내리는 법을 배우지 않아도 된다. 명령어 작성에 대한 기초를 조금만 쌓으면 고품질의 응답을 얻어 수업 관련 활용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이 두려움 없이 AI와 소통하며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수업 단계별로 교사와 학생이 생성 AI를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자료를 제공한다. 교사가 수업 준비, 수업자료 제작, 수업 진행, 학생 평가, 학급경영 등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하는 데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단계별로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 목차
제1부 디지털 외계인과 생성 AI
제1장 생성 AI 시대, 교육자가 꼭 알아야 할 것들
1. 생성 AI 시대, 편리하지만 왠지 겁나
2. 디지털 교육매체 홍수 시대, 어떻게 헤쳐 나갈까?
3. 생성 AI 사용 시 이건 꼭 기억해야
4. 생성 AI 활용 컨설팅 시스템이 필요하다
제2장 디지털 외계인을 위한 명령어 작성 기초
1. 명령을 잘해야 한다
2. 명령을 잘하려면
3. 명령어 구조화 틀
4. 명령을 보완할 때 효과적인 표현들
5. 생성 AI를 이용하여 명령어 만들기
6. 다른 사람의 명령어 참고하기
제2부 생성 AI 시대의 학교 교육
제3장 생성 AI 시대의 학교교육
1. 가장 좋은 미래 예측 방법은 미래를 발명하는 것
2. 전자계산기 도입 사례에 비추어 볼 때
3. 이상적인 교육용 생성 AI가 나온다면
4. 학교교육에서 생성 AI는 어떤 역할을 할까?
제4장 생성 AI 시대의 글쓰기
1. 글쓰기의 패러다임을 바꾼 챗GPT
2. 챗GPT의 거짓말과 창의적 협업 가능성
3. 바드(제미나이)와 빙AI(코파일럿)의 검색 요약 기능 활용하기
제3부 생성 AI를 활용한 수업 혁신
제5장 수업 준비에 생성 AI 활용하기
1. 강의계획서/수업계획안 만들기
2. 차시별 강의록(수업지도안) 만들기
3. 수업용 PPT 슬라이드 개요 만들기
4. 수업 주제별 동기유발(재미있는 수업 진행) 아이디어 내기
5. 수업 주제별(차시별) 활동계획 작성하기
6. 수업 자료 제작하기
7. 기타 수업 준비
8. 수업 준비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공지능
제6장 수업 진행에 생성 AI 활용하기
1. 수업 중 생성 AI 사용 옹호론과 신중론
2. 수업 중에 활용할 수 있는 생성 AI
3. 생성 AI와 함께 하는 수업 예시: 중학교 2학년 국어 시 쓰기
제7장 학생 평가에 생성 AI 활용하기
1. 평가 문항 만들기
2. 채점기준표(rublics) 만들기
3. 텍스트형 과제 채점 및 코멘트
4. 보고서 피드백
5. 생활기록부 작성
제8장 학급경영에 생성 AI 활용하기
1. 각종 규칙 제정과 생활지도에 활용
2. 그 외 수업 및 학생 지도 활동
제9장 생성 AI 활용해 수업 혁신하기
1. 다양한 학습이론 적용해보기
2. 수업의 게임화
3. 기타 수업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
◆ 저자소개
박남기 = 광주교육대학교 교수. 국립대 최연소 총장(2008-2012)을 지냈다. 현재 전남교육청 민관산학교육협력위원회 위원장과 교육부 교육정책자문위원회 부위원장 겸 디지털교육 혁신분과 위원장을 맡고 있다. 대학 교수와 교육청 교원을 대상으로 ‘생성 AI 시대 교육의 방향’, ‘생성 AI 시대 최고의 교수법’ 등의 주제로 강연을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