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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의 책 읽는 밤]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 평가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수업 평가 활동으로 주도성과 역량 강조

새롭게 등장한 개념 ‘핵심 아이디어’에 주목

 

더에듀 정지혜 기자 | 학생들의 주도성과 역량을 키우는 수업 평가 활동을 강조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은 2023년부터 부분 시행이 시작됐다. 학교별·학년별로 단계적으로 적용되고, 2027년에는 전면 도입될 예정이다. 변화된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 기초 수업 평가 활동을 설계해 주도성과 역량을 키워나가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올해 2022 개정 교육과정이 확대됨에 따라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 평가>가 출간됐다. 저자 권영부는 오랫동안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융합교육, 토의토론 논술교육 등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을 해왔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해 ‘핵심 아이디어 중심의 수업 설계, 교과 내 영역 간 및 교과 간 내용의 연계성 고려, 삶과 연계한 의미 있는 학습, 탐구 방법의 학습 및 학습에 대한 성찰, 기초소양 학습’ 등을 강조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새롭게 등장한 개념인 핵심 아이디어는 해당 교과의 얼개를 드러낸 것으로, 교사가 가르치는 게 아니다. 학생들의 주도성과 역량을 키웠을 때 이해하고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게 보일 수 있다. 이런 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안내서가 바로 이 책이다.

 

AI 디지털교과서(AIDT)가 등장했지만, 수업의 모든 것을 AI 디지털이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수업은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조화를 추구해야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다. AI 시대에도 학교 교육은 학생과 교사가 함께 주도성을 발휘해 사유 역량을 키워야 한다.

 

정제영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은 “AI로만 수업하는 실험은 미국에서 진행된 적 있고 실패로 판가름 났다. AI 디지털교과서는 수업의 한 요소다. 미래형 수업 AI 교과서를 활용하기도, 다른 교재로 공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런 맥락에서 이 책은 깊이 있는 학습의 전반에 관해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토대로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더불어 협력 학습과 개별 학습의 실천을 위한 준비와 실천 과정도 자세히 안내한다.

 

이 책의 안내에 따라 수업 평가를 설계하면 모든 교과(목)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다. 이를 위해 이론을 최소화해 실용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다양한 활동을 활동지와 함께 제공한다.

 

학습은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과정이 아니다. 학생이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핵심 개념과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내면화하고 생각이나 경험과 연결하여 자신의 것으로 창출하는 ‘깊이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 깊이 있는 학습은 하나의 지식, 여러 개의 지식을 이해한다는 차원에서 머무는 게 아니다. 이를 위해 지식 간 연결, 지식의 발전을 통해 삶의 현장에 ‘전이(transfer)’하고 활용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학습의 궁극적 기능은 학생들이 학습 목표에 해당하는 새로운 정보를 유의미한 형태로 이해한 뒤에 이것을 전이 가능한 지식, ‘장기기억’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이다._17~18쪽


▲저자 권영부 = 오랫동안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융합교육, 토의토론 논술교육 등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을 해왔다.

 

교육부, 전국시도교육청과 교육연수원, 교육지원청, 초·중·고등학교,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신문협회, 시청자미디어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전국 도서관 등에서 학생, 교사, 교장, 교감, 장학사, 연구사, 학부모, 강사,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강의도 진행했다.

 

『신문을 활용한 교과지도·수행평가·논술지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통통 통합논술(공저)』, 『개세통론(공저)』 등의 저서를 출간했다.

 

서울 동북고등학교에서 수석교사로 재직했으며, 현재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교육, AI·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디지털 시민교육, 탐구 기반 쓰기 등을 교육기관, 언론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목차

 

책을 펴내며

 

1장.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2장.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수업 평가

3장. 학생 주도성의 이해

4장.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 평가 준비

5장.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 평가 설계

6장. 학생 주도성을 강화하는 수업 평가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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