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지성배 기자 | 박정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신임 회장이 10여년 전 제자와의 부적절 편지 논란을 맞아 결국 취임 일주일 만에 사퇴했다.
더에듀 지성배 기자 | 박정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신임 회장이 10여년 전 제자와의 부적절 편지 논란을 맞아 결국 취임 일주일 만에 사퇴했다.
더에듀 지성배 기자 | 10만명이 넘게 참여한 국회 야당 의원들의 공동 실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DT) 관련 학부모와 교원 인식 설문 결과, 도입에 상당히 부정적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중복 응답 가능성은 높아져 결과의 신뢰성 의문은 풀리지 않게 됐다. 국회 교육위원인 김영호·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강경숙 조국혁신당 의원은 지난 10~15일, AIDT 관련 학부모와 교원 인식 설문을 진행했다. 해당 설문은 당초 오는 2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설문 참여자가 10만명을 넘기면서 5일 먼저 종료됐다. 참여자는 총 10만 6448명으로 학부모 7만 4243명(69.7%), 교원 2만 7538명(25.9%)이다. 설문 결과, 학부모의 84.9%는 AIDT 도입 방식에 부정적으로 응답했으며, 81.2%는 1대 1 맞춤형 교육 실현을 부정적으로 봤다. 또 74.8%는 학습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것으로 보지 않았고, 특히 90.75%는 교육격차 해소가 이뤄지지 않을 것이며, 92.14%는 사교육이 감소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81.3%의 학부모는 학생들의 문해력과 집중력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 봤으며, 79.8%는 개인정보와
더에듀 정지혜 기자 | 교육부는 디지털 소통 플랫폼 ‘함께학교’ 개통 1주년을 맞아 시상식 및 성과 보고회를 20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한다. ‘함께학교’는 학생·교원·학부모가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 상시 소통하고 교육정책도 제안할 수 있는 디지털 소통 플랫폼이다. 지난해 11월에 개통 후 1년 만에 10만여 명의 회원이 가입했고, 총 280만명(누적포함)이 방문했다. 총 942건의 교육 정책이 제안됐고, 이 중 125건에 대한 답변이 교육부 장관을 비롯한 담당 실·국장 소관으로 이뤄졌다.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온라인 출결관리제, 수습교사제 도입 등 38건의 제안은 차담회를 개최해 현장 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정책으로 실현됐다. 내년에는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에 대비해 학생의 교육과정 과목 선택 등 진로·학업설계 지원을 위한 상담 기능을 도입한다. 축구·요리·웹툰·이(e)스포츠 등 학생 동아리가 함께학교에 신청하면 무료 지도 수업도 제공한다. 교육부는 ‘행복한 함께학교’ 게시판을 통해 수집한 미담 사례 1870건 가운데 100건을 최종 선정했으며, 이 장관이 시상한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학생·교원·학부모가 한자리에 모여 진솔하게
더에듀 정지혜 기자 | 교육부는 ‘2024년 대한민국 우수 교육시설 공모전’에서 경남 의령고 등 6개 교육시설을 선정했다. 최우수상에 선정된 경남 의령고는 기존 노후 학교를 철거하고 지상 3층 규모로 새롭게 건축한 교육시설(2023년 3월 준공)로 학생·교직원이 사전기획을 통해 참여해 사용자 요구를 공간 조성에 적극 반영했다. 이를 통해 ‘자기주도 학습공간, 표현의 무대(공동체 계단), 창작활동실’ 등 학생 중심의 미래형 학습공간을 구축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대구 테크노초·수창초, 경기 미디어에듀센터, 경남 밀주초, 경남 반송초 5개 학교도 각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테크노초는 개방형 학교도서관을, 수창초는 주민 개방형 도서관과 시청각실을 미디어에듀센터는 미디어 중심의 체험 공간을, 밀주초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공원을 조성했다. 이번 공모전은 최근 2년 이내 신·증·개축 및 새 단장·구조 변경(리모델링)한 교육시설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전국 시도교육청과 대학에서 추천한 총 25개 교육시설은 교육·설계·시공 등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1차 서면심사(자료집)→2차 현장심사→3차 종합심사)를 거친 결과 총 6개 교육시설(최우수 1개교, 우수
더에듀 지성배 기자 | 한국아들러상담학회가 지난 18일 경기 이천세무고등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ASPE 아들러식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학회 격려치료 분과 개발팀에서 1년의 개발 과정을 거친 과정을 적용, 기존 자살예방교육과는 차별점을 보여 주목됐다. ‘ASPE 아들러식 자살예방교육(Adlerian Suicide Prevention Education)’은 스스로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방법을 교육하는 자기격려교육(Self-Encouragement Education)으로 설명된다. 교육과정 개발을 주도한 이재근 분과장은 “아들러는 자살을 자신의 행동으로 다른 사람을 해치려는 이기적인 동기를 가진 행위로 봤다”며 “ASPE 아들러식 자살예방교육은 아들러심리교육의 한 방식으로 격려치료와 자기격려교육의 적극적인 실천적인 교육”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의 결과는 상황에 압도되어 움직이지 못하는 개인이 아닌 상황에 희망적인 의미를 주어 움직이는 개인이 되는 것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불완전할 용기(The Courage to be Imperfect)를 가질 교육으로 교육의 결과는 내 삶에 대한 자신감(Confidence)과 책임감(Respo
더에듀 김승호 객원기자 | 교육감 직선제 도입 이후 학생들의 학력이 떨어졌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논란이 되고 있다. 국가교육위원회(국교위)는 지난 17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미래교육 기반 마련을 위한 교육재정 분야 중장기 과제’를 주제로 제9차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학수 KDI 한국개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2000년부터 2016년까지 세종시를 제외한 16개 지역의 수학능력시험 주요 과목 성적을 비교 분석한 결과, 교육감 직선제 직후 1~2등급의 상위 비율이 유의하게 감소하고, 4~6등급 중하위 비율이 증가하는 하향평준화 경향이 관측됐다고 밝혔다. 수학능력시험 주요 과목의 등급별 비율이 직선제 도입 직후 평균적으로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분석한 결과, 교육감 직선제 도입 직후 국어, 영어, 수학 등에서 상위권 감소 현상이 나타났다는 것. 구체적으로 국어의 경우 1등급 비율이, 수학의 경우 1등급과 2등급 비율이 각각 유의하게 감소한 반면, 국어와 영어는 5등급과 6등급 비율이, 수학은 4등급과 5등급 비율이 직선제 도입 직후 유의한 증가를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김 연구위원은 “제도 도입 직후 효과이므로 이후 제도 정착으로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