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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수능] 국어영역, 9월 모평 수준 유지...작년 수능보다 쉬워

 

더에듀 정지혜 기자 |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본부는 14일 1교시 국어 영역과 관련해 “국어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기초해 출제했다”고 밝혔다.

 

출제본부는 이날 ‘2025학년도 수능 영역별 출제 방향 1교시 국어 영역’ 보도 참고자료를 내고 “폭넓고 다양한 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했다”며 “지문의 소재를 특정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두루 취했다”고 덧붙였다.

 

한국교육방송공사(EBS)는 “올해 9월 모의평가의 출제 경향을 유지하였다”며 “전체적인 난이도는 작년 수능보다 쉬운 수준으로 지문의 정보량이 적정하고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수준의 지문이 출제됐으며, 소위 ‘킬러문항’은 배제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EBS 수능 연계교재(수능특강, 수능완성)의 제재와 작품, 핵심 개념 등을 50% 이상 연계했고, 특히 문학 영역에서 학생들의 실질적인 연계 체감도가 높았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공통과목인 ‘독서’에서는 ‘독서의 본질, 독서의 방법, 독서의 태도’를 평가 목표로 총 17문항이 출제됐다.

 

‘독서 전략으로서의 밑줄 긋기’를 소재로 한 독서 이론 지문(1~3번), ‘서양 과학 및 기술 수용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소재로 한 인문 지문(4~9번), ‘기계 학습과 확산 모델’을 소재로 한 과학 기술 지문(10~13번), ‘인터넷 ID의 명예 훼손’을 소재로 한 사회 지문(14~17번) 등 다양한 분야 소재들을 활용해 문항을 출제했다.

 

공통과목인 ‘문학’에서도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생산,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문학에 대한 태도’를 평가 목표로 총 17문항이 출제됐다.

 

작자 미상의 ‘정을선전’을 제재로 한 고전 소설 지문(18~21번), 장석남의 ‘배를 밀며’, 허수경의 ‘혼자 가는 먼 집’, 이광호의 ‘이젠 되도록 편지 안 드리겠습니다’를 제재로 한 현대시 현대 수필 복합 지문(22~27번), 이청준의 ‘배꼽을 주제로 한 변주곡’을 제재로 한 현대 소설 지문(28~31번), 작자 미상의 ‘갑민가’, 작자 미상의 사설시조를 제재로 한 고전 시가 지문(32~34번) 등 다양한 갈래의 작품들을 활용해 문항을 출제했다.

 

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은 총 11문항이 나왔다.

 

‘화법’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화법의 본질, 화법의 원리와 실제, 화법의 태도’를 평가 목표로 5개 문항을 출제했다.

 

‘식물의 독특한 생존 방식에 대한 발표’를 제재로 한 문항(35~37번), ‘교훈에 대한 학생들의 대화’를 제재로 한 문항(38~39번)을 출제했다.

 

‘작문’의 경우 ‘작문의 본질, 작문의 원리와 실제, 작문의 태도’를 평가 목표로 6개 문항을 출제했다.

 

‘교훈 변경을 건의하는 글’을 제재로 한 문항(40~42번), ‘지속 가능 항공유에 대해 알리는 글’을 제재로 한 문항(43~45번)을 출제했다.

 

‘언어와 매체’는 ‘언어의 본질, 국어의 탐구와 활용, 언어에 관한 태도를 평가 목표로 6개 문항을 출제했다.

 

‘언어’의 경우 ‘『용비어천가』, 『석보상절』, 『월인천강지곡』의 표기법’을 제재로 한 문항(35~36번), ‘동음이의어와 다의어’를 소재로 한 문항(37번), ‘음운 변동의 이해’를 소재로 한 문항(38번), ‘간접 인용 표현’을 소재로 한 문항(39번), ‘매체에 따른 언어 사용의 특성’을 소재로 한 문항(43번)을 출제했다.

 

‘매체’의 경우 ‘매체의 본질,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매체에 관한 태도’를 평가 목표로 5개 문항을 출제했다.

 

‘플러그와 콘센트에 관한 온라인 실시간 방송’과 이를 시청한 학생이 작성한 ‘국제 표준 규격의 사례에 관한 블로그’를 제재로 한 문항(40~42번), ‘학교 축제를 위해 제작한 팸플릿’과 ‘학생회 누리집 게시판 구성을 위한 학생들의 누리 소통망 대화’를 제재로 한 문항(44~45번)을 출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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