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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리터러시협회가 다산고에 펼친 가상공간..."수업 이해도↑ 집중도↑ 참여도↑"

19일 다산고서 '가상 융합 기술 활용 수학 교육' 진행

도형과 공식의 개념을 가상공간에서 체험으로 쉽게 이해

VR로 수업 집중도 높이고, 메타버스로 수업 효과도 높여

VR과 전자칠판으로 가상과 현실을 융합, 패드 활용으로 학생 참여도 상승

 

더에듀 지성배 기자 | “책으로만 보았던 도형들을 가상공간에서 직접 만져보니 생생해요.”

 

지난 19일 경기 이천 다산고에 가상공간이 펼쳐졌다. 학생들은 메타버스와 VR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놀라운 경험에 탄성을 자아냈다.

 

이번 가상공간 수업은 디지털리터러시협회(협회)가 다산고에서 진행하는 가상 융합 기술 활용 교육을 지원하며 이뤄졌다.

 

구체적으로 협회는 가상 융합 기술을 수학 수업에 이용할 수 있도록 최신 HMD 기기를 지원하고, 메타(구 페이스북)의 호라이즌 월드 내에 수업에 필요한 공간을 구축해 제공했다.

 

수업은 메타버스 공간과 VR 기기를 이용해 입체적으로 구성됐다. 책으로만 보았던 도형들을 가상공간에서 직접 만져보며 교사의 지시대로 도형을 맞춰보고, 머리로만 배우는 게 아니라 활동을 통해 공식이 성립됨을 체험으로 배우도록 했다.

 

이번 수업은 메타(구 페이스북)의 메타버스인 호라이즌 월드와 메타 퀘스트3 외에도 전자칠판을 사용해 가상과 현실을 연결하는 입체적인 수업으로 진행됐으며, 학생들은 각자 스마트 패드를 이용해 교사가 미리 제공한 자료와 진행 중인 수업의 칠판을 각자 볼 수 있도록 진행됐다.

 

학생들은 참여로 인한 지루함을 없애고 수업 이해도가 높아졌다는 반응을 보였다.,

 

강동혁 다산고 학생은 “일반 수업 같은 경우에는 말로만 설명을 들으니까 조금 지루한 면이 있었다”며 “가상공간에서 실제로 손과 몸을 사용해 직접 참여하니 실감 나서 하나도 지루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원정현 학생은 “수학의 도형과 공식을 칠판이나 교과서로만 수업하다 보니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었다”며 “VR을 이용하여 도형과 공식의 개념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어 훨씬 이해가 잘 되는 것 같다”고 말해 VR 활용이 수업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됐다는 반응을 보였다.

 

교사 역시 아이들의 집중도와 참여도 상승으로 만족감을 보였다.

 

이가화 다산고 교사는 “전자칠판, 패드, VR 등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와 참여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메타버스까지 사용하면 체험까지 할 수 있어 수업 효과까지 실질적으로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체육교사가 꿈인 강동혁 학생은 VR 기기 사용 전 친구들의 눈 건강을 위해 눈 체조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고 시연했다”며 “이때 사용할 음원은 민경호 학생이 직접 작곡할 정도로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덧붙였다.

 

최우성 다산고 교장은 “다산고는 정약용 선생의 실사구시 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된 학교인 만큼 학생들에게 늘 최신 기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교사들이 디지털을 수업에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다산고의 가상 융합 기술 활용 수학 교육 사례는 오는 28일 메타코리아에서 진행되는 ‘가상 융합 기술 활용 미래 교육 컨퍼런스’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협회는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학생들의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VR·AR을 활용한 미래형 수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메타 퀘스트의 최신형 VR 기기를 사용해 실험, 탐사 뿐 아니라 현실에서는 할 수 없는 체험을 통해 교육 효과를 향상하는 교육 방법을 전파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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