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에듀 정지혜 기자 | 학교는 학생, 교사, 학부모 등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하는 공간으로 여러 구성원들 사이에서 다양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갈등에는 학생과 교사, 교사와 학부모, 학생과 학부모 사이의 갈등 등 다양한 유형이 있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 교사의 교육 방식이나 태도, 학교의 교육 정책, 학생의 교육에 대한 서로 다른 기대 등 학교 내 갈등이 발생하는 원인도 다양하다.
학교 내 갈등이 발생하면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 책은 학교에서 학교 폭력 업무 담당자로, 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 폭력 전담 장학사로 학교 폭력 관련 업무 15년 이상 담당한 저자가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알리기 위해 집필했다.
저자가 다양한 학교 폭력 사안을 접하며 관련 당사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갈등을 중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 내 갈등 해결과 관계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1장에서는 관계 회복과 갈등 중재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하며, 학교 폭력과 교권 침해, 학생 인권 침해 사례를 통해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2장에서는 다양한 갈등 해결 접근법을 다루며, 응보적 정의와 회복적 정의의 가능성과 한계를 비교한다.
3장에서는 회복적 정의를 통한 학교 내 갈등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회복적 생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4장에서는 학교 폭력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해결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안한다.
5장에서는 가상 사례를 통해 갈등 중재의 실제 적용 방법을, 6장에서는 갈등 해결을 위한 마무리 단계에서의 중요 포인트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7장 부록에서는 다양한 참고 자료와 실제 사례를 통해 독자들이 현실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저자 : 최우성
현재 다산고 교장,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소위원장, 전 중·고등학교 수학교사 및 장학사로, 갈등중재, 교육정책, 학교폭력예방, 미래교육전문가이다.
『학교 폭력, 우리 아이를 지켜 주세요』, 『미래 교육』, 『올어바웃 학폭』, 『수포자도 수학 1등급 받을 수 있어』, 『혹시 최우성 장학사만큼 학폭을 아시나요?』, 『과정중심평가』, 『한 학기 한권 읽기(의생명편)』 등의 저서를 통해 교육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겨레 신문, 인천일보 등의 언론에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면서 대중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온라인 수업! 미래교육을 열다’ 등 다수의 EBS 교육 프로그램, MBC, KBS, KTV 등에 출연하여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