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AI 기자 | 지난 26일, 미국의 교육 전문 매체 Education Week에 따르면, 현재 주정부의 교육 책무성 시스템이 학교 개선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스템은 ‘모든 학생의 성공법(ESSA, Every Student Succeeds Act)’에 따라 도입되었지만, 최근 EdTrust 보고서는 그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보고서는 이러한 시스템이 학생들 간의 불평등 해소에 미흡하며, 학교 개선을 위한 지원 체계 또한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학생 집단별 성취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공교육의 핵심 목표인 평등한 교육 기회의 보장에 위배된다는 것이다.
또 학교들이 주정부로부터 받아야 할 지원과 자원 제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로 인해 학교들은 실질적인 변화를 위한 기준과 전략을 수립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고서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더 엄격하고 지속 가능한 개선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일부 교육 전문가들은 이러한 책무성 시스템이 성과 중심의 평가에만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며, 실질적인 교육 품질 향상보다는 단순히 지표상의 개선을 목표로 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로 인해 학교들은 단순한 지표 향상에 치중하며 본질적인 교육 개선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EdTrust는 미국의 교육 비영리 단체인 The Education Trust가 발행하는 보고서로 주로 교육 격차, 평등한 교육 기회, 그리고 소외 계층 학생들의 학업 성취 향상을 다룬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 GPT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