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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묘은 디지털리터러시협회 대표 "AI 시대, 주도형·협력형·감독형 인재 양성 필요"

4일 도산아카데미 스마트포럼서 'AI 리터러시와 교육의 역할' 강연

 

더에듀 김우영 수습기자 | “인공지능(AI)은 더 이상 부담이나 두려움이 아니라 기대와 희망이다.”

 

지난 4일 김묘은 (사)디지털러터러시협회 대표가 교육전문언론 <더에듀>가 주최한 제325회 스마트포럼에서 ‘AI 리터러시와 교육의 역할’을 주제로 설명하며 이 같이 주장했다.

 

김 대표는 강 인공지능(Strong AI)과 약 인공지능(Weak AI)의 개념 설명으로 강연을 시작하며 개념에 대한 이해가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첫 걸음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약 인공지능으로 인한 일자리 상실, 자율 살상 무기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며 “AI의 위험성은 AI에게 부여된 ‘권한’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했다.

 

또 AI 시대에 대해 “하나의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해답을 찾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AI에 대한 두려움보다 교육을 통해 주도적이고 협력적이며 감독형인 인재 양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기술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윤리적인 관리와 비판적 사고도 중요하다”며 “인공지능을 다룰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가 미래 사회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포럼에 참석한 A씨는 “AI 시대에 필요한 인재 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AI를 도입하고 활용해야 할지 큰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철균 도산아카데미 원장은 “이번 강연이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역량과 AI 리터러시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며 “청중들이 미래 사회에서 인공지능을 긍정적으로 활용하고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김 대표는 세계 최초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디지털러터러시협회 대표로 국무총리소속 공공데이터 전략위원 5기, 경기교육청 정책자문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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