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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적인 교사는 왜 떠나는가?...정바울 "존재 의미 무너졌기 때문"

정바울 교수·김경은 박사과정생 '소셜 미디어에 공유된 교사들의 교직 이탈 과정 질적 연구' 게재

유튜브에 사직 이유 게재한 8명의 교사 사례 분석

유능하고, 헌신적이며, 열정적이었지만..."민원에 취약한 교육공무원이라는 신분이 발목"

존재 의미 상실..."신체적·정신적 건강 악화로 자긍심 역시 바닥 경험"

교직에서의 '이탈' 아닌 교직으로부터의 '추방'...그럼에도 여전히 교육계 머문 '전환자'

 

더에듀 김승호 객원기자 | “유능하고 헌신적인 교사들이 교직을 떠나고 있다.”

 

정바울 서울교육대학교 교수와 김경은 박사과정생은 지난해 12월 교사의 이직, 이탈 문제를 다룬 ‘소셜 미디어에 공유된 교사들의 교직 이탈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결과를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에 게재했다.

 

연구진은 기존의 교직 이탈 연구들은 교직 이탈을 대체로 교직 부적응이나 소진 등의 측면에서 바라본 것으로 봤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유능하고 헌신적이며 열정적으로 교직 생활을 해온 교사들도 교직 이탈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 담겼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유튜브에 공개적으로 자신의 사직 이유를 담은 8명의 교사 사례를 분석했다. 이들이 올린 영상을 일종의 공개사직서로 본 것이다. 연구 대상인 교사 8명은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1천명 이상이며, 사직에 관한 이유를 담은 영상은 모두 1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연구진이 공개사직서를 분석한 결과, 이들은 자신들이 개인적으로, 직업적으로 교직에 헌신했으나 특히 민원 등에 구조적으로 취약한 교육공무원이라는 신분적 한계에 부딪혔다. 책무성을 수반하는 수요자와 공급자의 관계에서 존재 의미가 무너져 갔다는 설명이다.

 

결국 이들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 악화로 교직에 머무를 수 없는 상황이 됐으며 교사로서의 자긍심 역시 바닥까지 떨어짐을 경험했다.

 

연구진은 이로 인한 이탈을, 교직으로부터의 ‘추방’이라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교직은 외재적 보상보다 심리적 보상을 통해 만족을 얻는 비율이 높은 직업”이라며 “정신적 만족감들이 박탈되면 교사로서의 정체성이 흔들리게 되고 버틸 수 없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그럼에도 자신들을 교육 전문성을 가지고 활동하는 ‘여전히 교사’로 남겨뒀다. 연구진은 이러한 모습을 ‘단순한 이탈자’가 아닌 여전히 교육에 관여하는 ‘전환자’라고 정의했다. 즉, 교육 분야 내에서 새로운 삶으로의 이동이라는 해석이다.

 

실제로 연구 대상이었던 A교사는 자신의 교직 이탈 공개사직서 영상 제목을 “저 사표 썼어요! 그래도 저는 여전히 선생님입니다”라고 붙였다. 연구진은 이러한 역설적인 상황에 주목했다.

 

그래서인지 이들은 기간제 교사, 아동·청소년·부모교육전문가, 유튜브 키즈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등 여전히 교육 분야에 남아있었다.

 

연구진은 교직 이탈을 단순히 부적응 교사나 교직 헌신도가 낮은 교사들의 이탈로 보는 기존의 연구에 문제를 제기하며, 새로운 교직 이탈 현상을 발견한 데 의의를 뒀다.

 

그러면서 이번 연구에 대해 “다층적이고 복잡한 교직이탈 현상의 독특성을 바로 인식하고 연구의 지평을 확장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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