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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리콜 제품 577건, 국내 유통...‘아동·유아용품’도 14.6% 이르러

 

더에듀 정지혜 기자 | 해외에서 안전성 문제로 리콜된 제품이 국내에서 유통 또는 판매되는 경우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5일 지난해 중국·미국·유럽 등 해외에서 리콜된 제품의 국내 유통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총 1336건에 대해 유통 또는 재유통을 차단했다.

 

지난해 해외에서 리콜됐으나 국내 유통이 확인돼 유통 차단의 시정 조치를 한 실적은 577건이었다.

 

품목별로는 ‘음식료품’이 155건(26.9%)으로 가장 많았고, ‘가전·전자·통신기기’ 149건(25.8%), ‘아동·유아용품’ 84건(14.6%) 순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리콜 사유를 보면 ‘음식료품(155건)’은 유해 물질 및 알레르기 유발 성분 함유가 89건(57.4%)으로 가장 많았고, 이물질 함유 28건(18.1%), 부패·변질이 25건(16.1%)으로 뒤를 이었다.

 

‘가전·전자·통신기기(149건)’는 전기적 요인(감전 위험, 기준 부적합 등)이 40건(26.8%)으로 가장 많았고, 과열·발화·발연이 34건(22.8%), 화학·유해 물질 함유가 31건(20.8%)을 차지했다.

 

특히 전기적 요인으로 리콜된 가전·전자·통신기기 중에서는 접지 및 절연 등이 미흡해 감전 위험이 있는 제품이 15건으로 가장 많았다.

 

‘아동·유아용품(84건)’은 부품 탈락, 삼킴 및 질식 위험으로 인한 리콜이 32건(38.1%)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유해 물질 함유로 인한 리콜이 19건(22.6%)이었다.

 

특히 아동·유아용품 중에서는 소형 부품이 탈락될 우려가 있는 장난감 및 아기용품 등이 2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와 함께 해외 리콜 제품 577건 중 제조국 정보가 확인된 305건을 살펴본 결과,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이 191건(62.6%)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산이 33건(10.8%)으로 뒤를 이었다.

 

품목별로는 중국산(191건)의 경우 ‘가전·전자·통신기기’가 85건(44.5%), ‘아동·유아용품’이 46건(24.1%), ‘생활·자동차용품’이 28건(14.7%) 순이었고, 미국산(33건)은 ‘생활화학제품’이 10건(30.3%), ‘가전·전자·통신기기’ 6건(18.2%), ‘음식료품’ 5건(15.2%) 순이었다.

 

해외 리콜 제품은 정식 수입사를 통한 유통보다는 오픈마켓의 구매대행이나 전문 구매대행 사이트 등을 통하는 경우가 많고, 기존 판매처에서 판매를 차단한 제품이라도 다른 사업자나 유통 채널을 통해 다시 유통될 수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알리·테무 등 해외 직구 플랫폼을 통한 거래가 급증하면서 해외에서 리콜된 제품이 유통 또는 재유통될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해졌다.

 

이에 소비자원은 해외 직구 플랫폼을 재유통 집중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시키고, 국민 참여 채널 등을 통해 재유통 여부를 모니터링해 전년(513건) 대비 48%(246건) 늘어난 759건을 차단 조치했다.

 

재유통 채널별로 보면 국내 오픈마켓이 418건, 해외 직구 플랫폼이 341건이었다.

 

이번 분석 결과 ‘가전·전자·통신기기’ 품목의 재유통(299건, 39.4%)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돼 해당 품목을 구입하는 소비자에게 더욱 주의할 것이 요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해외 직구·구매대행 등을 통해 제품을 구입할 경우,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과 소비자24에서 리콜된 제품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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