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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양성 과정서 AI교과서 활용 역량 강화”...교육부, 20개 양성기관 사업단 선정

2024년 ‘교원양성과정 개선 대학 지원 사업’ 선정 결과 발표

교대·사범대 연합체 4곳, 중등 교원양성기관 단독형 16곳 선정

연합체에는 1곳당 4억원,, 중등 단독형 1곳당 1억7500만원 등 총 49억원 지원

 

더에듀 정지혜 기자 | 대학들이 예비교원의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을 개선한다. 또 일부 사범대는 전공 자율선택제를 도입하고 '비교원 양성 과정'을 운영할 방침이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24년 ‘교원양성과정 개선 대학 지원 사업’의 선정 평가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이 사업은 고교학점제,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등에 대응해 수업 혁신을 이끄는 교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원양성대학(교육대학, 사범대학, 교육대학원)의 교육과정 혁신을 지원하고자 올해 도입됐다.

 

평가 결과, 교대·사범대 연합체(컨소시엄) 유형으로 4곳, 중등 교원양성기관 단독형에 16곳이 선정됐다.

 

교대·사범대 연합체에는 1곳당 4억원을, 중등 교원양성기관 단독형에는 1곳당 1억7500만원 등 총 49억원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 공모에 총 38개 사업단(1개 대학 단독형 또는 2개 이상 대학으로 구성된 연합체)이 신청해 20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2개 이상 대학이 공동 참여하는 컨소시엄형에는 초등 교원 양성과정을 운영하는 12개 대학이 4개 연합체를 구성해 참여했다. 중등 단독형에는 사범대학·교육대학원을 운영하는 16개 대학이 선정됐다.

 

 

사업 공모에 참여한 전체 사업단은 예비교원의 디지털 대전환에 대한 비전 이해와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 혁신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교육과정 개선을 제시했다. 또 사업단별 중점 과제로 예비교원의 현장성·전문성 강화를 위한 혁신 모델을 제안했다.

 

각 사업단은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 교과목 개설 및 수업 모델 개발 등을 제시했다. 교실혁명 선도교사 등 전문가를 활용한 워크숍, 실습 연수 등 비교과 프로그램도 운영 계획도 제시했다.

 

이번 평가에서 선정된 사업단의 주요 혁신 모델은 ▲교육전문가 양성과정 운영 및 전공 자율선택제 도입 ▲학교 현장-교육청과의 연계를 통한 예비교원의 현장성 강화이다.

 

‘교육전문가 양성과정 운영과 전공 자율선택제’는 기존 사범대 모집 정원(교원양성 정원) 일부를 자유전공학부(전공자율선택제) 정원으로 포함해 에듀테크 등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비(非) 교원양성과정으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강화하고, 사범대학의 양성 규모 적정화를 추진하기 위함이다.

 

‘학교현장-교육청과의 연계를 통한 예비교원의 현장성 강화’는 현장교원-교육전문가와의 학습공동체를 구축하고, 현장교원을 강사로 초빙해 예비교원의 학교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성을 강화하는 모델이다.

 

특히 교육대학의 경우 권역별로 연합체를 구성해 각 권역별 교육청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국제 바칼로레아(IB), 늘봄학교 등 지역사회의 수요를 반영한 교원양성과정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3일까지 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 신청을 받고, 8월 말에 결과를 확정한다.

 

최종 선정된 대학은 오는 9월 초 사업 출범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교육과정 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혁신 모델을 발굴·확산할 수 있도록 오는 12월 성과 공유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각 사업단에서 제시한 다양한 교육과정 혁신 모델을 현장에서 실현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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