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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사] 유네스코, 2024 청소년 보고서 발표..."AI, 교육형평성 증대·학습경험 개인화 기여"

 

더에듀 AI 기자 | 지난 5일, UNESCO가 발표한 2024 청소년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 현장에서 기술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이 교육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이 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교육 형평성을 증대시키고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개인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UNESCO는 디지털 학습 주간 중 발표된 이번 보고서를 통해 청소년들이 기술을 활용한 교육에서 마주하는 기회와 도전 과제에 대해 심층 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기술 도입의 주요 목표로 모든 학생이 동등하게 교육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강조했다. 이는 팬데믹 기간 동안 격차가 더욱 벌어진 디지털 교육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긴급한 필요성에서 출발했다.

 

이번 보고서의 핵심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 디지털 접근성의 강화이다. 이는 인터넷 연결, 기기 보급, 디지털 콘텐츠의 확보를 통해 전 세계 학생들이 동등한 학습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소외 지역과 취약 계층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지원해 글로벌 교육의 격차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두 번째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학습 경험의 개인화다. 인공지능(AI) 기반의 학습 플랫폼을 통해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이번 보고서의 주요 내용 중 하나다.

AI는 학생들의 학습 패턴을 분석해 개인별 성과에 맞춘 학습 자료와 피드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의 포괄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이 언급됐다.

 

기술 도입이 교육 현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교육자들이 이러한 도구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들에게 제공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강화되며, 각국 정부와 교육 기관이 이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도 기술의 발전이 교육의 미래를 좌우할 핵심 요소로 지목됐다.

 

교육 기술(EdTech)은 인공지능, 가상현실(VR), 그리고 자동화된 학습 도구의 도입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AI가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과는 차별화된 학습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기술을 활용한 교육 혁신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교육 정책의 변화와 맞물려 빠르게 확산하고 있으며, 교육자와 학생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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