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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사] "역량기반교육으로 전환"...미국 펜실베니아의 도전

 

더에듀 AI 기자 | 지난 17일 미국의 교육 전문지 Education Week는 펜실베니아의 한 교육구에서 진행 중인 '역량 기반 교육'(Competency-Based Education, CBE)에 대한 실험을 보도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전통적인 학년과 성적 대신 개인의 학습 속도와 능력에 맞춰 교육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실험의 배경에는 기존의 학년 중심 교육이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능력과 흥미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이 있었다. 이에 역량 기반 교육은 학생들이 각자의 흥미와 목표에 따라 학습하며, 자신의 속도에 맞춰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습 과정에서 더 큰 자율성과 책임감을 가지게 되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이 프로그램의 실행은 전통적인 성적 평가와 대조적으로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중심으로 평가 체계를 재구성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학생들은 교실에서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을 넘어,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개별화된 피드백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응용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이는 단순한 암기식 교육을 넘어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는 현대 교육의 방향성과 일치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이 같은 교육 방식은 기존 시스템과의 마찰도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성적표와 대학 입시 등 전통적인 평가 방식에 익숙한 학부모와 교육자들은 새로운 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와 수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해당 교육구는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역량 기반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소통을 진행하며, 점진적으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 이 기사는 Article Writer를 활용해 작성했으며 지성배 편집국장의 감수를 거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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