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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수능] 영어영역, 지난해보다 쉽지만 정확한 해석 요구 문항 다수 배치해 변별력 확보

 

더에듀 정지혜 기자 |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본부는 14일 치러진 수능 영어 영역에 대해 “교육과정 기본 어휘와 시험 과목 수준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사용해 출제했다”고 밝혔다.

 

출제본부는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 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한국교육방송공사(EBS)는 “작년 수능보다 쉽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며 “지나치게 추상적이거나 전문적인 개념을 다루는 킬러문항은 배제해 수능 취지에 맞는 문항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문 자체는 어렵지 않으면서도, 글이 전달하고자 하는 요지나 주제를 정확히 이해해야만 풀 수 있는 문항을 다수 배치해 전체적인 변별력을 확보했다”고 분석했다. 

 

듣기 영역의 전체 17문항 중, ‘듣기’ 문항은 12문항, ‘간접 말하기’ 문항은 5문항이 출제됐다.

 

‘듣기’ 문항은 담화의 목적과 이유와 같이 맥락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2문항, 화자의 의견과 담화의 요지와 같이 중심 내용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2문항 출제됐다.

 

그림이나 할 일, 담화 대화의 내용 일치·불일치, 언급·불언급과 같은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유형이 6문항, 복합 문항도 2문항 나왔다. 

 

‘간접 말하기’ 문항은 짧은 대화 응답 2문항과 대화 응답 2문항, 담화응답 1문항이 출제됐다. 16번과 17번 복합 문항 유형은 다른 문항과 달리 두 번 들려줘 수험생의 시험 부담을 완화하고자 했다.


읽기 영역의 전체 28문항 중, ‘읽기’ 문항은 22문항이 출제됐으며, ‘간접쓰기’ 문항은 6문항이 출제됐다.

 

‘읽기’ 문항은 목적, 심경, 주장, 빈칸 추론과 같이 맥락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 7문항, 요지, 주제, 제목과 같이 중심 내용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 3문항, 함축적 의미를 추론하는 문항, 그리고 도표, 지문 내용과 실용 자료의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문항 유형 4문항이 출제됐다.

 

‘간접쓰기’ 문항은 글의 흐름, 글의 순서, 그리고 문장 삽입과 같이 상황과 목적에 맞게 쓰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 5문항과 문단 요약과 같이 중심 내용을 쓰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 1문항이 출제됐다. 언어형식, 어휘의 언어형식・어휘 문항 유형 2문항, 그리고 1지문 2문항 유형과 1지문 3문항 유형이 각각 1문항씩 출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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