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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디지털교과서 적합성 검토에 현장 교사 2000명 투입

14일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현장 적합성 검토 지원단’ 발대식 개최

 

더에듀 정지혜 기자 | 내년 본격 도입을 앞둔 AI 디지털교과서(AIDT) 개발에 교사 2000여명이 직접 적합성 검토에 참여해 현장 적합성을 높인다.

 

교육부와 한국교과서연구재단은 14일 서울 용산구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현장 적합성 검토 지원단’ 발대식을 연다.

 

‘AI 디지털교과서 현장 적합성 검토 지원단’은 AI 디지털교과서에 관심이 있는 현장 교사들의 신청을 받아 전국 초·중·고교 교사 총 2040명으로 구성됐으며, 내년 2월까지 활동한다.

 

지원단 교사들은 AI 디지털교과서 개발 전 과정에서 개발 아이디어와 의견을 제시해 학교 현장에서 활용도 높은 교과서가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지원단으로 선정된 초·중등 교사가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해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위한 소통 선언과 함께 지원단의 주요 역할, 활동 일정 등을 공유한다.

 

지원단은 2025년 도입될 영어, 수학, 정보 교과(초3, 4/중1/고1) AI 디지털교과서의 기능과 내용을 점검해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후 개발사는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적극적으로 환류할 계획이다.

 

지원단 활동 종료 후에는 성과보고회를 개최해 우수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지원단 활동 성과 및 개선 의견 등을 토대로 향후 지원단 운영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김연석 책임교육정책실장은 “AI 디지털교과서 현장 적합성 검토 지원단이라는 현장 소통 창구가 마련된 만큼 선생님들께서 주신 귀중한 의견을 토대로 현장 활용도가 높은 AI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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