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지성배 기자 | 경기 수원의 한 초등학교에서 졸업식 진행 방식 변경 여부를 두고 논란이다. 사유가 학교폭력과 연계됐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학교가 민원의 소용돌이에 휩싸였다.
수원의 A초등학교는 내년 1월 초에 졸업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A초는 졸업식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기존 진행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의 적용을 추진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학교는 왜 졸업식 방식 변경을 추진할까
<더에듀> 제보에 따르면, 학교에서는 올해 6학년의 한 반에서 학교폭력 사안이 발생했으며, 지역학교폭력심의위원회는 지난 10월 가해학생을 지목된 B군(학생회장)의 언어폭력을 인정, 2·3호 조치를 결정했다.
그러나 해당 심의 결과에 대해 가해학생 측은 피해 주장 학생들(2명)의 의사만 반영됐다며 현재 언어 폭력이 없었다는 학생 등의 사실확인서를 바탕으로 행정심판을 청구한 상태이다.
졸업식 방식 변경 논란은 이후에 발생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피해학생 중 한 명의 보호자가 A초에 ▲학생회장 직위 해제 ▲학생회장을 졸업식 단상에 올리지 말 것 ▲학교운영위원장 축사를 없앨 것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공로상을 없앨 것 등을 요구했다. 이밖에 학폭 교육을 추가로 실시하고, 봉사활동 이행 시 공문으로 남겨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것도 요구했다.
가해학생은 학생회장이고, 학부모는 학교운영위원장이다.
문제는 A초가 이 민원 발생 이후 졸업식 방식 변경에 돌입했다는 점이다.
제보자에 따르면, 지난해 등 이전에 하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을 논의하고 있으며, 이마저도 6학년 전체 학생 참여에서 특정 팀으로 축소하는 것이다. 또 사회자 역시 학생들에서 교사로 변경하는 내용도 담겼다.
제보자는 “학생회장인 자신의 자녀를 연단에 세우지 않게 해달라는 피해학생 측 학부모의 민원으로 졸업식 방식이 변경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5학년 학생 대표가 축사를 하면, 6학년 학생회장이 답사를 하는 방식이 포함돼 있었으며, 학생회장 포함 학생들에게 공로상이 수여됐다.
사실일까? 학교측 입장은...
학교는 현재 졸업식 방식을 지난해와 다르게 준비하는 것을 인정했다. 다만 피해학생 학부모 민원은 원인이 아니라고 밝혔다.
A학교 교감은 해당 민원 내용이 사실인지를 묻는 <더에듀>의 질문에, “개인적인 민원이라 비공개 정보에 해당할 수 있어 확인해 주기 어렵다”고 답했다.
변경 추진 이유에 대한 물음에는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학생들 모두의 졸업식을 만들려고 한다”며 “학생들이 원하는 것도 반영하고, 교육공동체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 내부적으로 결정해서 졸업식을 운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더에듀> 확인 결과,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다.
학생자치회가 이달 초 졸업식 방식에 대한 투표를 진행, 기존 방식을 유지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였으나 학교는 반영하지 않았다.
학부모 의견 수렴 과정이 없었던 것은 교감이 실토했다. 그러면서 “곧 졸업식 운영 계획이 나오면 학부모들에게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즉, 학생·학부모 등 교육공동체 의견을 수렴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학교장과 교사들만 참여하는 내부 회의만을 통해 변경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
교감의 설명 중 사실과 다른 부분이 나오면서, 변경 이유가 ‘피해학생 학부모 민원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에 무게감이 실리게 됐다.
교감은 특히 졸업식 방식 변경이라는 개념에 대해 다른 의견을 냈다.
그는 <더에듀>의 이전과 다르게 하는 것은 변경이 아니냐는 질문에 “바꾼다는 것은 주관적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교감은 올해 9월 A초에 부임했으며, 지난해 졸업식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했는지 모르고 있었다. 즉 지난해와 같은 방식인지, 다른 방식인지에 대한 인지조차 하지 못했다.
한편, <더에듀>는 교장에겐 졸업식 방식 변경에 대한 의견과 민원을 제기했다는 피해학생 학부모에겐 민원 내용의 사실 여부와 그 이유를 확인하기 위해 교감에게 연결을 요청했으나, 응하지 않았다. 교장은 이번 학년도가 A초에서 4년째라 내년 초에 다른 학교로의 발령이 예정돼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