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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육청 국회 제안 22대 과제] ⑦지속 가능한 미래교육 실현책은?

서울교육청, 공존의 미래교육 실현 22대 교육과제 제안

디지털·인공지능 기반 미래형 교육공간 구축

다문화 고등학생 취업 지원

교원의 출산·육아·가사휴직 지원 확대

더에듀 정지혜 기자 | 서울교육청이 ‘공존의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22대 교육과제’를 선별해 제22대 국회에 제안했다. 교육과제는 중요도, 시급성, 파급력 등을 고려해 주요 10대 과제를 선별하고, 그 밖의 12대 과제를 추가해 총 22대 과제로 구성됐다. <더에듀> 서울교육청의 제안 내용의 상세한 소개를 통해, 독자들이 현재 대한민국 교육이슈를 이해하는 데 도움 되고자 한다.

 

 

서울교육청은 디지털·인공지능 기반 미래형 교육공간 구축을 과제로 선정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수리·디지털 소양 강화,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한 디지털·인공지능 기반 미래형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성에 따른 것이다.

 

구체적으로 학생 참여형·주도형 창의융합 교육을 위해 ▲지능형 과학실 ▲메이커 스페이스 ▲미래융합형 수학교실 ▲신나는 AI 교실 등 ‘학교 안 미래형 수업공간’과 미래융합교육관(서울 수학과학체험관)과 같은 ‘학교 밖 미래교육 광역 거점 구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현재 미래형 수업 공간은 지능형 과학실 36실, 미래융합형 수학교실 5실, 신나는 AI 교실 6실이 있다 서울교육청은 내년까지 지능형 과학실 99교, 메이커 스페이스 11교, 미래융합형 수학교실 33교, 신나는 AI교실 50교, 미래융합교육관 1기관 구축을 목표로 정책적 지원과 예산, 운영 인력 확보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다문화 고등학생 취업 지원 강화도 과제로 삼았다.

 

다문화 학생 밀집도 상위 20개교 중 15개교가 특성화고등학교로, 이들 대부분 대학 진학을 하지만 의사소통이 어려운 중도입국·외국인 학생의 중도 포기 비율이 높다.

 

서울교육청은 “현재 다문화 학생 중 귀화를 통해 한국 국적을 취득한 경우 취업에 문제가 없지만, 외국 학생 중 취업이 가능한 비자는 한정적”이라며 “법무부 등 정부 유관기관에서 다문화고등학생의 일정 시수 이상의 현장 실습 후 직업계고 일반 한국 학생처럼 관련 분야에서 취업이 될 수 있도록 비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직업 안정법‘을 통해 학생·직업 훈련생에게 직업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초중등교육법‘을 통해 다문화 학생에게 교육 지원해야 한다”며 “해외에서 신규 외국인 노동자를 유입하는 것보다 한국 사회에 이미 잘 융합해 있는 특성화고 외국인 학생을 산업현장에 진출시키는 것이 안정적이며 지속 가능한 현장인력 수급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교원의 출산·육아·가사휴직 지원 확대를 제안했다.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사회 전반의 문제 심화로 육아 친화적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출산장려 인사정책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서울교육청은 먼저 현행 교원의 첫째, 둘째 자녀 육아휴직 경력 인정이 최대 3년인 것과 동일하게 호봉 승급도 최대 3년 인정으로 '공무원 보수규정'을 개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공무원법 개정으로 공립 교원의 가사휴직 대상이 조부모‧손자녀를 포함하고, 그 사유도 사고‧질병 간호에서 부양 또는 돌봄으로 확대됐지만 '사립학교법'에는 이러한 요건이 적용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사립학교 교원의 가사휴직 사유도 교육공무원과 동일하게 확대 적용하도록 '사립학교법' 개정을 제안했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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