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사서교사들은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도서관 활용 및 협력 수업처럼 직접적인 교육활동에 더해 신간도서 수서, 도서관 행사 등을 함께 추진하는 등 교육과정 안팎으로 아이들의 세계를 성장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사서교사에게는 도서관 운영뿐만 아니라 교육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있으나 2024년 사서교사의 배치율은 15.4%로 매우 낮은 게 현실이다.
이에 <더에듀>와 <전국사서교사노동조합>은 기획 ‘사서교사의 한 해 살이’를 통해 이들이 어떤 교육 활동들을 하는지, 장서 및 환경 관리를 통해 어떻게 교육적 기반을 다지는지 등을 알리고자 한다. 존재 자체로 가치 있는 학교도서관, 사서교사를 통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
사서선생님, 심심하시죠?
사서교사들이 종종 듣는 이야기가 있다.
“심심하시죠?”, “외롭진 않아요?”
사실 전혀 심심하지 않고 외롭지도 않다. 수업 시간엔 수업하느라 혹은 업무하느라 바쁘고,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엔 도서관 이용자들 때문에 바쁘다.
그렇다면 사서교사는 자리에 앉아서 어떤 업무를 하고 있을까? 아주 큰 범위로 간단하게 분류하면 1)도서 목록 짜기 2)기획하기 일 것이다.
이 중 목록을 짜는 것에는 신간 도서 목록도 들어가지만 교과 협력 수업을 위한 목록, 수행평가 과제 목록, 참고서비스를 위한 목록도 포함된다.
학생들이 요즘 어떤 수행평가를 하는지, 앞으로 어떤 수업을 하게 되는지, 해당 주제의 책이 도서관에 얼마나 있는지, 언제 발행되었는지를 학교 교육과정과 이용자의 요구를 토대로 파악하는 일이 수시로 이뤄진다.
필요하지만 없는 것은 곧바로 구입하고, 과제도서 코너를 별도로 비치하여 이용자들이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준비한다.
무엇보다 참고서비스를 위한 정보를 찾는 것도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한다. 내가 예상하지 못했던 주제의 정보원을 요구하거나 학교도서관에 마땅한 자료가 없을 땐, 이용자를 만족시킬 대체할 정보원을 찾기 위해 일과의 많은 부분을 할애하기도 한다.
아는 만큼 이용하는 참고정보서비스!
도서관 참고서비스란 무엇일까? 간단하게 설명하면 이용자의 요구에 맞는 정보원을 찾아 제공하는 일이다. 학생들에게는 교과 과제 관련 참고 정보원을 제공하고, 교사들에게는 수업 연구 및 준비에 참고할 수 있는 정보원을 추천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여가 독서를 위한 독서 상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참고서비스 및 독서 상담의 단계를 4단계로 나누어 보았다.
(1) 이용자가 사서교사에게 질문한다.
(2) 이후 약속을 잡는다.
(3) 그동안 소장자료 및 인터넷 정보원을 통해 자료를 탐색 & 선택한다.
(4) 이용자에게 제시하고 최종 선택을 하도록 한다.
참고서비스 및 독서 상담이 끝나면 상담 일지에 해당 내용을 기록한다. 나는 노션을 활용하고 있다. 노션으로 학생 정보, 질문, 목적, 추천 도서, 선택도서, 주제 키워드를 입력한다. 차곡 차곡 쌓이면 다음 참고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가 된다.
학생들에게 추천 해줄 땐 ‘이거 OOO 선생님이 신청하셔서 산 책이야.’, ‘3학년 선배가 읽고 생기부 기록에 넣은 책이야.’라는 학생들에게 정보원에 대한 신뢰를 더 해줄 멘트를 덧붙이기도 한다.
학교도서관 참고서비스. 이용자에게 어떤 효과가 있을까?
도서관 참고서비스나 독서 상담을 통해 이용자들은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얻는다.
가장 먼저, 학생의 질문 수준이 달라진다.
처음엔 그냥 ‘책 추천 해주세요.’ 하던 학생도 사서교사와 질답 몇 번 후 원하는 자료를 제공받고 나면, 다음엔 질문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어 있다. 어차피 사서선생님이 구체적으로 물어볼 것이고 자신의 질문이 구체적일수록 원하는 정보에 딱 맞는 자료를 추천받을 수 있음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질문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특히 인공지능과 대화하며 정보를 얻어가는 이 시대에는 더더욱 말이다.
또 다른 효과는 정보원으로서의 책의 유용함에 대해 몸소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방대한 인터넷 정보보단 실물 도서로 살펴보는 것이 쉽고 확실하며, 책의 목차를 통해 책의 내용과 방향이 자신의 요구와 일치한 지 미리 확인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참고서비스를 받는 동안 사서교사의 참고서비스 행태를 모방하여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을 익히기도 한다. 학생들에게 미리 준비해 둔 책을 주기도 하지만 학생들에게 검색하는 방법을 직접 보여주기도 한다. 학생들은 사서교사가 활용하는 사이트, 검색 연산자 사용 방법들을 관찰하고 다음엔 스스로 해보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효과는 이용자의 요구와 문제 해결에 딱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학생 스스로 정보를 고를 때보다 시간은 줄이고 정확도 및 신뢰도는 높일 수 있다.
이쯤 설명하면 참고서비스가 혹시 학생들의 과제에 답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겠다.
참고서비스는 학생들에게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문제 해결이 좀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되도록 길잡이를 제공해 주는 것이라 보면 된다. 사서교사가 제공한 책 또는 정보원을 읽고 자신의 요구에 맞나 검증하며 정보를 분석, 정리하는 것은 이용자들의 몫이다.
맞춤형 책 추천 서비스? 사서교사여야 하는 이유는?
교과 과제를 위한 책 추천은 사실 교과교사도 가능하다. 교과뿐 아니라 교양도서 추천도 물론 가능하다. 그렇다면 사서교사의 참고서비스는 무엇이 다를까.
첫째, 범교과 주제로 책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교과교사는 교과 관련 책에 대해선 잘 알지만 다른 교과 관련이나 교과 융합 주제의 도서는 생각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전 주제 분야를 다루고 있는 사서교사는 좀 더 넓고 다양한 분야의 책을 바로 추천 해줄 수 있다. 다른 교사들이 인터넷과 리뷰를 살펴보는 사이 사서교사는 직접 서가로 들어가서 책을 가져와 보여줄 수 있다.
둘째, 해당 분야의 신간 도서 혹은 반대로, 신간은 아니지만 바이블처럼 전해지는 추천 도서를 함께 추천받을 수 있다.
사서교사는 넓은 주제 분야를 다루기도 하지만 한 주제분 야에서도 깊게 혹은 새롭게 추천해 줄 수 있다.
셋째, 사서교사의 참고서비스 및 독서상담은 학교도서관 장서 구성과 바로 이어진다.
학생들과 다양한 교과, 다양한 진로로 상담을 하다 보면 사실 도서관에 없는 분야의 책들도 많다. 아예 없거나, 있지만 오래됐거나. 참고서비스를 통해 평소에 이용 비율이 높지 않았던 주제의 장서들을 살피며 장서 별로 없는 주제 분야 책은 새로 사고, 오래된 주제 분야 책은 새로운 것으로 바꾸게 된다. 학교도서관 장서의 질이 높아지니 장기적으로 보면 이용자에게도 좋은 일이다.
교사들도 아는 만큼 이용하는 참고서비스
참고서비스는 학생 이용자에게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다. 교사들에게도 열려 있다.
사실 이렇게 홍보하면 많은 선생님이 “일을 넘기는 것 같아서 죄송해서요”, “이런 것까지 물어봐도 되나 싶어서요”라고 대답한다. 나는 “그게 저의 일입니다”라고 다시 확실하게 말한다.
뭐든 도움 필요하면 물어보셔라, 해도 뭘 물어보면 좋을지조차 감이 안 오는 선생님들을 위해 받았던 질문들을 다시 떠올려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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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검색에 통달한 사서교사들은 사실 몇 번만 검색해 보면 바로 답을 찾을 수 있는 정보들이 대부분이다. 우리 동료 선생님들도 사서교사의 참고서비스를 꼭 경험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