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금)

  • 구름많음강릉 9.5℃
  • 맑음서울 10.2℃
  • 구름많음울릉도 6.9℃
  • 맑음수원 10.0℃
  • 맑음청주 10.3℃
  • 맑음대전 11.3℃
  • 맑음안동 11.5℃
  • 맑음포항 13.6℃
  • 맑음군산 10.7℃
  • 맑음대구 14.4℃
  • 맑음전주 12.1℃
  • 맑음울산 12.7℃
  • 맑음창원 13.7℃
  • 맑음광주 12.4℃
  • 맑음부산 15.1℃
  • 맑음목포 10.9℃
  • 맑음고창 10.5℃
  • 구름많음제주 14.5℃
  • 맑음강화 8.8℃
  • 맑음보은 10.2℃
  • 맑음천안 9.6℃
  • 맑음금산 11.6℃
  • 맑음김해시 14.9℃
  • 맑음강진군 12.9℃
  • 맑음해남 12.2℃
  • 맑음광양시 15.4℃
  • 맑음경주시 13.3℃
  • 맑음거제 11.2℃
기상청 제공
배너

[사서교사의 한 해 살이] ⑬IB 학교에서 사서교사의 역할은?

[더에듀] 사서교사들은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도서관 활용 및 협력 수업처럼 직접적인 교육활동에 더해 신간도서 수서, 도서관 행사 등을 함께 추진하는 등 교육과정 안팎으로 아이들의 세계를 성장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사서교사에게는 도서관 운영뿐만 아니라 교육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있으나 2024년 사서교사의 배치율은 15.4%로 매우 낮은 게 현실이다.

 

이에 <더에듀>와 <전국사서교사노동조합>은 기획 ‘사서교사의 한 해 살이’를 통해 이들이 어떤 교육 활동들을 하는지, 장서 및 환경 관리를 통해 어떻게 교육적 기반을 다지는지 등을 알리고자 한다. 존재 자체로 가치 있는 학교도서관, 사서교사를 통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은 글로벌화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많은 학교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IB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국제적 시각을 강조합니다. 이 교육 과정은 학생들이 글로벌 시민으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돕고, 복잡한 세상에서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하게 합니다.

 

IB교육과정은 크게 PYP(초등), MYP(중등), DP(고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초등교육과정인 PYP(Primary Years Programme)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PYP는 6가지 초학문적 주제를 교과간 경계를 초월하여 탐구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초학문적 주제에는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로 이루어져있으며, 학생들은 이 여섯가지 주제를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예술 등의 교과가 통·복합적으로 구성된 탐구를 경험합니다.

 

IB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탐구’이며, 학생들은 탐구의 과정에서 정보탐색, 조직, 활용을 겪게 됩니다. 학교도서관은 이 과정에 전반적인 지원을 하게 되므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문헌정보를 제공하고, 정보를 탐색 및 검색 하는 방법을 교육하며, 정보의 조직과 활용 방법을 알려줍니다. 또한 학생들이 정보의 바다에서 마음 편히 탐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탐구의 중점이 되는 학교도서관에서 사서교사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사서교사의 역할은 여섯 가지로 정의됩니다. ‘리더 로서의 사서교사’, ‘정보 전문가’, ‘교수자’, ‘교수파트너’, ‘프로그램운영자’, ‘도서관 경영자’입니다.

 

IB학교에서 사서교사는 ‘리더’역할이 적극적으로 필요합니다. 교내 모든 구성원과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능동적 소통이 이루어져야 학생들의 탐구과정을 지원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같은 학년이더라도 학급마다 탐구의 주제와 흐름이 다를 수 있기에 사서교사는 학년 부장교사 만이 아닌 각 급 담임교사와도 소통해야 합니다. 담임교사 뿐 아니라 체육교사, 원어민 교사, 보건교사, 특수교사 등 교내 모든 구성원과의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IB교육과정은 체육교과 마저도 탐구에 활용하며, 다중언어사용자를 지향하기에 원어민교사와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성교육(사회문제, 젠더갈등), 건강(몸, 마음, 위생) 주제를 탐구할 때에는 보건교사와의 협동을 요구하며 장애학생 인식, 다양성, 공동체 파트를 탐구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사의 도움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듯이 ‘교수파트너’로서 사서교사는 각 학년 교육과정 협의회, 전교사 미팅,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학년단위 교육과정 미팅, 교과전담교사 협의회 등 다양한 자리에서 거의 모든 교사와 협업합니다.

 

이러한 지원을 위해서 사서교사는 ‘정보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IB교육과정에서는 10가지 학습자상(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 성찰하는 사람, 질문하고 탐구하는 사람, 생각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있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을 제시합니다. 학생들이 탐구를 통하여 결국에는 위와 같은 학습자상에 도달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학교도서관에서는 각 학습자상과 관련된 도서를 제공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초학문적 주제의 탐구단원(UOI: Unit of Inquiry)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공하는 정보는 도서에만 국한되지 않고 탐구 관련 이미지, 영상, 뉴스자료, 통계자료 등 교사의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사서교사는 정보를 제공하는 서포트 역할만을 수행할까요? ‘교수자’로서의 사서교사는 독서교육, 정보활용교육, 저작권 교육 등의 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특히 IB교육에서는 ‘학업정직성’을 중요시 여기기에 이를 학습자상 중 하나인 ‘원칙을 지키는 사람’과 연결하여 출처와 인용, 정보평가, 미디어 리터러시, 다양한 정보원, 검색기법등을 교육합니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원에서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을 알려줌과 동시에, 이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 출처표기방식, 인용하는 방법을 인식시킵니다.

 

 

또한 정보의 진위여부와 타당성, 적합성 판단을 위하여 정보의 평가 기준을 교육하기도 합니다. 최근 가장 중요시 여기는 항목은 저작권입니다. 학생들에게 저작물이용허락표시의 종류와 뜻을 가르쳐주어 자신들의 탐구에 활용하는 정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또 다른 교수자의 역할로는 ‘멘토’의 역할이 있습니다. IB PYP에서는 5년 동안의 교육과정을 거쳐서 마지막으로 학생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멘토의 지원을 받아 탐구한 내용을 발표하는 전시회를 진행합니다.

 

이때 사서교사는 멘토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학생에게 탐구 과정에 관한 조언과 함께 복잡하고 어려운 정보를 해석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목표 설정 및 시간 관리에 대한 조언, 탐구를 계속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입니다.

 

물론 학생을 지지하고 격려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프로그램운영자’와 ‘도서관경영자’로서 월별 행사 및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도서관 업무, 예산관리 등 기본적인 사서교사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IB 학교도서관에서는 어떤 수업을 진행하게 될까요? 학교도서관 수업에서는 Visual thinking(시각적 사고방식)을 주로 활용합니다. 이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처리하고 이해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도식, 그림, 다이어그램 등을 활용하여 사고하는 접근 방법을 강조합니다.

 

K.W.L.S.R과 QAR을 활용하여 식물의 한 살이에 관한 수업을 진행하고, ‘See, Think, Wonder’을 통하여 학업정직성에 관한 수업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Chalk Talk를 통하여 ‘이웃과 직업’ 단원을 수업합니다. 이 중 ‘See, Think, Wonder’를 활용한 수업사례를 나누고자 합니다.

 

 

See, Think, Wonder 활동이란, See 눈에 보이는 것, Think 예상되는 것, 짐작하기, 추리하기, Wonder 궁금한 점으로 구성됩니다.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한 자료(이미지, 통계 등)를 중심으로 이 세 가지를 사고합니다. 이 활동은 주로 탐구 단원을 시작할 때,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거나 탐구의 방향을 잡아 주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때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이미지나 통계 등의 정보자료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교사의 의도를 쉽게 간파할 수 없으면서도 너무 어렵지 않은 것, 학생들이 개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것 등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이렇듯 학교도서관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 그 정보를 판단하는 기준에 대하여 교육하는 역할, 교내 구성원과 소통하는 장소 등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과연 학교도서관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면 이러한 역할은 어디에서 이루어질까요? 학생들이 쉽게 자료를 탐색, 검색하고 정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탐구를 진행할 수 있는 학교도서관이 더욱 활성화 되어 우리 아이들이 사고가 확장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끝>

 

# 연재 '사서교사의 한 해 살이'를 마칩니다. 그동안 학교도서관을 지키는 사서교사의 이야기에 관심 가져준 독자분들과 현장 이야기를 들려준 사서교사들에게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배너
좋아요 싫어요
좋아요
1명
100%
싫어요
0명
0%

총 1명 참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