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 국민은 국가의 주인으로서 선거를 통해 대표를 뽑고 권력을 위임한다. 따라서 국민은 자신이 위임한 권력을 감시하고 비판할 권리와 의무가 있다. 또한 국가는 다수 주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국민이 국가 운영의 방향을 결정지을 수 있을 때 국민주권이 살아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의 교실은 ‘정치적 중립’이라는 덫에 걸려, 유권자로서 정치적 공론장을 경험하며 정치적 통찰력과 철학을 학습할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다. 학교 교육의 주된 목표는 민주시민교육이다. 정치는 국민의 것이어야 한다. 그런데 ‘정치적 중립’이라는 프레임이 교육에 씌워지면서 정치는 금기의 영역이 되고 있다. 정치에 대한 판단은 사법부가 담당하고, 비평은 정치인과 평론가가 담당한다. 나머지 국민들에게 정치는 말하지 않는 것이 미덕이고 체면이고 예의가 되었다. 공론의 장에서 끊임없이 토론으로 이어져야 할 정치가 지극히 비밀스러운 사적 영역처럼 치부되고 있다. 히틀러는 “지배자에게 대중이 생각하기를 싫어한다는 것은 얼마나 다행인가?”라고 말했다. 그런데 교실에서 교사의 정치적 중립이 아이들이 생각하기를 멈추게 만들고 있다. 정치는 집단지성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선거는 시민 권력이 시민 대표를 선출해 권력을 위임함으로써 국가권력을 탄생시키는 과정이다. 나의 이익이 아니라 국익의 관점에서, 나의 대표가 아니라 우리의 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시민 권력은 더 좋은 권력을 탄생시키기 위해 정보를 교환하고, 토의하고, 논쟁해야 한다. 그리고 각자 투표소에서 자신의 양심과 소신에 따라 한 표를 행사하면 된다. 그런데 우리는 한 표의 행사는 보장하되, 그에 전제되어야 하는 토론의 과정은 극도로 억압하고 있다. 다수결의 원칙에서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충분한 대화와 토론인데 말이다. 현실 정치에 대한 정규 교육은 부재하고 그 자리를 유튜브나 SNS, 또는 사이비 종교와 몇몇 비밀 조직이 대신하고 있다. 아이들은 누군가를 조롱하고 폄훼하는 등 자극적이고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정체불명의 밈과 쇼츠 영상을 통해 정치를 배운다. 그리고 그것의 대부분은 일베적이고 파시즘적이다. 심지어 일본의 입장에서 일제강점기를 정당화하고, 초등학생들은 놀이처럼 전직 대통령을 조롱하고 희화화하며, 중학생이 되면 소수자를 혐오하고 조롱하는 파시즘적 성향을 보인다. 독재자를 영웅시하고 심지어 히틀러를 존경한다. 아이들은 이렇게 사적인 영역에서 거짓과 조롱과 비하가 가득한 현실 정치를 접하는데, 공교육은 ‘정치적 중립’을 준수하느라 그 어떠한 언급도 금지되고 있다. 경제교육에서는 실생활과 밀접한 금융교육을 강화하는 것과는 달리, 정치 교육은 반대로 가고 있다. 현실 정치는 철저히 금지되고 아이들은 대통령 이름만 언급해도 ‘정치적 중립’을 의심한다. 가장 큰 문제는 지금의 ‘정치적 중립’이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극도로 억압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회 전체적으로 ‘표현의 자유’와 ‘사상과 양심의 자유’가 보다 적극적으로 보장된다면, ‘정치적 중립’에 대해서도 더 포용적인 문화가 만들어질 것이다. 지나치게 모호하고 포괄적으로 기술되어 있는 교육기본법에서의 정치적 중립에 대해서도 공직선거법에서와 같이 금지 사항이 구체적으로 제시된다면 교실에서의 정치 수업도 지금처럼 현실로부터 동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초등학생들도 주식에 투자하며 현실 경제를 배우듯이 정치도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배웠으면 좋겠다. 뉴스를 보고 정치적 이슈에 대해 주변 사람들과 토론하고, 팩트체크하고 선동가의 궤변을 가려내면서 자연스럽게 정치와 가까워졌으면 좋겠다. 사실의 축적이 진실의 발견으로 이어지고 그 과정에서 통찰과 철학이 있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공교육의 역할이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정치가 금기시되는 사회는 틀림없이 민주주의에 위협적이다. 정치를 이야기하는 것이 숨을 쉬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길 간절히 바란다
더에듀 | 우리는 흔히 성공을 이야기하면서 실패에 대해서는 침묵하거나 부끄러워한다. 때로는 실패를 죄악시하며 감추려 하지만,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한 존재이기에 실패는 피할 수 없는 삶의 일부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실패하지 않기 위해 애쓰며 성공만이 가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실패 없이 얻은 성공만이 자랑스러운 것일까? 아니면 수많은 실패 끝에 얻은 성공만이 진정한 성취일까? 나는 이 질문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가진다. 인간은 성공만을 위해 태어나지 않았고, 실패만을 경험하라고 태어난 것도 아니다. 인생은 다양한 체험을 통해 삶의 진실을 깨닫게 하며, 중요한 것은 성공과 실패 자체가 아니라 그 과정을 통해 내가 어떤 존재인지 배우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성공과 실패로 인생을 평가하는 것에 반대한다. 잘 살았다, 못 살았다, 행복하다, 불행하다라는 단정은 삶을 단순화한다. 인생을 잘 사는 방법은 두려움 없이 도전하고 직접 부딪혀 깨닫는 데 있다. 성공이든 실패든 그 경험이 나를 성장시키는 과정이 더 본질적이다. 결국 결론은 하나다. 인생에는 실패할 용기가 필요하다. 실패는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에게 더 깊은 질문을 던지는 과정이다. 정답 없는 질문이기에 실패는 나를 성숙하게 하는 밥이자 보약이다. 많은 사람이 실패를 두려워한다. 과거의 상처와 트라우마 때문이거나, 도전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패할 용기를 가진 사람은 실패가 주는 큰 복을 놓치지 않는다. 결국 선택은 나에게 달려 있다. 나는 실패를 두려워하며 성공만을 바라보고 살 것인가, 아니면 실패할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며 인생의 진짜 진실과 행복을 누릴 것인가. 인생은 정답이 있는 시험지가 아니다. 실패와 성공은 단지 과정일 뿐, 그 속에서 내가 어떤 존재로 성장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삶은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그 질문에 답하는 방식은 오직 나의 선택과 용기에 달려 있다. 실패할 용기를 가진 사람만이 인생의 풍요로움과 행복을 맛볼 수 있다.
더에듀 김연재 수습기자 | 국내 최대 교사 주도 어린이책 연구 공동체 ‘좋아서하는어린이책연구회(좋어연)’가 지난 14일 서울 홍대 청년문화공간JU에서 2025년 송년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송년회는 ▲2025년 좋어연 결산보고 ▲2025 좋어연의 1년 돌아보기와 같은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참가자들이 각자 사랑하는 그림책 한 권을 나누는 그림책 교환 게임이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에 참여한 좋어연 정회원 초등교사 A씨는 “좋어연은 저에게 나들목 같은 존재”라며 “한 방향으로 막혀 갈피를 잡지 못하던 시기에 총회, 소모임, 수업공개, 연수 강의, 수업자료 나눔, 오프라인까지 이어진 경험을 통해 다양한 길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정회원 B교사는 “좋어연과 함께 한 시간은 단단한 교육철학을 공유하고 배움을 이어가는, 교사로서 다시 힘을 얻는 순간들이었다”고 밝혔다. 좋어연은 올해 ▲좋어연 어린이책 대축제 ▲전국 16개 동네책방과 협업한 좋어연 X 동네책방 봄소풍 등의 행사를 열었고 ▲‘동화수업 대백과 261’을 출간했으며 ▲아이스크림연수원의 ‘현아샘과 좋어연의 문해력 쑥쑥 동화수업’ 15차시 강좌 개설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 왔다. 이현아 좋어연 대표는 “앞으로도 어린이책이라는 가장 단단한 매개를 통해 교사들이 연결되고 성장하는 통로가 되겠다”며 “2026년에는 더욱 확장된 어린이책 대축제와 연구 활동으로 교육 현장과 사회에 기여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좋어연은 교사 주도의 연구와 실천을 바탕으로 어린이책 문화 확산과 수업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어린이책 기반 교육 콘텐츠를 나누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이다. 독서교육, 그림책 수업, 동화 및 그림책 집필, 칼럼, 번역, 기획, 온라인 연수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더에듀 전영진 기자 | 감사원이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DT) 감사 보고서를 통해 충분한 시범사업과 교육현장 검증 없이 도입했다고 판단한 가운데, 초등교사노동조합(초등노조)이 교육정책 전면 도입 전 시범사업과 현장 검증 의무화의 법제화를 요구했다. 감사원은 지난 17일 감사보고서 공개를 통해, 일정 촉박을 이유로 시범 운영을 생략하고 현장적합성 검토로 대체했다고 판단했다. 또 AIDT 개발을 위한 기술 규격과 기준을 충분히 마련하지 않고 검정 공고를 실시해 기준 없이 개발한 발행사들이 기준 제시된 이후 재설계에 나서게 한 것도 문제 삼았다. 구독료 역시 시도교육청 보통교부금 부담으로 하면서 교육청들과 충분한 협의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문제 삼았다. 이에 초등노조는 감사원의 AIDT 감사보고서에 나타난 것은 특정 정책이 아니라 교육부의 반복적 행태라고 꼬집으며 (가칭)이주호 방지법 제정을 국회에 촉구했다. 이들은 19일 입장문을 통해 “졸속 시범-전면 도입-현장 부담 전가‘ 방식의 전형적인 사례”라며 “정책 결정 단계에서는 현장 교원의 검증과 전문가 의견이 배제되고 시행을 앞두고 문제를 인식하는 구조가 고착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학생맞춤통합지원과 늘봄학교 등도 같은 과정을 거쳤다는 것. 그러면서 “실패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 교육정책의 전면 도입을 제도적으로 견제할 수 있는 입법적 안전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시범사업과 최소 기간 현장 검증 의무화 ▲시범사업에 실제 수업 적용과 현장 평가 포함 ▲교사 의견 반영 ▲시범사업 결과와 현장 검증 내용 공개 보고 ▲국회 보고 절차 의무화 등의 내용을 담은 법제화((가칭)이주호 방지법)를 요구했다.
더에듀 | 학생맞춤통합지원, 이른바 ‘학맞통’을 둘러싼 논쟁은 겉으로는 업무 부담의 문제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더 깊은 인식의 오류가 자리하고 있다. 특히 학맞통을 ‘교육복지 확대 정책’ 정도로 오해하는 시선은 제도의 본질을 심각하게 왜곡한다. 학맞통은 새로운 일을 얹는 정책이 아니라, 이미 학교 안팎에서 분절적으로 수행되던 역할과 기능을 통합·재구조화하는 법정 체계다. 그동안 학교 현장에서 학생에게 어려움이 발생하면 대응은 늘 사후적이었고, 동시에 조각났다. 학습 부진은 기초학력 담당에게, 정서 문제는 상담교사에게, 가정 형편은 교육복지사(담당자)에게, 건강 문제는 보건교사에게, 위기 상황은 외부 기관에 각각 넘겨졌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지원이 연속되지 못하고, 정보는 단절되며, 책임은 분산됐다. 같은 학생을 두고도 부서는 달랐고, 기록은 흩어졌으며, 지원의 목표는 공유되지 않았다. 이로 인한 비효율은 결국 학생에게 전가됐다. 학맞통은 바로 이 분절 업무에 따른 구조적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재구조화 정책이다. 학맞통은 특정 부서나 직군에 업무를 몰아주는 제도가 아니다. 오히려 학생을 중심에 두고, 흩어져 있던 지원 기능을 하나의 체계 안에서 연결하는 방식이다. “누가 할 것인가”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함께 할 것인가”의 문제로 관점을 전환하자는 제도적 선언이다. 여기서 반드시 짚어야 할 점이 있다. 학맞통은 임의적 정책이 아니다. 이는 법률에 근거한 법정 책무이다. 이미 국회는 학생의 학습권과 발달권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와 교육청, 학교의 책임을 명문화했다. 그럼에도 이를 여전히 ‘선택 가능한 사업’이나 ‘일시적 유행 정책’쯤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는 법치 행정에 대한 오해이자, 공교육의 책무성에 대한 인식 부족이다. 교사의 고유 업무에 대한 오해도 바로잡아야 한다. 교사의 본질적 역할은 교과 지도와 행동발달 지도에 있다. 이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의미하지 않는다. 학습 결손, 정서 불안, 문제 행동은 교과 지도와 분리된 외부 영역이 아니라, 교육 활동의 핵심 영역이다. 학맞통은 교사의 역할을 비대화하는 제도가 아니라, 교사가 본래 수행해 온 교육적 책임을 혼자가 아니라 체계 속에서 수행하도록 돕는 구조이다. 특히 학맞통을 ‘교육복지’로 축소하는 인식은 가장 위험하다. 학맞통이 포괄하는 지원 범위는 단선적 복지가 아니라 다차원적 통합 지원이다. 학습 지원 영역에서는 기초학력 보장, 보충학습,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이 연계되고, 경제 지원 영역에서는 급식비, 방과 후 프로그램, 장학금, 교재비 지원을 통해 학습 접근성을 확보한다. 정서·심리 지원은 상담과 위기 중재, 심리 치유로 이어지고, 건강 지원은 신체·정신 건강 관리와 의료 연계로 확장된다. 사회적 지원 영역에서는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 또래 관계 회복, 지역 자원 활용이 하나의 선으로 이어진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기능이 각각 따로 존재할 때가 아니라, 하나의 체계로 엮일 때 비로소 효과를 낸다는 사실이다. 학맞통은 이 연계를 제도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장치다. 이는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인간 발달 이론에 기반한 접근이기도 하다.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은 개인의 노력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생태적 맥락 속에서 형성된다. 학맞통은 이 상호작용을 방치하지 않고, 제도 안으로 끌어들인 결과다. 결국 학맞통을 둘러싼 논쟁의 핵심은 “교사의 업무가 늘어났는가”가 아니다. 분절된 지원을 계속 유지할 것인가, 아니면 통합된 체계로 재구조화할 것인가의 선택이다. 학맞통은 교사를 옥죄는 제도가 아니라, 학교가 더 이상 고립된 섬이 되지 않도록 하는 연결 장치이다. 오해를 걷어내고 구조를 보아야 할 때이다. 이제 필요한 것은 감정적 반발이 아니라, 법과 제도의 취지를 이해하는 성숙한 인식 전환이다. 학맞통 시범교육지원청 실무자로서, 제도가 현장에 안정적으로 착근되기를 기대한다.
더에듀 정은수 객원기자 | 지난해 독일의 공교육비가 7% 증가해 1980억유로(약 340조원)로 늘은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통계청은 11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2025년도 교육재정 보고서(Bildungsfinanzbericht)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명목상 교육 예산 지출은 130억유로(약 23조원) 증가했다. 2023년도와 비교해 7% 증가했다. 다만, 인플레이션을 고려한 조정액 기준으로는 4%, 50억유로(약 9조원)만 늘었다. 인구당 지출은 2400유로로 이전 연도에 비해 200유로 늘었다. 30세 미만 인구를 기준으로는 8000유로로 이전 연도에 비해 600유로 늘었다. 총 GPD 중 차지하는 비중은 4.6%로 이전 연도에 비해 0.2%p 늘었다. 초중등 학교 예산이 절반가량 학교급별로는 초중등 학교 교육에 49%(970억유로, 약 168조원)가 사용됐다. 유아 보육 25%(490억 유로, 약 84조원), 고등교육 19%(380억유로, 약 65조원)가 뒤를 이었다. 나머지 7%(140억 유로, 약 24조원)는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과 특수교육 프로그램 운영비를 포함하는 학생 지원비 4%(80억 유로, 약 13조원), 청소년 활동 지원 1.6%(약 30억 유로, 약 5조원), 기타 교육활동 1.3%(약 30억 유로, 약 5조원)이었다. 전문계 학생 개인별 지원금 폐지 등 연방 예산 감소 독일은 교육의 주정부 자치가 이뤄지고 있고, 연방 부처로는 교육·가족·노인·여성·청소년부가 여러 분야를 관리하고 있다. 이런 연방 정부 수준에서 이뤄진 교육비 지출은 전체의 약 55%인 110억유로(약 19조원)로 이전 연도보다 명목상 지출은 2억유로(1.6%) 감소했다. 하지만, 물가 상승비를 반영하면 사실상 4억 유로(4.6%) 감소한 셈이 된다. 가장 큰 감소 요인은 전문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별 지원금 200유로를 주던 사업을 폐지했기 때문이다. 연방 예산은 46%(50억유로, 약 8조원)가 대학에 지원됐다. 뒤를 이어 앞서 언급한 학생 지원비 34%(40억유로, 약 6조원), 학교 디지털 인프라 사업인 ‘디지털 팍트’가 13%(10억유로, 약 1.7조원), 기타 교육활동 5%(5억유로, 약 8600억원), 청소년 활동 지원 3%(0.3%) 순이었다. 보육은 지방정부에서 전적으로 담당했다. 주정부가 교육 예산의 3분의 2 넘게 감당 주정부 지출은 1350억유로(약 234조원, 68%)로 전체 교육비 지출의 3분의 2가 넘었다. 명목상 증가액은 90억유로(약 15조원)로 7%였으며, 물가상승비를 반영하면 실질적으로는 30억유로(약 5조원), 4% 증가했다. 그중 55%인 750억유로(약 129조원)는 초중등 학교로 지출됐다. 이어 대학 25%(330억유로, 약 57조원), 유아 보육 17%(230억유로, 약 39조원). 나머지 3%(40억유로, 약 6조원)는 학생 지원비, 기타 교육활동, 청소년 활동 등에 지출됐다. 시 단위의 기초 자치정부 지출은 26%인 520억유로(약 90조원)였다. 지난 연도에 비해 명목상으로는 10%인 50억유로(약 8조원), 조정액 기준으로는 7%인 25억유로(약 4조원) 늘었다. 기초 자치 정부 지출은 보육비가 49%(250억유로, 약 43조원)를 차지했다. 초중등 학교가 41%인 210억 유로(약 36조원)로 뒤를 이었다. 그 외 학생 지원비 5%(30억유로, 약 5조원), 청소년 단체 4%(20억유로, 약 3조원), 기타 교육활동 1%(5억 유로, 약 8600억원) 순이었다. 고등교육에 지출하는 예산은 없었다. 한편, 독일 통계청은 주교육문화부장관협의회와 교육·가족·노인·여성·청소년부 의뢰로 2년마다 공교육비 지출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이전 회기인 2023년도까지는 ‘교육에 관한 공공 예산지출(Bildungsausgaben der öffentlichen Haushalte)’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했었다.
더에듀 | “선생님은 아이의 성적만 책임지는 사람이 아닙니다. 아이의 ‘삶’을 함께 고민하는 사람입니다.” 몇 해 전 교장단 연수에서 한 강사가 한 말이 오래도록 필자의 가슴 속에 남아 있다. 교육이란 단지 지식을 전달하는 일이 아니라, 아이 한 명 한 명의 인생에 ‘책임’을 지는 것임을 다소 에둘러 표현한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 우리의 교실을 돌아보면, 교사들이 그 숭고한 사명을 실천하기에는 현실이 결코 녹록지 않다. 최근 한국교육개발원(2023)의 조사에 따르면, 교사의 72%가 “학생 생활지도 과정에서 심리적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교육부 ‘2024 교원 인식 실태조사’에서는 교사의 10명 중 6명이 “문제행동 학생 지도를 주저하게 된다”고 응답했다. 교권 침해 사례는 2022년 3000여건에서 2024년 6000건 이상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이러한 수치는 교사들이 책임교육의 본질인 ‘학생 지도와 성장 지원’에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실제 한 중학교 교사의 사례가 주요 언론에 소개된 적이 있다. 수업 중 한 학생이 친구에게 폭언을 하고 물건을 던지는 일이 발생해 교사가 이를 제지하자 학부모는 “우리 아이를 가해자로 몰았다”며 항의했고, 결국 교사는 공식 사과를 해야 했다. 이후 그 교사는 “다음엔 그냥 모른 척하겠다”는 자괴감을 느꼈다고 한다. 책임을 다하려 한 교사가 오히려 상처를 입는 현실, 그 속에서 교육의 본질은 흔들리고 있다. 그렇다면 진정한 ‘책임교육’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단지 학업 성취나 규율을 관리하는 책임이 아니라, 학생의 인간적 성장을 함께 도모하는 마음과 자세에서 출발한다. 교사는 학생이 실수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어려움을 겪을 때 손을 내밀며, 잘못된 길로 갈 때 단호하지만 따뜻하게 멈춰 세우는 사람이어야 한다. 즉, 책임교육은 ‘성적’이 아니라 ‘삶’을 함께 짊어지는 교육이라야 한다. 그러나 이 이상은 개인의 헌신만으로는 지켜낼 수 없다. 교사가 책임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사회와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여기 몇 가지 필요한 사항을 제언해 본다. 첫째, 교사의 교육적 판단을 존중하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 생활지도가 학생의 인권 침해, 아동 학대로 곡해되지 않도록 명확한 지침과 보호 체계가 강화되어야 한다. 2025년 현재 ‘교권보호 5법’이 통과되어 일정 부분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실질적 현장 적용은 여전히 미미하다. 진정한 보호는 교사가 두려움 없이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완성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생·학부모·교사 간의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 서울교육청의 ‘학교 신뢰도 조사’(2024)에 따르면, 학부모의 58%만이 “교사를 신뢰한다”고 답했다. 동양의 고전 『논어』에서 국가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이라 했듯이 교육 역시 신뢰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학교는 교사와 학부모가 협력하여 아이의 성장을 공동으로 책임지는 ‘교육공동체’임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가정에서도 교사를 감시의 대상이 아니라, 아이의 성장을 함께 돕는 동반자로 바라보는 문화가 필요하다. 셋째, 교사의 전문성과 돌봄 역량을 함께 키우는 연수 시스템이 강화되어야 한다. 단순한 행정 교육이 아니라, 학생 이해·심리 상담·갈등 조정 등 실질적인 인간 이해 중심의 연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 선진국 핀란드는 교사에게 높은 자율성과 함께 ‘전문적 돌봄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교사가 스스로 판단하고, 책임지는 문화가 정착된 이유다. 우리도 교사를 단순한 지식 전달자가 아닌, ‘전문적 인간 교육자’로 성장시킬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한 초등학교의 감동적인 사례가 있다. 과거 KBS 뉴스에 따르면, 인천의 한 교사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자주 결석하던 학생을 찾아가 상담하며 지역 복지센터와 연계해 도움을 받게 했다. 그 학생은 이후 학교생활에 적응했고, “선생님이 내 편이 되어주었다”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책임교육의 본모습이다. 교사는 교실 안팎에서 아이의 삶을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어야 한다. 책임교육은 교사의 개인적 사명에서 출발하지만, 결국 사회 전체의 약속으로 완성될 수 있다. 교육이 단지 성적 경쟁의 장이 아니라, 사람을 사람답게 성장시키는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교사의 책임’을 함께 지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오늘도 수많은 교사들이 교실에서 묵묵히 아이들을 바라본다. 그들의 시선 속에는 단순한 업무가 아닌, 한 명 한 명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내려는 진심이 담겨 있다. 그 진심이 꺾이지 않도록 가정과 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문화, 그것이 바로 진정한 ‘책임교육’의 시작이라 믿는다.
더에듀 | 지금 이 순간에도 한 교사는 교실 앞에서 망설인다. 지도를 해야 할지, 아니면 참아야 할지. 아이의 거친 말투, 친구를 향한 무례한 행동을 보며 ‘바로잡아야 한다’는 직업적 양심이 먼저 떠오르지만, 곧 다른 생각이 머리를 스친다. ‘괜히 지적했다가 학부모 민원이 들어오면 어쩌지.’ ‘혹시 아동학대로 오해받지는 않을까.’ 이 망설임 끝에 지도는 멈추고 교실의 질서는 조용히 무너진다. 교사는 아이를 가르치기 전 민원을 먼저 계산하는 사람이 된다. 기본 예절을 말해도, 질서를 세우려 해도 “왜 우리 아이만 지적하느냐”는 항의와 “아이의 기를 죽였다”는 민원 앞에서 한 발 물러설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그 결과, 오늘날의 교실에는 ‘지도받지 않는 아이’와 ‘가르칠 수 없는 교사’가 같은 공간에 공존하는 기묘한 풍경이 자리잡았다. 물론 민원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정당한 문제 제기는 교육을 돌아보게 하는 소중한 통로이다. 그러나 지금의 민원은 점점 ‘개선 요청’이 아닌 ‘통제 수단’으로 변질되고 있다. 교사의 전문성과 판단은 존중받지 못한 채, 지도 과정 전체가 ‘감정의 잣대’로 재단된다. 학생은 보호받고 있지만, 교육은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교사에게 필요한 것은 권력이 아니다. 신뢰이다. “우리 아이를 가르쳐 달라”는 사회적 믿음, 교사의 판단을 교육의 영역으로 인정하는 공동체의 신뢰 위에서만 교실은 바로 설 수 있다. 교사가 중심을 잡을 수 있어야 아이도 중심을 배운다. 교육은 어느 한쪽의 희생으로 유지되는 일이 아니라, 사회가 함께 짊어져야 할 책임이다. 지금 필요한 것은 교사를 감시하는 제도가 아닌 교사를 지켜주는 시스템이다. 지도가 가능한 교실, 훈육이 허락된 공간, 실수해도 설명할 수 있는 기회. 이 모든 것은 교사를 위한 특권이 아닌,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최소한의 안전망이다. 교사를 지키는 일은 결국 아이를 지키는 일이다. 가르칠 수 있어야 배울 수 있다. 민원보다 교육이라는 상식이 교실로 돌아올 때, 무너진 교실은 다시 숨을 쉬기 시작할 것이다.
더에듀 지성배 기자 | 경기교사노조 제5대 위원장에 채유경 현 정책실장이 당선됐다. 러닝메이트인 이현주 수석부위원장도 현 교권국장과 중등정책국장을 맡고 있어 조직 운영에 안정성을 더하게 됐다. 경기교사노조는 지난 16~18일 제5대 위원장 선거를 진행, 기호 2번 채유경·이현주 후보가 1만 531표(63.06%)를 얻어 당선됐다고 밝혔다. 투표율은 59.05%이다. 채 당선인은 이번 선거에서 ▲교사와 학교행정업무 분리 및 현장교사 중심 교육정책 실현(교무학사전담 임기제 연구사 신설 배치, 교사 수업시수 상한제 법제화, 수업대체강사(보결) 시스템 구축,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방학 중 근무조 완전 폐지)을 약속했다. 또 ▲교권 보호를 위한 강경 투쟁 및 조합원 밀착 지원(아동복지법 정서적 아동학대 개정, 학교도청법·교실감시법 전면 저지, 갑질처리 제도개선 및 법제화 등)과 ▲교사 정치기본권 보장(정당 가입, 피선거권, 정치후원금, 표현의 자유)을 내놨다. ▲교사 월급 및 수당 인상, 통합학급 수당 신설(물가상승률 반영) ▲교사 복지 확대 및 개선(맞춤형 복지포인트 인상, 장기재직포상 연수비 지원, 교육청 차원 교사가족 장례지원, 해외체험 연수 및 국외 정책 연수 등) ▲노조 운영 투명성·책무성 강화(집행부 책임성 강화, 노조-학교 현장 소통 강화, 회계감사 강화) 등을 내세웠다. 채 당선인은 2020년부터 경기교사노조 초등대의원을 지내고, 2024년 초등정책국장, 현 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때문에 그의 당선은 경기교사노조가 조합원들로부터 그동안의 활동을 인정 받은 의미가 되면서 조직 운영의 안정성을 더하게 됐다. 채유경 위원장 당선인은 “더 강하고, 더 든든한 조합원 중심 노조로서 교사의 정당한 권리를 되찾겠다”고 말했다. 이현주 수석부위원장 당선인도 “교권·교육정책·노동권 어느 하나도 뒤로 미루지 않고, 조합원 곁에서 끝까지 책임지는 노조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들의 임기는 내년 3월부터 3년이다. 한편, 송수연 현 경기교사노조 위원장은 현재 내년 1월 진행될 교사노조연맹 제4대 위원장 선거 출마를 공식화한 상태이다. 선거에는 정재석 전북교사노조 위원장도 도전한다.
더에듀 | 가상세계가 수업에 활용되면서 교실과 학교라는 공간의 벽을 자유롭게 넘나들고 있다. 교사들은 확장된 교육공간 속에서 아이들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없었던 것들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하면서 흥미도와 참여도가 향상했다고 말한다. 이에 <더에듀>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교육활동에 도전장을 내민 ‘XR메타버스교사협회’ 소속 교사들의 교육 활동 사례 소개를 통해 아이들과 수업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지 살피고자 한다. 지금 대한민국 교육계에서 가장 뜨거운 화두 중 하나는 단연 ‘디지털 교육’일 것이다. 교육부는 ‘교육혁신 선도교사’를 선발해 교사의 디지털 전문성 함양을 지원하고 있으며, 각 시·도교육청 역시 충북교육청의 ‘다채움’과 같은 디지털 기반 학생·학급 관리 포털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이러한 정책적 흐름 속에서 학교 현장의 교실은 여전히 분주하다. 교사들은 학생 한 명당 보급된 태블릿 기기를 활용해, 과거 컴퓨터실에 국한되었던 디지털 수업의 범위를 교실 안으로 확장하며 아이들의 미래 역량을 기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한 해의 교육과정이 마무리되어 가는 이 시점에서, 이제 교사에게는 한 걸음 물러서 아이들의 성장을 다시 바라보아야 할 시간이 찾아왔다. 현재 4학년 담임을 맡고 있는 필자 또한 이를 실감하고 있다. 디지털 기반 수업은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는 데 분명한 효과가 있다. 수업이 거듭될수록 학생들의 디지털 활용 숙련도 또한 눈에 띄게 향상되어, 초기에 QR코드 인식에만 수업 시간이 상당 부분 소요되던 모습은 이제 과거의 일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에 머무르지 않고, 이제는 더 본질적인 질문을 던질 시점이다. 과연 에듀테크와 디지털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얼마나 성장했는가. 단순히 기기를 능숙하게 다루게 되었고 검색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성과를 넘어, 이 디지털 수업은 아이들에게 무엇을 남겼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성찰해야 한다. 필자의 학급에서는 지난 1년간 다양한 교과에서 에듀테크를 수업에 의도적으로 활용해 왔다. 1학기 디지털 수업의 핵심 목표는 ‘경험의 확장’이었다. 디지털을 통해 학생들이 교실 안에서 접하기 어려운 대상과 상황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를 발견하도록 돕고자 했다. 이는 디지털이 학습의 목적이 아니라, 사고와 표현의 가능성을 넓히는 수단임을 인식하게 하는 데 초점을 둔 시도였다. 2학기에는 1학기 동안 형성된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디지털로 표현한 결과물을 함께 바라보고 평가하는 단계로 수업을 확장하였다. 발표 활동과 연계하여 친구의 자료를 살펴보고, 그 표현 방식과 전달 효과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마련함으로써 학생들이 판단과 성찰의 경험을 쌓도록 했다. 더 나아가 디지털 도구의 활용은 상황에 따라 학생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임을 지속해서 강조하였다.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학습 경험을 통해 단순한 흥미를 넘어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경험이 학습과 태도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차분히 돌아보고자 한다. 설문 결과, 학생들은 디지털을 ‘재미있는 도구’라기보다 ‘경험 확장을 위한 도구’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많은 학생이 디지털 수업이 좋았던 이유로 ‘현실에서 하기 어려운 활동도 할 수 있어서’를 선택했는데, 이는 디지털 자료를 통해 직접 관찰하기 어려운 대상을 살펴보고, 교실 안에서 경험의 한계를 넘어서고자 한 학습의 흔적으로 볼 수 있다. 디지털 수업이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관찰의 창으로 기능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관찰의 경험은 자연스럽게 표현 역량의 확장으로 이어졌다. 설문에서 학생들은 디지털 도구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으며, 가장 많이 성장했다고 느낀 역량으로 ‘표현 능력’을 꼽았다. PPT, 캔바, 패들렛 등을 활용해 만든 발표 자료와 작품들은 말로는 담아내기 어려웠던 생각을 꺼내 보일 수 있게 해 준 또 하나의 언어였다. 디지털은 교실에서 ‘생각을 드러내는 도구’로 자리 잡아 가고 있었다. 한편, 판단 역량과 관련한 설문 결과는 완성보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학생들은 디지털 자료가 모두 옳은 것은 아니라는 점에 분명히 동의했으며, 여러 자료를 비교해 보려는 태도 역시 관찰되었다. 다만, 친구의 발표 자료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경험은 아직 충분히 축적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이는 판단이라는 사고 단계가 단번에 길러지는 역량이 아니라, 반복적인 경험과 안내를 통해 점차 자라나는 힘이기 때문일 것이다. 디지털 수업에서 교사의 추가적인 고민이 필요한 지점 또한 바로 여기에 있다. 디지털 수업이 나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질문에 학생들은 이렇게 답했다. “발표할 때 자신감이 생겼다.”, “스스로 조사하고 선택하게 되었다.” 이는 디지털이 아이들에게 새로운 표현 방법으로써 기능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 결과 학생들은 단순히 디지털 활용 능력을 기른 것을 넘어, 학습 상황에 따라 디지털의 쓰임을 스스로 판단하려는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디지털 수업의 성과가 기능 습득보다 사고의 준비 단계에 집중되어야 함을 알려준다. 디지털 혁명은 이미 교실에 도착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얼마나 새로운 도구를 빠르게 도입했는지가 아니라, 그 도구를 통해 아이들의 사고가 어떤 방향으로 확장되고 있는지를 바라보는 일이다.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선 지금, 교사는 더 멀리 보기 위해 발아래를 돌아볼 책임을 함께 지니고 있다. 디지털 수업은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교사의 고민과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 완성됨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XR메타버스협회 소개 XR메타버스교사협회는 XR과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진 전국의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비영리 단체다.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며, 교육에 접목할 수 있는 XR·메타버스의 다양한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험해 보고 있다. 단순히 이론적 분석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교재를 개발하여 수업에 투입하고,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더 많은 동료 교사들에게 노하우를 확산하고 있다. 또한 기업과 협업해 기술적 자문과 지원을 받고, 이를 교실 현장에 검증하는 과정도 거치며, 각종 학회나 박람회 부스를 통해 교육 혁신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오고 있다. 최지윤 = 충북 제천 장락초등학교 4학년 담임선생님이다. 에듀테크 해커톤대회와 한국교원대학교 통일교육 ar,vr 공모전에서 각각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재는 한국교원대학교 인공지능 융합 교육 석사 과정에 재학 중이다. 디지털 교육으로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공교육이 수준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에 도전한다. 학급 교육의 전면 디지털화를 목표로 수업 속에서 다양한 에듀테크를 적용하고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