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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교사 이야기] 북유럽은 유토피아가 아니다

더에듀 | 실천교육교사모임은 현장교사들을 주축으로 현장에서 겪는 다양한 교육 문제들을 던져왔다. 이들의 시선에 현재 교육은 어떠한 한계와 가능성을 품고 있을까? 때론 따뜻하게 때론 차갑게 교육현장을 바라보는 실천교육교사모임의 시선을 연재한다.

 


북유럽이라는 유토피아


북유럽! 여전히 많은 이들의 가슴을 뛰게 하는 단어다. 특히 복지국가에 낙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자전거 타고 다니는 국회의원과 든든한 복지로 높은 질의 생활을 누리는 현실의 유토피아가 흔히 생각하는 북유럽의 이미지다.

 

교육계로 한정해도 좋은 이야기는 끊이지 않는다. 과감하고 장기적인 안목을 기반으로 한 교육개혁으로 유명한 핀란드 교육은 ‘학생 한 명 한 명을 존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덴마크 교육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교육’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스웨덴 교육은 ‘평생교육의 이상향’이라 불린다.

 

하지만 환상을 깨야 한다는 이야기 역시 여기저기서 나오기 시작했다. 직접 살다 온 사람의 르포가 누적되고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대한 연구들이 다각도로 이루어질 만큼 시간이 지났다. 자전거 타고 다니는 게 환경을 위해서가 아니라 가성비를 위해서라는 이야기도 들려온다. 우리나라에서 ‘북유럽에서 유행한다는’ 여러 교육적 제도나 정책을 이식하려 시도해 보았지만, 시원치 않은 부분들이 여럿 발견된 것이다.

 

이는 북유럽 교육, 특히 핀란드 교육을 주목한 이유가 마냥 학생 중심, 행복 교육이라서가 아니라, “쟤들은 놀고먹으면서 PISA(국제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1등했다더라!”라는 웃지 못할 상황이 초래했다는 점에서 이미 실패를 노정했을지도 모른다.


북유럽도 다 같은 북유럽이 아니다


북유럽을 구성하는 다섯 나라 즉, 스웨덴·노르웨이·핀란드·덴마크·아이슬란드는 각각 서로 다른 전통을 지닌 개별 국가이다.

 

막말로 우리나라도 동아시아교육 묶어서 중국, 일본이랑 한국 모두 유교 중심 문화라 똑같다고 해버리면 당장 눈살이 찌푸려질 것이다.

 

그렇다면, 그렇게나 다른 그들이 굳이 한 뭉치로 여겨지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그에 대한 대답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이상향이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대답할 수 있다.

 

유럽과 미국 그리고 소위 말하는 적당히 먹고 살 만한 나라들에서 복지국가 모델을 모색하게 되었고, 현실 모델로서 북유럽에 눈을 돌린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필요에 의해 각색된 북유럽에 대한 해석은 북유럽에 대한 오해로 이어졌다. 마치 미국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본주의가 사치재로서 프랑스와 불어를 소비했던 것처럼 말이다.

 

한편 북유럽의 개별 국가들에서도 이에 호응한 움직임들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전 세계적 관심은 북유럽의 여러 시민이 자부심을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종종 이러한 마케팅을 즐기게 되었다. 그러나 저자들에 따르면 이러한 북유럽식 국뽕(?)은 오히려 북유럽 개별국가 스스로의 발전을 저해했다.

 


도망쳐서 도착한 곳에, 낙원은 없다


쓰디쓴 현실에 북유럽이라는 달콤한 설탕 한 스푼을 넣는 것은 당장은 우리 교육을 심폐소생술 하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장기적인 해결책으로는 마땅치 않다.

 

최근 연구자들은 오히려 녹다운된 한국의 교사들이 북유럽이라는 유토피아 즉, 환상에 빠지는 것을 미리 경계하는 데에 힘을 쓰고 있다. 다시 말해 현생이 너무 힘든 나머지 약장수들이나 사이비에 현혹되지 않게 하고자 북유럽의 실상을 먼저 알리고자 하는 노력이 시작되고 있다.

 

배우려면 진짜 제대로 알고 배워야 한다. 필자가 이해한 식대로 북유럽의 교육 관련 지형을 한 줄로 정리해 보면 이렇다.

 

삼국시대 역사를 4세기 백제, 5세기 고구려, 6세기 신라 하는 식으로 초기(1900~1930)엔 덴마크, 중기(1930~1990)엔 스웨덴, 후기엔 핀란드(1990~)가 전성기를 이뤘다. 가야나 부여처럼 아직 제대로 조명받지 못한 노르웨이, 아이슬란드도 있다. 이들이 북유럽 교육 지형을 구성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다.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북유럽 교육 논의를 이해하는 것은 이해를 풍부하게 돕는 수준이 아니라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정도이다.

 

그러니 북유럽에 대한 담론은 북유럽 신화를 벗겨내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곳에서도 교사는 참 어려운 직업이었다. 잘 난 줄 알았던 저 동네 교사들도 붕 떠 있었고 제각각의 처지에서 고군분투하고 있었다. 지구 어디서나 교사들은 억울하게 비난받고 있다. 제대로 정의되기도 어려운데 잘하는 것은 당연히 어려울 수밖에.

 

그러니 한국만 그렇다는 필요 이상의 자학을 딛고 서로 건투를 빌어주며 장단을 주고받는 노력이 필요하다. 북유럽의 장단이 아니라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아이슬란드의 장단을 각각 말이다. 여기에는 북유럽 국가들이 아닌 다른 국가를 넣어도 된다. 독일, 영국, 미국, 일본 등 그 무엇이 되었든 우리는 우리에게 우상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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