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듀 정지혜 기자 | 미국, 유럽, 아시아의 교육 정책은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을까. <더에듀>에서는 교육정책네트워크에서 발표하는 국가별 교육 동향을 바탕으로 매월 미국·캐나다·영국·독일·프랑스·핀란드·덴마크·싱가포르·일본·중국 등 10개국에서 10월에 나온 소식 중 선별해 전한다. |
교사가 학생에게 복잡한 수학 문제를 내고 학생의 수학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 연구팀이 교사의 학습 지도 과정에서 진행된 인간-인공지능 시스템(human-AI system)에 대한 최초의 무작위 대조연구 결과,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가 교사의 지도 효과를 높이는 데 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미국 남부에 위치한 대규모 학군에 속한 900명의 교사와 1800명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에 따르면, 튜터 코파일럿(Tutor CoPilot)이라는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한 교사를 만난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수학 세션 평가를 통과할 가능성이 4% 높았다.
특히 인공지능 도구를 교사의 학습 지도 과정에 활용하는 방식은 경험이 부족하거나 낮은 평가 점수를 받는 교사에게 더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