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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교육소식 11월호] ⑩ 상하이시, 청소년 STEM 교육 연구소 설립

더에듀 정지혜 기자 | 미국, 유럽, 아시아의 교육 정책은 어느 방향으로 가고 있을까. <더에듀>에서는 교육정책네트워크에서 발표하는 국가별 교육 동향을 바탕으로 매월 미국·캐나다·영국·독일·프랑스·핀란드·덴마크·싱가포르·일본·중국 등 10개국에서 10월에 나온 소식 중 선별해 전한다.

 

 

과학, 기술, 공정 및 수학 등 영역의 청소년 인재를 양성하는 STEM 교육 생태계를 위해 상하이 청소년 STEM 교육 연구소가 지난달 17일 출범했다.

 

초대 연구소장에는 상하이자오퉁대학교의 우징이(吴静怡) 교수가 맡았으며, 해당 연구소는 쉬훼이구(徐汇区)와 상하이자오퉁대학교(上海交通大学)의 교육 자원을 기반으로 한다.

 

연구소는 학생의 소양 발전을 위해 STEM 교육의 현지화를 위한 연구와 실천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STEM 교육 교재와 강의안을 제작해 교육과정의 표준과 평가 기제를 만들어 학과목과 학년 구별을 넘어서는 STEM 교육 그룹을 만든다.

 

또한 상하이시 초·중·고 학생이 STEM을 가까이 하도록 상하이시 STEM 교육 연합을 결성해 학교, 학부모, 사회의 여러 교육 자원을 통합해 STEM 교육의 생태계를 만든다.

 

과학기술 기업 및 공공기관과 연계해 산학협동을 이끌어 초·중·고 과학교사에게 풍부하고 다양한 전공 과정과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아울러 해당 연구소는 오는 2026년 STEM 교육대회를 개최해 전 세계에서 300명의 교육 영역 전문가를 상하이에 초빙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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