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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EAL] 피클① Reverse Engineering 기반 피지컬 컴퓨팅이란?

더에듀 | 경상디지털교육자연합(G-DEAL)이 디지털 전환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 교육경쟁력의 제고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교육자들 간의 연합체로 지난 7월 창립했다. G-DEAL은 어떤 교육적 가치를 추구할까. 또 디지털 전환 교육 시대를 맞아 고민하는 올바른 방향성은 무엇일까. <더에듀>는 미래사회를 슬기롭고 분별력 있게 살아가는 데 디지털이 여러 도구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G-DEAL 회원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Reverse Engineering이란?


Reverse Engineering(역공학)은 기존의 제품, 시스템 또는 소프트웨어를 분석하여 그 구조, 기능, 작동 방식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원래의 설계 문서나 소스 코드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이해하고, 복제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사용된다.

 

쉽게 말해 제품 분해 또는 탐색을 통해 구성을 파악하고 구성별 역할, 원리 등을 분석하여 전체적인 작동 원리를 추적해 나가는 활동이다.

 


피지컬 컴퓨팅이란?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은 컴퓨터와 물리적인 세계를 연결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나 개념을 의미한다.

 

이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하여 센서, 액추에이터(구동기), 마이크로컨트롤러 등을 활용해 다양한 입력(예: 빛, 소리, 온도, 움직임)을 처리하고, 이에 반응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쉽게 말해 특정 값을 센서로 측정 프로그래밍 기반의 가공을 통해 특정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Reverse Engineering 기반 피지컬 컴퓨팅 활용


기존 스마트 팜의 구성과 작동 원리를 분석한 후, 필요한 센서, 소프트웨어를 선정한다. 이를 통해 각종 센서를 피지컬 보드와 연결하여 프로그래밍을 통해 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다.

 


학생들과 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피지컬 컴퓨팅 역량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중요한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피지컬 컴퓨팅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해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또한 인공지능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 현재, 무분별한 인공지능 활용 교육보다는 피지컬 컴퓨팅 활동을 통해 장치의 구현 원리를 이해하고, 그 장치의 한계점을 인공지능을 통해 극복해 나가는 과정 즉, 창의공학설계 역량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학생들이 활동을 통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실제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경험을 쌓아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앞으로 피지컬 컴퓨팅 교육 목표는?


앞으로의 피지컬 컴퓨팅 교육은 단순히 코딩 역량을 넘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실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현장에서 피지컬 도구 구매와 관련해 재료 구입비가 많이 든다는 점을 감안할 때,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자원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한 도구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제약 조건 속에서도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내는 능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실습 중심의 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미래의 기술적 도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피클(PIKL)은 피지컬 컴퓨팅 커뮤니티는 피지컬 컴퓨팅 활동을 통해 G-DEAL 조직의 궁극적 목표인 디지털 교육 격차로 인한 지역 및 학교 간 학력 격차와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고 양질의 디지털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경상 지역의 디지털 전환 교육 활성화에 대한 선구자로서의 역할을 다해 공교육의 교육력 제고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를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된 커뮤니티이다.

 

피지컬 컴퓨팅이란 마이크로비트,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등의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이용하여 컴퓨터가 단순히 화면 속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도구를 넘어 실제 세상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매개체로 컴퓨터 언어를 사용해 다양한 모터, LED, 스피커 등의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피지컬 컴퓨팅 활동을 통해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디지털 소양, 논리적 사고력, 지식정보처리 역량, 협업능력 등의 다양한 고등사고기능의 신장을 기대하는 대표 커뮤니티로 피지컬 컴퓨팅 관련 최신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하는 단순한 정보 공유의 장을 넘어, 양질의 디지털 교육 제공을 위한 서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력하는 공동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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