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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EAL] 디기수평② 자유학기제에서 만나는 지구마을 통계 프로젝트:디지털로 배우는 지속 가능한 삶은?

더에듀 | 경상디지털교육자연합(G-DEAL)이 디지털 전환교육의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 교육경쟁력의 제고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교육자들 간의 연합체로 지난 7월 창립했다. G-DEAL은 어떤 교육적 가치를 추구할까. 또 디지털 전환 교육 시대를 맞아 고민하는 올바른 방향성은 무엇일까. <더에듀>는 미래사회를 슬기롭고 분별력 있게 살아가는 데 디지털이 여러 도구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G-DEAL 회원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중학교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시험의 압박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도록 돕기 위해 도입됐다. 시험 없이 한 학기 동안 다양한 활동 중심 수업을 통해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 향상과 함께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습의 즐거움을 발견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이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흥미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교사로서 이 제도의 취지에 맞추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매해 학년이 정해지고, 중학교 1학년 담당을 하게 되면 학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수학 교과에서 주당 1시간이 ‘주제탐색시간’으로 주어진다. 올해는 ‘우리 모두 에코리더’라는 전체 주제 아래 수학 교과에서는 ‘지구마을 통계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학생들이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글로벌 환경 문제를 탐구하고, 지속 가능한 삶에 대한 인식을 높이도록 설계하였고, 통계라는 주제를 다룰 때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이를 구글 사이트 도구와 캔바(Canva)같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학생들이 직접 환경 포스터를 제작하고, 환경 문제를 다룬 영상을 만들게 했다.

 

친구들과 함께하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적 사고뿐만 아니라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협동심 등을 함양할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학생들은 전 세계 데이터에 실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직접 느끼는 시간이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멸종위기 동물, 패스트 패션(Fast Fashion)과 컨셔스 패션(concious Fashion), 해양 쓰레기 문제 등의 통계 데이터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포스터와 영상을 제작했다.

 

 

이러한 활동은 단순히 교과서의 내용을 학습하는 것을 넘어, 현실 세계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자유학기제와 디지털 교육의 만남: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중요성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학업의 압박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흥미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디지털 도구와 결합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수학 수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면 학생들은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환경 문제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통계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구글 사이트 도구를 이용해 환경 홈페이지 만들기와 환경 포스터, 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수학 과목을 단순한 수학적 계산을 하는 과목으로 생각하지 않고,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때, 디지털 도구는 협업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이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해 협동심과 책임감을 배울 수 있다. 자유학기제와 디지털 교육의 만남은 수학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창의성과 실천력을 함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다른 교사들도 이러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길 바란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수학을 단순한 교과목이 아닌,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도구로 인식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구글 사이트를 활용한 창의적 환경 교육: 학생 주도의 참여형 수업


구글 사이트 도구를 활용한 환경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참여를 이끌어 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자유학기제 수업에서 구글 사이트 도구를 사용해 학생들이 환경 포스터와 영상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은 단순히 교사가 제공하는 자료를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고 조사하며, 데이터를 분석해 자신만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험을 했다.

 

학생들은 지구 온난화나 해양 오염과 같은 주제를 선택한 후, 관련 통계 데이터를 조사하고 이를 구글 사이트 도구에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그런 다음, 자신들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포스터를 제작하고, 짧은 영상을 만들어 다른 학생들과 공유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뿐만 아니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정보 분석 및 시각화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학생들은 협업을 통해 각자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며, 자신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수업을 경험했다. 이는 단순히 학습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넘어,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주체적인 역할을 하도록 동기부여를 제공했다.

 

학생들이 교실에서 배운 수학적 지식을 실제 문제에 적용해 보는 동시에, 자신의 의견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더 깊이 있는 학습을 경험하고, 자신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지구 마을 통계로 보는 지속가능한 삶: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의 힘


지구 환경 문제는 학생들이 반드시 이해해야 할 중요한 주제이다. 수학 교사로서 통계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탐구하고, 시각화를 통해 학생들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지구마을 통계로 보는 지속 가능한 삶'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실제 환경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했다.

 

학생들은 대기 오염, 온실가스 배출, 해양 플라스틱 오염 등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수학적 개념인 평균, 비율, 추세 등을 적용해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했다. 이어서, 구글 사이트 도구를 활용해 이 데이터를 그래프, 차트, 그리고 인포그래픽으로 시각화했다.

 

이러한 시각화 작업은 학생들이 단순히 숫자로 된 데이터를 보는 것에서 벗어나, 문제의 실체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데이터의 힘을 체감했으며 숫자로만 존재하는 정보가 시각화되면서, 학생들은 환경 문제의 규모와 영향을 더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온실가스 배출량의 증가 추세를 그래프로 표현하면서 학생들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한 통계 학습을 넘어, 학생들이 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보는 시각을 넓히는데 충분했다.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실시간 피드백 수업의 방법과 효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학습에 대한 몰입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이 구글 사이트 도구를 사용해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캔바로 포스터를 디자인하여 구글 사이트에 자신의 포스터를 업로드한 후, 실시간으로 작업물을 공유하며 교사가 학생에게, 그리고 학생들끼리 피드백을 바로바로 주고 받고 결과물을 수정하였다. 이러한 실시간 피드백은 작업의 완성도를 높이고, 학생들 간 상호작용을 증진시켰다.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즉각적인 수정과 보완이 가능하고, 구글 사이트 도구와 캔바 같은 직관적인 도구 사용한 덕분에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특히, 다양한 미디어를 통합할 수 있는 구글 사이트 도구는 학생들이 주제를 다각적으로 탐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일부 학생들은 처음 사용하는 디지털 도구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실시간 피드백이 과도하게 제공될 때는 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 기술적 적응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 수업 전 준비 과정이 중요하겠구나라는 반성도 했다.

 

따라서, 구글 사이트 도구와 캔바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력, 협업 능력, 그리고 디지털 도구 활용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으며, 실시간 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학습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었다.


미래를 위한 실천: 지구마을 통계 프로젝트의 실제적 의미와 교육적 성과


지구마을 통계 프로젝트는 단순한 학습 활동을 넘어, 학생들에게 지속 가능한 삶에 대한 깊은 교훈을 전달하는 중요한 교육적 도구로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수학적 사고를 현실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했으며,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실천 의식을 함양하게 되었다.

 

프로젝트의 핵심은 학생들이 직접 환경 문제를 탐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데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대기 오염이나 해양 플라스틱 문제와 같은 주제를 선택하고, 관련 통계 데이터를 분석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제안했다. 이러한 과정은 단순히 이론을 배우는 것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는 경험이었다.

 

데이터가 가리키는 명확한 사실들을 통해, 학생들은 현재의 환경 문제를 직시하게 되었으며, 자신들의 생활 속에서 작은 변화라도 시작해야 한다는 실천 의식을 키우게 되었다.

 

학생들은 가정에서의 에너지 절약,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등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방안을 고민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려는 노력을 보였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실천을 결심하는 중요한 경험을 하게 되었으며 또한, 협업과 소통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었다.


'디지털 기반 수업 설계 및 평가(디기수평)' 커뮤니티는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오늘날의 시대를 살아가는 교사들이 수업이라는 본질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고자 한다. 커뮤니티의 비전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이에 기반한 수업과 평가를 통해 모든 학생들에게 균등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교사들의 디지털 도구 활용 능력 향상, 학생들의 학습 참여도 및 성취도 증대,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평가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AI 기반 수업 설계를 통해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지속적인 교사 전문성 개발과 네트워크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기반 평가에 중점을 두어 각종 온라인 평가 도구 활용, 진단/형성/총괄 평가의 디지털화, 데이터 기반 학습 분석 등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평가의 질을 높이려 한다. 또한, AIDT시대를 맞이하여 하이테크와 하이터치의 균형을 추구하며, 다른 교육 커뮤니티와의 적극적인 연계와 협업을 통해 의미 있는 교육 혁신을 함께 이루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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